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이 '진로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경험한 바와 그 경험의 의미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질적 사례연구이다. 이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특징과 그들이 겪는 진로 선택의 어려움을 살펴보고,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특성을 고려한 다문화교육 관점의 진로상담과 인문융합치료를 실시하였다.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경험하는 어려움은 그들의 진로선택이나 준비에 영향을 줄 수 있기에 이들의 특징을 고려한 차별적인 진로 개입이 필요하다. 인문융합치료는 인문학 기본요소인 자기서사의 내러티브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즉, 인문융합치료는 다양한 치료기법인 미술치료, 이야기치료, 연극치료, 음악치료 등을 융합 적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내러티브로 표현된 자기서사를 중심으로 자기이해 및 성찰을 통해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완화할 뿐 아니라 적응적이고 발전적 삶으로 이끌어 줄 수 있다. 언어 외의 다양한 형태로 표현되는 자기서사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기이해와 성찰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또한 다문화 가정 청소년이 경험하는 진로 문제 해결은 그들의 맥락과 배경적 특징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될 수 있다. 문화적 배경으로 인한 특수성으로 진로장벽을 경험하는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을 위한 진로상담에는 사회인지진로이론의 개념과 사회정의이념이 고려되어야 한다. 또한 개인의 힘과 자유를 높이며 개인 내적 구조의 성숙과 환경에의 적응을 통한 상호작용인 구성주의 진로상담과의 통합이 요구된다.
이러한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연구자는 현장에서의 연구 적용을 수행하기 위해 질적 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은 I시의 G 중학교에서 2021년 6월부터 2021년 9월까지 이루어졌다. 인문융합치료를 활용한 진로 집단상담프로그램은 총 8회기로 구성되었으며, 4명의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이 참여하였다. 자료 분석은 사례 내 분석 및 사례 간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연구결과는 첫 번째, 사례 내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의 '진로 집단상담프로그램' 참여 경험을 사례별로 초기, 중기, 후기로 나누어 기술하였다. 초기단계에서 연구참여자들은 진로에 대한 어려움과 고민을 이야기하며 진로에 대해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그들이 경험하는 진로 관련 어려움은 다문화 가정 구성의 특성이 각기 다르게 나타났다. 진로 집단상담프로그램의 미술치료, 영화 및 영상치료, 사진치료, 보드게임 등을 통해 연구참여자들은 자신과 자신의 환경에 대해 이해하기 시작하였다. 중기단계에서는 연구참여자들이 집단에서 형성된 공감과 서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다양한 장점을 발견하기 시작하였고, 자신이 지금 경험하고 있는 진로장벽을 인식하고 해결방법을 제시하였다. 후기단계에서는 다양한 기법의 인문융합치료 활동을 통해 연구참여자들이 관심 있는 진로 분야를 탐색하고, 원하는 진로를 설계하며 진로에 대해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때 각자가 추구하는 직업 가치관은 다양하게 나타났고, 각자의 원하는 진로를 위해 자신의 상황에 맞게 진로를 설계하였다.
두 번째, 사례 간 분석으로, 연구참여자들의 참여 경험은 '진로에 대한 인식과 고민', '자신과 사회적 지지 환경에 대한 이해', '긍정적 또래관계를 통한 자아정체감 회복', '진로장벽 인식과 대처', '진로에 대한 흥미와 탐색 및 기대감'의 5개의 진로상담 영역과 16개의 주요범주로 범주화되었다.
범주화에 따른 참여 경험의 의미 분석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참여자들은 자신이 처한 현실적 환경과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진로에 대해 인식하는 것조차 하지 못하였다. 특히 이들은 다양한 진로탐색의 기회를 갖지 못하여 진로 정보가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었다. 연구참여자들은 자신의 진로를 길 그림으로 표현하며 진로에 대해 인식하기 시작하며, 그동안 생각해보지 않았던 진로에 대해 탐색하며 표현하였다.
둘째, 연구참여자들은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특성에 대해 탐색하였고, 그 과정에서 부모님을 무서운 동물로 표현하며 가족에 관한 불편함과 어려움을 이야기하였다. 그들은 해외에 사는 친척들도 무서운 존재로 인식하고 있었다. 연구참여자들이 공통적으로 의지하는 사람은 그들의 담임선생님인데, 담임선생님을 나무, 나비 등으로 표현하며 따뚯하고 안정감을 주는 사람으로 이야기하였다.
셋째, 연구참여자들은 또래관계를 긍정적으로 발전시켰던 사건을 자신들의 성공 경험으로 표현하였다. 연구참여자들이 서로의 장점으로 또래관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성격이나 행동 등을 언급하였다. 연구참여자들은 자신의 장점을 발견하는 과정에서 낮았던 자아정체감을 회복하기 시작하였다.
넷째, 연구참여자들은 영화를 통하여 사회구조적 불평등과 차별을 인식하고, 이로 인한 어려움이 개인의 책임이 아니라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연구참여자들은 경제적인 어려움과 더불어 낮은 학업성취 능력을 가장 큰 진로장벽 요인으로 이야기하였다. 특히 수학과 과학 영역의 어려움에 대하여 표현하였다. 연구참여자들은 대처방안을 찾는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학업능력을 향상하여서 장벽을 극복하고자 하였다. 이 과정에서 연구참여자들은 스스로 자신들의 학습태도를 성찰하며 구체적인 학습방법을 제안하면서, 장벽을 낮추고자 하는 의지를 보였다. 더불어 그들이 어려운 상황에 놓였을 때 그들을 도와줄 사람들이 주변에 있다는 것을 인식하며 도움을 요청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다섯째, 연구참여자들은 '성장'에 대한 직업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며 직업을 통해 성장하고 싶은 욕구를 보였다. 또한 연구참여자들은 다양한 진로 분야를 탐색하며 호기심을 나타냈다. 그들은 자신들의 진로에 목표를 세우고 구체적으로 설계하며 진로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고, 서로의 미래 소망에 대해 응원과 지지를 보였다.
본 연구의 논의는 크게 네 가지가 있다. 첫째,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의 진로에 대한 고민과 진로상담에 대해 느끼는 절실함의 원인은 그들의 다문화가정 형성 과정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을 통해 알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특성에 관한 탐색은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의 개인적 특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둘째,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이 긍정적 자아상을 형성하고 진로장벽을 낮추는 데 무엇보다 사회적 지지체계의 역할이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이 진로장벽을 낮추기 위해 개인적 노력도 요구되지만, 사회정치적 발달을 통한 진로 장벽을 낮추기 위한 사회적 지원이 필요하다. 넷째,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이 자신을 이해하게 하는 데 용이한 인문융합치료는 이들에게 다양한 진로분야에 호기심과 흥미로 도전해 볼 수 있는 동기를 줄 수 있다. 이들은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한 진로탐색을 통하여 진로목표를 세우고 구체적 설계를 통하여 성장하고 싶은 욕구를 나타냈다.
이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의 진로상담에 대한 요구에 부합되는 진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참여 경험을 연구하여 진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특히 프로그램의 참여 경험을 연구참여자들의 자기서사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그들의 진로에 대한 고민과 장벽 및 꿈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둘째, 이 연구는 미술치료, 영화치료, 음악치료, 사진치료, 인형치료, 동작치료, 놀이치료 등 여러 가지 치료기법 융합인 인문융합치료를 통하여 자기에 관한 이야기, 즉 자기서사를 구성하여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위한 진로상담에 적용하였다. 셋째, 이 연구는 진로 집단상담으로 집단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집단에서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장점을 발견하고 진로를 선택하고 계획하는 데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넷째, 이 연구는 현장 연구인 질적연구방법으로 설계되었기에 프로그램의 적용 및 진행 과정, 연구기간 동안 연구참여자들의 변화된 이야기 등에 대한 구체적 탐색을 할 수 있었다. 따라서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의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고민과 어려움을 이해하고 진로의식의 변화과정을 탐색할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 내용은 연구참여자인 다문화가정 청소년뿐 아니라 이들을 상담하는 상담사들에게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위한 진로집단상담의 구체적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상담 현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