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영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6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
1.3. 연구의 흐름도 19
제2장 서울 도심의 변화하는 컨텍스트와 초등학교의 관계 20
2.1. 서울 도심의 변화 양상 20
2.1.1. 변화된 도시구조에 대한 고찰 20
2.1.2. 도시적 위기: 도심 공동화(空洞化) 25
2.1.3. 서울의 도심 명동 일대의 풍경 28
2.2. 도심 초등학교의 현황과 문제점 32
2.2.1. 도심에 자리한 초등학교의 문제점 32
2.2.2. 도심 초등학교의 학생수 감소 현황 36
2.2.3. 명동 지역의 초등학교와 미래 활용 전략 38
2.3. 교육 거버넌스 전환과 공유공간 조성의 가능성 41
제3장 지역중심의 도심 초등학교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고찰 43
3.1. 초등학교와 지역 커뮤니티와의 관계 43
3.2. 학교 프로그램 복합화에 따른 공간의 재편성 48
3.3. 남산초등학교 재활용의 전략적 가치 53
3.3.1. 남산초등학교 시설 복합화의 의의 53
3.3.2. 남산초등학교 자율화와 프로그램 재편성 54
3.4. 사례 연구 55
3.4.1. 사례 선정 기준과 분석의 틀 55
3.4.2. 사례 연구 56
3.5. 소결 64
제4장 디자인 실험 66
4.1. 디자인 개념 및 프로세스 66
4.1.1. 혼성된 학교: Urban Concocted School 66
4.2. 프로그램 69
4.2.1. 잔디광장 및 다목적운동장 69
4.2.2. 주민 커뮤니티 공간 70
4.2.3. 아트리움 70
4.3. 계획 72
4.3.1. 투시도 72
4.3.2. 배치도 73
4.3.3. 평면 계획 74
4.3.4. 단면 계획 76
4.3.5. 모형 사진 77
제5장 결론 78
참고문헌 81
부록 86
부록 1. 건축 프레젠테이션에서 모델을 통한 의미 전달과 예술적 감흥에 관한 연구 86
부록 2. CITY MEMORIAL PARK 91
부록 3. CITY MEMORIAL PARK 93
[표 1-1] 연구의 흐름도 19
[표 2-1] 서울시 자치구별 초등학교 현황 (2018. 10) 32
[표 2-2] 초등학교 배치기준에 관한 법령 34
[표 2-3] 적정규모 학교 육성에 대한 교육부 권고기준 35
[표 2-4] 도심 초등학교의 학생수 (2020) 35
[표 2-5] 도심 초등학교의 학생수 변화 (2005-2020) 37
[표 2-6] 남산초등학교 연혁 38
[표 3-1] 지역공동체의 개념에 대한 논의 44
[표 3-2] 법제에 의한 학교시설의 정의 49
[표 3-3] 법제로 정의된 학교복합시설의 종류 49
[표 3-4] 선행연구에 의한 학교복합화 도입 가능 시설 50
[표 3-5] 복합화 시설의 유형 분류 51
[표 3-6] 학교복합시설의 기대 효과 52
[표 3-7] 시키 초등학교 건축개요 56
[표 3-8] 미하마 우타세 초등학교 건축개요 58
[표 3-9] Crestwood Community School 건축개요 59
[표 3-10] Josiah Quincy School 건축개요 61
[표 3-11] 언북초등학교 건축개요 63
[표 3-12] 학교 복합화 공간의 유형 및 사례 65
[그림 2-1] 서울 시가지 변화 20
[그림 2-2] 수선전도 중 명동 일대(1892) 22
[그림 2-3] 남대문로에서 바라본 명동성당(1903년경) 22
[그림 2-4] 명동 본정통(本町通) 입구의 모습 23
[그림 2-5] 명동 본정통(本町通) 거리 23
[그림 2-6] 1952년 전쟁으로 파괴된 명동의 모습 24
[그림 2-7] 1960년대 명동 거리 모습 24
[그림 2-8] 서울시 중구의 인구변화 26
[그림 2-9] 도심부 주거기능 쇠퇴과정 27
[그림 2-10] 서울특별시 중구의 행정동 28
[그림 2-11] 명동의 관할구역 28
[그림 2-12] 남산에서 바라본 명동 전경 29
[그림 2-13] 명동 중심상업지역 29
[그림 2-14] 명동거리의 모습 30
[그림 2-15] 명동예술극장 앞 명동거리 30
[그림 2-16] 남산동 전경 31
[그림 2-17] 남산동 만화거리 '재미로' 31
[그림 2-18] 아파트 밀집지역 잠실 33
[그림 2-19] 도심 주거지인 회현동 일대 33
[그림 2-20] 서울 사대문안 영역과 도심 초등학교 36
[그림 2-21] 서울시의 연도별 전체 초등학생수 37
[그림 2-22] 퇴계로에서 바라본 남산초등학교 39
[그림 2-23] 남산초등학교의 높은 옹벽 39
[그림 2-24] 남산초등학교 병설유치원 설계공모 당선작 40
[그림 2-25] 하향식 교육행정체제 42
[그림 2-26] 교육 거버넌스 전환의 과제 43
[그림 3-1] 페리의 근린주구 개념 45
[그림 3-2] 1938년 우리나라 도시계획 45
[그림 3-3]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 체제 47
[그림 3-4] 학교와 커뮤니티의 복합화 개념도 48
[그림 3-5] 지역-학교 간 프로그램 복합화를 위한 특성 56
[그림 3-6] 시키초등학교의 입구 57
[그림 3-7] 시키초등학교 내 커뮤니티 가로 57
[그림 3-8] 미하마 우타세 초등학교의 외부경계 59
[그림 3-9] 미하마 우타세 초등학교의 중정 59
[그림 3-10] 크레스트우드 학교의 중앙 아케이드 60
[그림 3-11] 조시아 퀸시 학교 전경 62
[그림 3-12] 조시아 퀸스 학교의 소규모 운동장 62
[그림 3-13] 언북초등학교 전경 63
[그림 3-14] 언북초등학교 2층 로비 모습 63
[그림 4-1] 학교 복합화 개념 66
[그림 4-2] 공간의 혼성을 통한 커뮤니티 중심으로 학교 체제 전환 66
[그림 4-3] 주변과 연계성을 높여 다양한 동선 흐름을 제공하는 학교 복합공간 형성 67
[그림 4-4] 모형 스터디: 디자인 발전과정 67
[그림 4-5] 학교 복합화 공간의 수직 조닝 68
[그림 4-6] 잔디광장 69
[그림 4-7] 커뮤니티 홀 70
[그림 4-8] 아트리움 71
[그림 4-9] 건물 전체 투시도 72
[그림 4-10] 아트리움 투시도 72
[그림 4-11] 건물 배치도 73
[그림 4-12] 지하1층, 지상1층 평면도 74
[그림 4-13] 지상2층 평면도 75
[그림 4-14] 건물 횡 단면도 76
[그림 4-15] 건물 배치 모형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