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2
제1장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국내 소매유통업계 현황 및 분류 16
(1) 슈퍼마켓 (SuperMarket) 19
(2) 하이퍼마켓 (Hyper Market) 19
(3) 회원제 도매클럽 (Membership Wholesale Club) 20
(4) 전문점 (Special Discount Store) 20
(5) 아울렛(outlet) 21
(6) 전통시장 21
제2절 기업형슈퍼마켓의 개념 및 특성 23
2.1. 기업형슈퍼마켓의 개념 및 성장과정 23
2.2. 기업형슈퍼마켓의 특성과 현황 27
제3절 기업형슈퍼마켓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행동 29
3.1. 품질 인식 29
3.2. 만족도 31
3.3. 점포선택과 충성도 33
3.4. 재방문의도 35
3.5. 다목적 쇼핑 37
제3장 가설설정과 연구방법 38
제1절 가설설정 38
1.1. 지각된 품질요인 39
1.2. 고객 만족, 재방문의도, 다목적 쇼핑 44
제2절 표본수집 및 분석방법 47
1.1. 표본의 수집 47
1.2. 자료분석방법 52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52
제4장 실증분석 및 결과 55
제1절 변수 측정의 신뢰성 및 타당성 55
1.1. 신뢰성 55
1.2. 타당성 55
제2절 가설의 검정 및 분석결과 60
제5장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 64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64
제2절 연구의 시사점,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66
참고문헌 71
국내참고문헌 71
해외참고문헌 76
부록-설문지 78
〈표 2-1〉 국내 기업형슈퍼마켓 매출 동향 품목별 증가 추세 자료: 통계청 2015~2020년 19
〈표 2-2〉 유통업태별 특성:산업자원부 2004년 보도자료/2010년 유통산업 발전전략 p.5. 22
〈표 2-3〉 국내 기업형슈퍼마켓 현황 자료: 점포정보_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사이트, 한국금융 2018년/ 매출정보_전자공시 DART 2020년 26
〈표 2-4〉 기업형슈퍼마켓의 개념과 분류 26
〈표 3-1〉 표본수집 48
〈표 3-2〉 주변 기업형슈퍼마켓 현황 48
〈표 3-3〉 기업형슈퍼마켓 소요시간 49
〈표 3-4〉 기업형슈퍼마켓 방문 주기 49
〈표 3-5〉 표본 수집 대상 주변 점포 정보: 현장확인 49
〈표 3-6〉 표본 수집 대상 주변 정보: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50
〈표 3-7〉 표본의 주요 인구통계학적 특성 51
〈표 3-8〉 분석방법 52
〈표 3-9〉 요인항목 참고 내용 53
〈표 3-10〉 설문지 구성 54
〈표 4-1〉 측정 문항의 신뢰도 분석 55
〈표 4-2〉 탐색적 요인분석 56
〈표 4-3〉 5가지 요인 문항들의 KOM와 Bartlett의 검정결과 57
〈표 4-4〉 모델적합지수표 58
〈표 4-5〉 확인적 요인분석 59
〈표 4-6〉 상관관계 59
〈표 4-7〉 5가지 요인과 기업형슈퍼마켓의 지각된 품질 영향관계 검정 60
〈표 4-8〉 기업형슈퍼마켓의 지각된 품질과 고객 만족 영향관계 검정 61
〈표 4-9〉 고객 만족과 재방문의도 영향관계 검정 62
〈표 4-10〉 고객 만족과 재방문의도에 주변기관 방문 조절변수 검정 62
〈표 4-11〉 고객 만족과 재방문의도에 은행 방문 조절변수 검정 63
〈표 4-12〉 고객 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병원 방문 조절변수 검정 63
〈표 4-13〉 고객 만족과 재방문의도에 학원 방문 조절변수 검정 63
〈표 4-14〉 고객 만족과 재방문의도에 주변 경쟁SSM 방문 조절변수 검정 64
〈표 6-1〉 가설검정 및 결과 요약 66
〈그림 2-1〉 온라인 시장 상푼군별 판매 자료: 통계청 2021년 10월 18
〈그림 2-2〉 소매업태별 포지셔닝 자료:삼성경제연구소(2001) 23
〈그림 2-3〉 2020년 주요 기업형슈퍼마켓 월별 매출 그래프: 자료 산업통산자원부(2020) 28
〈그림 3-1〉 연구모형 39
〈그림 5-1〉 확인적 요인분석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