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8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동기 21
3. 연구문제 및 내용 25
4. 연구동향 27
II. 이론적 논의 32
1. 다문화가정 청소년과 진로 32
1.1.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현황과 특징 32
1.2.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진로 37
2. 진로상담과 인문융합치료 41
2.1. 진로상담과 일의 심리학 41
2.2. 인문융합치료 44
2.3. 인문융합치료 활용 진로 집단상담 53
3. 소결 58
III. 연구 방법 60
1. 연구개요 60
1.1. 사례연구 60
1.2. 연구 절차 63
2. 연구참여자 66
3. 연구 대상 프로그램 71
3.1. 프로그램 개발 71
3.2. 최종 연구프로그램 81
4. 자료수집 및 분석 87
4.1. 자료수집 87
4.2. 자료분석 88
5. 연구의 신뢰성과 윤리적 고려 91
IV. 진로 집단상담 프로그램 참여 경험 93
1. 연구참여자 A: 꿈이 많은 내담자 96
1.1. 초기단계 96
1.2. 중기단계 100
1.3. 후기단계 106
2. 연구참여자 B : 활기찬 에너지를 나누고 싶은 내담자 109
2.1. 초기단계 109
2.2. 중기단계 113
2.3. 후기단계 120
3. 연구참여자 C : 남을 돕고 싶은 내담자 123
3.1. 초기단계 123
3.2. 중기단계 127
3.3. 후기단계 134
4. 연구참여자 D : 책임감과 성실함으로 일하고 싶은 내담자 137
4.1. 초기 단계 137
4.2. 중기단계 141
4.3. 후기단계 147
5. 소결 149
V. 진로 집단상담 참여 경험의 의미 154
1. 진로에 대한 인식과 고민 157
1.1. 경제적 어려움 157
1.2. 진로정보의 부족 159
1.3. 진로선택에 대한 고민과 포기 160
2. 자신과 사회적지지 환경에 대한 이해 163
2.1. 자신의 특성 이해 163
2.2. 불편하고 무서운 가족 165
2.3. 해외에 사는 친척 168
2.4. 의지할 수 있는 담임선생님 170
3. 긍정적 또래관계를 통한 자아정체감 회복 173
3.1. 친구가 없어 외로웠던 과거 173
3.2. 또래관계 속에서의 성공경험 175
3.3. 긍정적 관계를 위한 배려와 지지 177
4. 진로장벽 인식과 대처 180
4.1. 차별과 억압에 대한 인식 180
4.2. 수학과 과학 등 학습의 어려움과 두려움 182
4.3. 스스로 극복하려는 의지와 주변 도움 필요 인식 184
5. 진로에 대한 흥미와 탐색 및 기대감 188
5.1. 직업을 통해 성장하고 싶은 욕구 188
5.2. 다양한 진로에 대한 호기심과 탐색 190
5.3. 구체적 진로설계와 기대감 192
6. 소결 198
VI. 결론 204
1. 요약 204
2. 논의 및 제언 211
참고문헌 224
ABSTRACT 240
부록 17
〈부록 1〉 연구 설명문 및 참여동의서 246
〈부록 2〉 회기별 인문융합치료 활용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252
〈부록 3〉 연구참여자의 회기별 결과물 260
〈표 1〉 학교급별 전체 학생 및 다문화가정 학생 학업 중단율 34
〈표 2〉 유형별 다문화가정 자녀 구분과 특성 35
〈표 3〉 연구 절차 개요 63
〈표 4〉 연구참여자 67
〈표 5〉 프로그램 개발과정 71
〈표 6〉 프로그램 자문에 참여한 전문상담사의 일반적 사항 74
〈표 7〉 초기프로그램 77
〈표 8〉 프로그램 검증에 참여한 전문가의 일반적 사항 79
〈표 9〉 전문가집단의 평가분석과 수정 및 보완내용 80
〈표 10〉 프로그램 구성에 활용된 인문융합치료기법과 참고한 선행연구 82
〈표 11〉 최종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83
〈표 12〉 연구참여자의 자기서사 95
〈표 13〉 연구참여자 A의 초기단계 사례 99
〈표 14〉 연구참여자 A의 중기단계 중 '긍정적 자아상' 사례 102
〈표 15〉 연구참여자 A의 중기단계 중 '진로장벽' 사례 105
〈표 16〉 연구참여자 A의 후기단계 사례 108
〈표 17〉 연구참여자 B의 초기단계 사례 111
〈표 18〉 연구참여자 B의 중기단계 중 '긍정적 자아상' 사례 116
〈표 19〉 연구참여자 B의 중기단계 중 '진로장벽' 사례 119
〈표 20〉 연구참여자 B의 후기단계 122
〈표 21〉 연구참여자 C의 초기단계 125
〈표 22〉 연구참여자 C의 중기단계 중 '긍정적 자아상' 사례 130
〈표 23〉 연구참여자 C의 중기단계 중 '진로장벽' 사례 133
〈표 24〉 연구참여자 C의 후기단계 136
〈표 25〉 연구참여자 D의 초기단계 사례 139
〈표 26〉 연구참여자 D의 중기단계 중 '긍정적 자아상' 사례 144
〈표 27〉 연구참여자 D의 중기단계 중 '진로장벽' 사례 146
〈표 28〉 연구참여자 D의 후기단계 사례 148
〈표 29〉 연구참여자의 자기서사 단계별 특징 149
〈표 30〉 연구참여자의 주요코드 변화 155
〈표 31〉 진로 집단상담 참여경험의 의미 156
〈표 32〉 '경제적 어려움' 범주에 나타난 주요코드 157
〈표 33〉 '진로정보의 부족' 범주에 나타난 주요코드 159
〈표 34〉 '진로선택에 대한 고민과 포기' 범주에 나타난 주요코드 160
〈표 35〉 길 그림과 자기서사 161
〈표 36〉 '자신의 특성 이해' 범주에 나타난 주요코드 163
〈표 37〉 자기를 표현한 동물그림과 자기서사 164
〈표 38〉 '불편하고 무서운 가족' 범주에 나타난 주요코드 166
〈표 39〉 가계도와 자기서사 167
〈표 40〉 '해외에 사는 친척' 범주에 나타난 주요코드 169
〈표 41〉 '의지할 수 있는 담임선생님' 범주에 나타난 주요코드 170
〈표 42〉 주변 어른들과의 관계도와 자기서사 171
〈표 43〉 '친구가 없어 외로웠던 과거' 범주에 나타난 주요코드 173
〈표 44〉 '또래관계 속에서의 성공경험' 범주에 나타난 주요코드 175
〈표 45〉 '긍정적 관계를 위한 배려와 지지' 범주에 나타난 주요코드 177
〈표 46〉 '차별과 억압에 대한 인식' 범주에 나타난 주요코드 180
〈표 47〉 '수학과 과학 등 학습의 어려움과 두려움' 범주에 나타난 주요코드 183
〈표 48〉 '스스로 극복하려는 의지와 주변 도움 필요 인식' 범주에 나타난 주요코드 185
〈표 49〉 웅덩이화와 자기서사 186
〈표 50〉 '직업을 통해 성장하고 싶은 욕구' 범주에 나타난 주요코드 188
〈표 51〉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 189
〈표 52〉 '다양한 진로에 대한 호기심과 탐색' 범주에 나타난 주요코드 190
〈표 53〉 '구체적 진로설계와 기대감' 범주에 나타난 주요코드 193
〈표 54〉 미래명함과 자기서사 193
〈표 55〉 진로설계와 자기서사 194
[그림 1] 학교급별 다문화 학생 수 33
[그림 2] 인문융합치료개념 52
[그림 3]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75
[그림 4] 인문융합치료활용 진로상담 단계 77
[그림 5] 자료분석틀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