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7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9
1.3. 연구의 흐름도 20
제2장 프로그램에 대한 역사적 고찰 21
2.1. 프로그램의 정의와 개념 21
2.1.1. 프로그램(program)의 사전적 정의 21
2.1.2. 건축에서 프로그램의 정의와 역할 21
2.2. 건축 프로그램의 의미 변화 26
2.2.1. 건물 유형을 위한 적요로서의 프로그램 26
2.2.2. 기능주의와 프로그램 29
2.2.3. 기능과 프로그램의 분리 및 프로그램 개념의 축소 31
2.3. 현대 건축에서 프로그램의 다양한 해석 및 개입 32
2.3.1. 현대 사회와 도시의 특성 32
2.3.2. 현대 건축 프로그램의 경향 33
2.3.3. 프로그램에 대한 다양한 재해석의 전략 34
2.3.4. 건축 프로그램에 대한 문제와 재성찰 39
제3장 건축 프로그램과 내러티브, 스토리텔링 41
3.1. 내러티브와 스토리텔링의 개념 및 특성 41
3.1.1. 내러티브의 개념 및 특성 41
3.1.2. 스토리텔링의 개념 및 특성 42
3.2. 내러티브와 스토리텔링 비교 분석 43
3.3. 프로그램과 내러티브, 스토리텔링의 관계 45
3.3.1. 서사 개념의 건축으로의 도입 45
3.3.2. 현대 건축 프로그램과 내러티브, 스토리텔링의 관계 45
3.3.3. 내러티브, 스토리텔링을 통한 프로그램 전개 50
제4장 스토리텔링과 내러티브를 통한 프로그램 재해석에 관한 사례연구 53
4.1. 일방성 - 선형성 53
4.1.1. 스토어헤드 정원(Stourhead Garden) 53
4.1.2. 키아스마 현대미술관(Kiasma Museum of Contemporary Art) 57
4.2. 일방성 - 비선형성 61
4.2.1. 로미오와 줄리엣 계획안(Romeo and Juliet) 61
4.2.2. 카나레지오 타운 스퀘어(Cannaregio Town Square) 63
4.3. 상호성 - 선형성 67
4.3.1. 시애틀 도서관(Seattle Library) 67
4.3.2. 베를린 유대인 박물관(Berlin Jewish Museum) 69
4.4. 상호성 - 비선형성 72
4.4.1. 라 빌레트 공원(Parc de la Villette) 72
4.4.3. 21세기 현대미술관(21st Century Museum of Contemporary Art) 75
4.5. 종합분석 78
4.5.1. 분석의 틀 78
4.5.2. 일방성 - 선형성 79
4.5.3. 일방성 - 비선형성 80
4.5.4. 상호성 - 선형성 81
4.5.5. 상호성 - 비선형성 82
4.6. 소결 83
제5장 결론 84
참고문헌 87
부록 90
부록 1. 스토리텔링의 적용을 통한 건축 프로그램의 현대적 해석에 관한 연구 90
부록 2. A Study on an Applicability of Story-Telling about The Indeterminacy of Programming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95
[표 1-1] 연구의 흐름도 20
[표 2-1] 건축 프로그램의 개념과 정의 22
[표 3-1] 내러티브의 개념 및 특성 41
[표 3-2] 스토리텔링의 개념 및 특성 43
[표 3-3] 내러티브와 스토리텔링 비교 분석 44
[표 3-4] 건축 프로그램의 내용, 개념적 특성 48
[표 3-5] 건축 프로그램의 표현, 형식적 특성 49
[표 3-6] 프로그램과 연관되는 내러티브, 스토리텔링의 특성 50
[표 4-1] 스토어헤드 정원의 특성 57
[표 4-2] 키아스마 현대 미술관의 특성 60
[표 4-3] 로미오와 줄리엣의 특성 63
[표 4-4] 카나레지오 타운 스퀘어의 특성 66
[표 4-5] 시애틀 도서관의 특성 69
[표 4-6] 베를린 유대인 박물관의 특성 72
[표 4-7] 라 빌레트 공원의 특성 74
[표 4-8] 21세기 현대미술관의 특성 77
[표 4-9] 특성에 따른 사례 종합분석(분석의 틀) 78
[표 4-10] 일방성 - 선형성 사례 종합분석 79
[표 4-11] 일방성 - 비선형성 사례 종합분석 80
[표 4-12] 상호성 - 선형성 사례 종합분석 81
[표 4-13] 상호성 - 비선형성 사례 종합분석 82
[그림 2-1] AIA의 설계 절차 24
[그림 2-2] 프로그램의 다의적인 의미 26
[그림 2-3] 프로그램의 등장 배경 27
[그림 2-4] 기능주의와 프로그램의 관계 30
[그림 2-5] 로버트 벤투리(Robert Venturi)의 장식된 헛간(decorated shed)와 오리(duck)의 은유 31
[그림 2-6] 리좀적 성격을 가지는 현대 도시 구조 32
[그림 2-7] 렘 콜하스의 쥬시우 도서관 계획 모형과 다이어그램 34
[그림 2-8] 벤 반 버클의 뫼비우스 주택 다이어그램 35
[그림 2-9] MVRDV의 데이터스케이프 37
[그림 2-10] 사이슌칸 세이야쿠 여자기숙사 38
[그림 3-1] 건축 설계 과정에서 프로그램의 역할과 위치 46
[그림 3-2] 건축 프로그램과 내러티브, 스토리텔링의 관계 47
[그림 3-3] 프로그램의 특성에 따른 분류 51
[그림 4-1] 스토어헤드 정원의 풍경 53
[그림 4-2] Coast View of Delos with Aeneas, Claude Lorrain 54
[그림 4-3] 스토어헤드 정원의 순환되는 동선 55
[그림 4-4] 샘이 솟는 지점에 놓여진 님프 조각상 56
[그림 4-5] 스토어헤드 정원의 액자 효과 56
[그림 4-6] 키아스마 현대미술관 57
[그림 4-7] 키아스마 현대미술관 배치도 58
[그림 4-8] (좌) 키아스마 현대미술관의 개념 수채화 / (우) 실제 구현된 모습 59
[그림 4-9] 로미오와 줄리엣 계획안 61
[그림 4-10] 로미오와 줄리엣에서 나타나는 '분리', '결합', '변증법적 관계'의 세 가지 중첩 62
[그림 4-11] 카나레지오 타운 스퀘어 드로잉과 모형 64
[그림 4-12] (좌) 코르뷔지에의 베니스 병원 프로젝트 / (우) 카나레지오 타운 스퀘어의 격자 구조 65
[그림 4-13] (좌) 피터 아이젠만의 House 11a 단면 액소노 / (우) House 11a의 스케일링으로 생성된 카나레지오 타운 스퀘어의 오브제 66
[그림 4-14] 시애틀 도서관 67
[그림 4-15] (좌)시애틀 도서관의 플랫폼 및 사이공간 / (우) 플랫폼에 대한 설명 다이어그램 68
[그림 4-16] 베를린 유대인 박물관 70
[그림 4-17] 지그재그 모양의 베를린 유대인 박물관 평면 71
[그림 4-18] 베를린 유대인 박물관에서의 빛과 어둠의 대비 71
[그림 4-19] 추미의 맨해튼 트랜스크립트 72
[그림 4-20] 라 빌레트 공원에서의 점, 선 면의 중첩과 폴리들 73
[그림 4-21] 카나자와 미술관 75
[그림 4-22] 방향성이 없는 특성을 볼 수 있는 카나자와 미술관 다이어그램과 모형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