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업형슈퍼마켓 소비자의 지각된 품질이 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기업형슈퍼마켓의 상품, 가격, 서비스, 접근용이성, 시설를 5가지 요인으로 지각된 품질을 정의하였으며 품질과 만족도 및 재방문의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지각된 품질과 고객 만족 및 재방문의도 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으로 기대되는 다목적 쇼핑을 조절변수로 하여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 분석하였다. 설문은 경기도 고양시, 파주시 일부 기업형슈퍼마켓 H사를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2021년 9월 1일부터 9월 13일까지 실시하였다. 총 415부의 설문응답 중 연구의 타당성을 저해할 수 있는 응답 26부를 제외하고 389부를 회수하여 분석에 활용했다.
응답 분석 결과 기업형슈퍼마켓 소비자의 품질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5가지 요인은 서비스, 상품, 가격, 접근용이성, 시설로 순으로 나타났다. 5개 요인에 대한 지각된 품질이 높아짐에 따라 고객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만족도가 높은 소비자는 재방문 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고객 만족과 재방문의도 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으로 예상된 다목적 쇼핑은 주변에 있는 은행, 병원, 학원, 주변 경쟁SSM 이용 빈도가 기업형슈퍼마켓 방문에 따른 만족감과 재방문의도 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조절효과는 비유의적이었다.
기업형슈퍼마켓 관련 연구가 적어 대형마트 관련 연구를 기초자료로 활용하여 기업형슈퍼마켓에 맞게 수정하고 적용하였는데, 이러한 연구 맥락의 차이가 비유의적인 가설검정 결과에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도 생각해 볼 수 있다. 향후 지속적인 기업형슈퍼마켓의 연구를 통해 변화되는 유통 시장 흐름에 대응할 수 있는 소매유통 전략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