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유한 요소법을 사용하여 평탄빙-선체 상호작용 현상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한 진보된 수치해석 기법을 제시하였다. 쇄빙 현상을 현실적이게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기존 Drucker-Prager 가소성 모델을 손상 역학과 결합하고 요소침식기술을 연결하여 이동하는 구조물과 충돌하게되는 평탄빙에서의 균열 형성 및 전파를 시뮬레이션하였다. 잠긴 빙편의 동적 거동을 고려하기 위해서 동적 항력과 정적 부력을 모두 적용하였다. 앞서 설명한 모델을 이용하여 전진 속도가 다른 평빙을 통과하는 강체 구조물 및 선체에 작용하는 빙저항을 수치적으로 계산하고 다른 연구자들의 시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또한 부서진 직후에 빙편이 제거되는 추가적인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여 전체 빙저항을 쇄빙저항과 잠긴 빙편의 저항으로 분해하는 시도를 하였다. 최종적으로 영향계수법을 이용하여 평탄빙 조건에서 아라온호 쇄빙선에 가해지는 빙하중을 타겟 포인트에서의 응력으로 변환하여 속도에 따른 누적피로손상도 계산과 그 경향성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