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영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6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9
1.3. 연구의 흐름도 21
제2장 근대 아방가르드 회화를 통한 다원성의 발견 22
2.1. 근대 아방가르드 회화의 흐름과 원리 22
2.2. 신조형주의의 도래와 데 스틸(De Stijl) 운동 31
2.2.1. 데 스틸의 배경 31
2.2.2. 신조형주의; 구성의 원리와 논란 34
2.3. 소결 39
제3장 몬드리안의 구성과 존 헤이덕의 구축 40
3.1. 몬드리안의 회화적 발견과 다이아몬드 구성 40
3.1.1. 캔버스의 회전(Rotation) 40
3.1.2. 공간의 확장(Expansion) 41
3.2. 회화적 구성에서 건축의 구축으로 42
3.2.1. 외부에서 내부로 : 납작성(Flatness)와 액소노메트릭(Axonometric) 42
3.2.2. 내부 공간에서 : 빗변의 순간(현재의 순간) 43
3.2.3. 건축 공간 개념으로의 확장 44
3.3. 다이아몬드 구성의 확장과 납작성(Flatness)의 발현 50
3.3.1. 다이아몬드 연작(Diamond House Series, 1963) 51
3.3.2. 존 헤이덕의 벽의 의미화 : 벽 집(Wall House, 1968) 56
3.3.3. 존 헤이덕의 크로노토프(Chronotope) : 메두사의 가면 63
3.4. 존 헤이덕(John Hejduk)의 건축 67
3.4.1. 네 쌍둥이 주택(House of the Quadruplets, 1987) 69
3.4.2. 베를린 아파트(Kreuzberg Tower and Wings, 1988) 71
3.5. 소결 74
제4장 건축공간교육 방법 개발을 위한 실험 76
4.1. 실험의 전제 76
4.1.1. 인하대 건축학과 공간교육방법론 76
4.1.2. 기존 실험방법의 사례와 문제점 79
4.2. 실험의 과정과 기대효과 82
4.2.1. 스페이스 드라마와의 연계 82
4.2.2. 기존 교육에 간섭과 효과에 대한 추측 83
4.3. 실험 및 결과물 85
제5장 결론 89
참고문헌 92
부록 96
부록 1. 다이아몬드 구성의 도해(圖海)를 통한 근대건축 공간구축에 관한 연구 96
부록 2. A Study on the Formation of Space Construction in Modern Architecture through the Diagram of Diamond Composition 101
부록 3. Urban Callus 111
[표 1-1] 연구의 흐름도 21
[표 2-1] 근대 아방가르드 회화 양상의 비교 표 39
[표 3-1] 존 헤이덕 건축의 전개 흐름 74
[표 3-2] 존 헤이덕 건축 사례 정리 75
[표 5-1] Space Drama 과정 내의 건축 개념 구성 77
[표 5-2] Space Drama 과정 중 헤이덕의 공간적 사유 작동 부분 82
[그림 2-1] 아비뇽의 처녀들, 파블로 피카소, 1907 23
[그림 2-2] '정물', 오장팡, 1920 24
[그림 2-3] '정물', 잔느레, 1920 24
[그림 2-4, 2-5] 정물화와 Villa Stein(1927)의 분해도 26
[그림 2-6] 카지미르 말레비치의 검은 사각형 27
[그림 2-7] 타틀린의 릴리프 28
[그림 2-8] 리시츠키의 프라운과 프라운 라움 29
[그림 2-9] 몬드리안 나무 연작 31
[그림 2-10] 데 스틸 잡지 표지 33
[그림 2-11] Piet Mondrian, Composition No.II, with Red and Blue, 1929 35
[그림 2-12] 사선 구성(다이아몬드와 사선) 36
[그림 2-13] 반구성(Counter-composition)과 다이아몬드 구성(Diamond Composition)및 각각에 대치되는 액소노메트릭 37
[그림 3-1] Diamond Painting in Red, Yellow and Blue 40
[그림 3-2] 납작성 다이어그램 42
[그림 3-2] '빗변의 순간' 다이어그램 44
[그림 3-3] 팔라디오와 말콘탄테의 빌라(Villa Foscari)와르 코르뷔지에의 가르쉬(Villa Garche) 주택 45
[그림 3-4] 게슈탈트 시지각 이론과 사보아 주택 입면 46
[그림 3-5] 라 뚜레트 수도원 진입 방향 북측 벽체 47
[그림 3-6] UNTITLED (NO.8) (1978) 48
[그림 3-7] Carpenter Center (1961) 49
[그림 3-8] Plan Drawing and Axonometric of Diamond House A (1962-1966) 53
[그림 3-9] Plan Drawing and Axonometric of Diamond House B (1962-1966) 54
[그림 3-10] plan drawing and axonometric of Diamond Museum C (1963-1967) 55
[그림 3-11] 헤이덕의 스케치 56
[그림 3-12] 헤이덕의 다이아몬드 스케치 57
[그림 3-13] Le Corbusier의 Cité de Refuge, Ground Level Plan 58
[그림 3-14] Plan for 1/4 House C 59
[그림 3-15] Plan for 1/2 House 59
[그림 3-16] Plan for 3/4 House 59
[그림 3-17] Plan Drawing,Wall House I 61
[그림 4-11] Axonometric Drawing,Wall House I 61
[그림 3-19] Axonometric Drawing,Wall House 2 62
[그림 3-20] Elevation Drawing,Wall House 3 62
[그림 3-21] '메두사의 가면' 책 표지 65
[그림 3-22] Berlin Masque, model 67
[그림 3-23] Berlin Masque 68
[그림 3-24] Elevation, plan drawing of House of Quadruplets 70
[그림 3-25] Plan Drawing of KreuzbergTower and Wings 72
[그림 3-26] Elevation of KreuzbergTower and Wings 72
[그림 3-27] Plan Drawing of Kreuzberg Tower 73
[그림 3-28] Hejduk's description of Towers in Berlin Masque 73
[그림 5-1] Space Drama의 단계별 공간 구성 과정 및 최종 결과물 사례 80
[그림 5-2] 선행 결과의 기본 컨텍스트 변형 단계(등각 투영 형상) 83
[그림 5-3] 기본 SPACE DRAMA - 변형 I - 변형 II 85
[그림 5-4] 변형 후 Diamond Space Plan 1, Axonometric 86
[그림 5-5] 변형 후 Diamond Space Plan 2, Axonometric 86
[그림 5-6] 변형 후 Diamond Space Plan 3, Axonometric 87
[그림 5-7] 변형 후 Diamond Space Plan 4, Axonometric 87
[그림 5-8] 변형 후 Diamond Space, Axonometric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