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문제 및 연구내용 21
가. 연구문제 21
나. 연구내용 22
3. 연구의 의의 23
II. 이론적 배경 24
1. 특성화고등학교의 특성과 국가 발전 24
가. 산업혁명과 특성화고등학교의 등장 24
나. 특성화고등학교의 도입 및 국가 발전 25
다. 특성화고등학교의 현황 및 운영 30
2. 사회변화의 흐름과 직업 환경의 변화 34
가. 21세기 사회 변화의 흐름 35
나. 직업 환경의 변화 41
3. 진로인식 및 진로성숙도 관련요인 47
가. 진로인식의 개념 47
나. 진로성숙도 49
4. 사회적 지원 54
가. 사회적 지원 54
나. 부모양육태도 57
다. 심리행동특성 59
5. 선행연구 고찰 64
6. 연구의 모형 74
III. 연구방법 75
1. 연구대상 75
가. 인구통계학적 특성 76
2. 측정도구 79
가. 배경정보 79
나.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진로인식에 대한 자유반응형 질문 79
다.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진로인식 관련 변인 80
라. 학교부적응의 지표- 학생 정서 ·행동특성검사 85
3.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88
IV. 연구결과(I): 학교부적응 관심군과 정상군 고등학생의 진로인식 91
1. 고등학교 졸업 후의 진로 91
가. 고등학교 졸업 후의 진로 계획 차이 91
나. 집단별 진로 결정에 영향을 준 사람 92
다. 집단별 진로 결정에 가장 영향을 준 요인 93
2.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교 진학과 취업에 관련된 인식 97
가. 집단별 대학교에 진학하려는 이유 97
나. 집단별 전공을 결정할 때 기준 99
다. 집단별 대학교에서 공부하려는 전공의 결정 여부 100
라. 집단별 취업하려는 이유 102
마. 집단별 취업을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한 기준 104
바. 집단별 취업 결정 여부 105
3. 미래에 원하는 직업 및 미래 진로 관련 고민과 의논 대상 107
가. 미래에 갖고 싶은 직업 107
나. 직업을 갖고자 하는 이유 110
다. 미래 직업에 대해 의논 대상 112
라. 원하는 직업을 갖기 위해 중요한 요인 114
마. 앞으로의 진로와 관련하여 가장 고민이 되는 문제 116
바. 진로에 대한 고민이 있을 때 의논할 사람 유무 119
사. 진로에 대한 고민의 의논 대상 120
4. 인생의 꿈과 희망 122
가. 인생에서 가장 이루고 싶은 꿈과 희망 122
나. 꿈과 희망을 이루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 124
5. 요약 126
가. 고등학교 졸업 후 진로 결정과 결정 요인, 진로 결정에 영향을 준 사람 126
나. 미래에 원하는 직업과 관련 고민 및 의논 대상, 원하는 직업을 갖기 위한 요인 127
다. 인생의 꿈과 희망 129
V. 연구결과(II): 학교부적응 관심군과 정상군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와 사회적 지원 및 가정환경과 심리행동특성 130
1. 진로성숙도의 차이 130
가. 진로스트레스 차이 130
나. 진로불안 차이 132
다. 진로정체감 차이 133
라. 진로준비도 차이 134
마. 진로성숙도 차이 135
2. 진로를 위한 사회적 지원의 차이 136
가. 진로를 위한 부모 지원 차이 137
나. 진로를 위한 교사 지원 차이 138
다. 진로를 위한 친구 지원 차이 139
라. 진로를 위한 사회적 지원 결여 차이 140
마. 진로를 위한 정서적 지원 차이 141
바. 진로를 위한 정보적 지원 차이 142
3. 부모양육태도와 심리행동특성 143
가. 부모양육태도 차이 143
나. 자기효능감의 차이 147
다. 우울과 행복의 차이 150
라. 학교부적응의 차이 152
4. 요약 156
가. 진로성숙도의 차이 156
나. 진로를 위한 사회적 지원의 차이 157
다. 가정환경과 심리행동특성 157
VI. 연구결과(III): 진로성숙도의 형성 159
1. 사회적 지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159
가. 진로를 위한 사회적 지원과 진로성숙도의 상관: 관심군 159
나. 진로를 위한 사회적 지원과 진로성숙도의 상관: 정상군 161
다. 진로를 위한 사회적 지원과 진로성숙도의 상관: 전체 162
라. 진로를 위한 사회적 지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관심군 163
마. 진로를 위한 사회적 지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정상군 165
바. 진로를 위한 사회적 지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전체 167
2. 부모양육태도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169
가. 부모양육태도와 진로성숙도의 상관: 관심군 170
나. 부모양육태도와 진로성숙도의 상관: 정상군 171
다. 부모양육태도와 진로성숙도의 상관: 전체 173
라. 부모양육태도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관심군 175
마. 부모양육태도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정상군 176
바. 부모양육태도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전체 178
3. 자기효능감, 우울, 행복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180
가. 자기효능감, 우울, 행복과 진로성숙도의 상관: 관심군 181
나. 자기효능감, 우울, 행복과 진로성숙도의 상관: 정상군 183
다. 자기효능감, 우울, 행복과 진로성숙도의 상관: 전체 185
라. 자기효능감, 우울, 행복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관심군 187
마. 자기효능감, 우울, 행복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정상군 189
바. 자기효능감, 우울, 행복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전체 191
4. 학교부적응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193
가. 학교부적응과 진로성숙도의 상관: 관심군 194
나. 학교부적응과 진로성숙도의 상관: 정상군 195
다. 학교부적응과 진로성숙도의 상관: 전체 197
라. 학교부적응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관심군 199
마. 학교부적응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정상군 200
바. 학교부적응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전체 202
5. 사회적 지원, 부모양육태도, 심리행동특성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204
가. 사회적 지원, 부모양육태도, 심리행동특성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관심군 204
나. 사회적 지원, 부모양육태도, 심리행동특성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정상군 207
다. 사회적 지원, 부모양육태도, 심리행동특성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전체 209
6. 요약 212
가. 사회적 지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212
나. 부모양육태도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214
다. 심리행동특성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215
라. 사회적 지원, 부모양육태도, 심리행동특성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218
VII. 논의 및 결론 220
1. 논의 220
가.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및 영향 220
나. 학교부적응 관심군과 정상군 학생의 진로성숙도, 진로를 위한 사회적 지원, 부모양육태도, 심리행동특성 차이 225
다. 특성화고등학교 졸업 후의 진로 결정 230
라. 진로결정에 영향을 준 사람 233
마. 진로 결정 요인 및 문제 236
바. 특성화고등학생이 미래 원하는 직업 및 갖고자 하는 이유 238
2. 결론 240
참고문헌 243
Abstract 271
부록 275
[부록 I] 배경정보 275
[부록 II] 질문지 280
〈표 1〉 차세대 성장 동력 직업군 44
〈표 2〉 대한상의 선정 7대 분야 유망 직업 45
〈표 3〉 여성부 선정 여성 유망직업 100선 46
〈표 4〉 진로성숙도 변인 관련 선행연구 고찰 50
〈표 5〉 특성화고등학교 운영 실태 및 진로인식 관련 선행연구 고찰 64
〈표 6〉 분석대상 75
〈표 7〉 분석대상의 인구학적 특성 78
〈표 8〉 측정도구의 신뢰도 86
〈표 9〉 집단별 고등학교 졸업 후의 진로계획 차이 χ²검증 92
〈표 10〉 집단별 진로 결정에 영향을 준 사람 94
〈표 11〉 집단별 진로 결정에 가장 영향을 준 요인 96
〈표 12〉 집단별 대학교에 진학하려는 이유 98
〈표 13〉 집단별 전공을 결정할 때 기준 101
〈표 14〉 집단별 대학교에서 공부하려는 전공의 결정 여부 χ²검증 102
〈표 15〉 집단별 취업하려는 이유 103
〈표 16〉 집단별 취업을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한 기준 106
〈표 17〉 집단별 취업 결정 여부 χ²검증 107
〈표 18〉 집단별 미래에 갖고 싶은 직업 109
〈표 19〉 집단별 직업을 갖고자 하는 이유 111
〈표 20〉 집단별 미래 직업에 대해 의논 대상 113
〈표 21〉 집단별 원하는 직업을 갖기 위해 중요한 요인 115
〈표 22〉 앞으로의 진로와 관련하여 가장 고민이 되는 문제 117
〈표 23〉 진로에 대한 고민이 있을 때 의논할 사람 유무 χ²검증 119
〈표 24〉 진로에 대한 고민의 의논 대상 121
〈표 25〉 인생에서 가장 이루고 싶은 꿈과 희망 123
〈표 26〉 꿈과 희망을 이루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 125
〈표 27〉 집단별 진로스트레스 차이 이원변량분석 130
〈표 28〉 집단별 진로스트레스의 평균과 표준편차 131
〈표 29〉 집단별 진로불안 차이 이원변량분석 132
〈표 30〉 집단별 진로불안의 평균과 표준편차 133
〈표 31〉 집단별 진로정체감 차이 이원변량분석 133
〈표 32〉 집단별 진로정체감의 평균과 표준편차 134
〈표 33〉 집단별 진로준비도 차이 이원변량분석 134
〈표 34〉 집단별 진로준비도의 평균과 표준편차 135
〈표 35〉 집단별 진로성숙도 차이 이원변량분석 135
〈표 36〉 집단별 진로성숙도의 평균과 표준편차 136
〈표 37〉 집단별 진로를 위한 부모 지원 차이 이원변량분석 137
〈표 38〉 집단별 진로를 위한 부모 지원의 평균과 표준편차 137
〈표 39〉 집단별 진로를 위한 교사 지원 차이 이원변량분석 138
〈표 40〉 집단별 진로를 위한 교사 지원의 평균과 표준편차 138
〈표 41〉 집단별 진로를 위한 친구 지원 차이 이원변량분석 139
〈표 42〉 집단별 진로를 위한 친구 지원의 평균과 표준편차 139
〈표 43〉 집단별 진로를 위한 사회적 지원 결여 차이 이원변량분석 140
〈표 44〉 집단별 진로를 위한 사회적 지원 결여의 평균과 표준편차 141
〈표 45〉 집단별 진로를 위한 정서적 지원 차이 이원변량분석 141
〈표 46〉 집단별 진로를 위한 정서적 지원의 평균과 표준편차 142
〈표 47〉 집단별 진로를 위한 정보적 지원 차이 이원변량분석 142
〈표 48〉 집단별 진로를 위한 정보적 지원의 평균과 표준편차 143
〈표 49〉 집단별 부모양육태도 차이 이원변량분석 145
〈표 50〉 집단별 부모양육태도의 평균과 표준편차 146
〈표 51〉 집단별 자기효능감 차이 이원변량분석 148
〈표 52〉 집단별 자기효능감의 평균과 표준편차 150
〈표 53〉 집단별 우울과 행복 차이 이원변량분석 151
〈표 54〉 집단별 우울과 행복의 평균과 표준편차 152
〈표 55〉 집단별 학교부적응 차이 이원변량분석 153
〈표 56〉 집단별 학교부적응의 평균과 표준편차 155
〈표 57〉 진로를 위한 사회적 지원과 진로성숙도의 상관: 관심군 160
〈표 58〉 진로를 위한 사회적 지원과 진로성숙도의 상관: 정상군 162
〈표 59〉 진로를 위한 사회적 지원과 진로성숙도의 상관: 전체 164
〈표 60〉 진로를 위한 사회적 지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관심군 165
〈표 61〉 진로를 위한 사회적 지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정상군 167
〈표 62〉 진로를 위한 사회적 지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전체 169
〈표 63〉 부모양육태도와 진로성숙도의 상관: 관심군 171
〈표 64〉 부모양육태도와 진로성숙도의 상관: 정상군 173
〈표 65〉 부모양육태도와 진로성숙의 상관: 전체 174
〈표 66〉 부모양육태도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관심군 176
〈표 67〉 부모양육태도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정상군 178
〈표 68〉 부모양육태도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전체 180
〈표 69〉 자기효능감, 우울, 행복과 진로성숙도의 상관: 관심군 182
〈표 70〉 자기효능감, 우울, 행복과 진로성숙도의 상관: 정상군 184
〈표 71〉 자기효능감, 우울, 행복과 진로성숙도의 상관: 전체 186
〈표 72〉 자기효능감, 우울, 행복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관심군 188
〈표 73〉 자기효능감, 우울, 행복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정상군 190
〈표 74〉 자기효능감, 우울, 행복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전체 193
〈표 75〉 학교부적응과 진로성숙도의 상관: 관심군 195
〈표 76〉 학교부적응과 진로성숙도의 상관: 정상군 197
〈표 77〉 학교부적응과 진로성숙도의 상관: 전체 198
〈표 78〉 학교부적응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관심군 200
〈표 79〉 학교부적응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정상군 202
〈표 80〉 학교부적응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전체 203
〈표 81〉 사회적 지원, 부모양육태도, 심리행동특성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관심군 206
〈표 82〉 사회적 지원, 부모양육태도, 심리행동특성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정상군 208
〈표 83〉 사회적 지원, 부모양육태도, 심리행동특성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중다회귀분석: 전체 211
[그림 1]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직업교육과정 31
[그림 2] 연구 모형 74
[그림 3] 학교부적응 유무별 x 성별 진로스트레스 상호작용 131
[그림 4] 학교부적응 유무별 x 성별 부모양육태도 상호작용 147
[그림 5] 학교부적응 유무별 x 성별 학교부적응 상호작용 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