2012 년부터 한국 아티스트들은 중국에 진출할 수 없는 정책때문에 움직일 수 있는 범위가 제한되고 해외로 공연이나 행사를 자유롭게 진행할 수 없으며 케이팝의 소비자들이 자동차나 화장품처럼 실제 상품을 수시로 오프라인에서 직접 경험할 수 없다. 따라서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한류 콘텐츠를 원활하게 확산시키기 위해 SNS 같은 소셜미디어가 한류를 홍보하는 것이 제일 유용한 방식이 되면서 한류 팬들의 심리 변화를 알아보는 유일한 경로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류의 흐름에서 가장 중요한 콘텐츠로 부각되고 있는 케이팝을 예로 들고 사회정체성이론을 적용하여 중국 팬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특성과 참여 활동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중국 대표적인 소셜미디어 시나 웨이보(Sina Weibo)의 사례분석을 통해 온라인 활동에서의 소셜미디어의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및 임베디드니스(embeddedness) 특성이 한류 팬 정체성의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시나 웨이보 상의 한류 케이팝과 관련된 정보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중국인 이용자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중국 이용자가 시나 웨이보를 이용하면서 한류 케이팝 콘텐츠에 댓글이나 대댓글을 자주 남길수록, 타인에게 한류 케이팝 콘텐츠를 자주 공유하고 전달할수록, 한류 콘텐츠를 자주 제작하여 업로드 할수록, 그리고 한류 케이팝의 슈퍼 화제에 자주 참여할수록 한류 팬 정체성의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또는, 시나 웨이보의 시간적 자유성이 높다고 여길수록, 그리고 다른 미디어 디바이스나 플랫폼과의 연동이 용이하다고 생각할수록 팬 정체성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한편, 시나 웨이보의 공간적 자유성, 다른 미디어 디바이스나 플랫폼과의 접속은 팬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한류 케이팝 팬이 소셜미디어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상호작용하는 것, 그리고 한류 콘텐츠를 임베디드니스적으로 접근하고 수용하는 것을 통해 팬 정체성을 형성한다고 하는 것을 양적으로 검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