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14
3. 선행 연구 검토 18
제2장 이론적 논의 22
1. 유튜브 플랫폼 22
2. 빌렘 플루서의 '사진의 철학' 개념과 유튜브 24
2.1. 작동인 27
2.2. 블랙박스(암실)와 프로그램 29
제3장 유튜브 생태계 33
1. 유튜브 알고리즘의 선호 콘텐츠 33
2. 동시대의 유튜브 생태계 36
제4장 애니메이션 유튜브 채널의 비교 분석 40
1. 애니메이션 유튜브 채널의 특성 40
2. 한국과 미국의 유튜브 생태계의 차이점 41
3. 연구 대상의 채널 43
3.1. 한국의 애니메이션 유튜브 채널 46
3.2. 미국의 애니메이션 유튜브 채널 61
4. 연구 대상 채널의 국가별 수익 다원화 구조 비교 76
5. 사진의 철학과 유튜브 철학 79
제5장 결론 87
참고 문헌 92
ABSTRACT 103
〈표 1〉 채널 본격사studio의 개요 47
〈표 2〉 채널 TEAM UNIVERSE의 개요 48
〈표 3〉 채널 고누리의 개요 50
〈표 4〉 채널 애니먹animuk의 개요 51
〈표 5〉 채널 소맥거핀의 개요 52
〈표 6〉 채널 세치혀의 개요 53
〈표 7〉 채널 도애니 DO animation의 개요 54
〈표 8〉 채널 장삐쭈의 개요 55
〈표 9〉 채널 짤툰의 개요 57
〈표 10〉 채널 총몇명의 개요 58
〈표 11〉 한국 애니메이션 유튜브 채널의 수익 다원화 경로 정리 60
〈표 12〉 채널 Explosm Entertainment의 개요 61
〈표 13〉 채널 The Odd1s Out의 개요 63
〈표 14〉 채널 Film Cow의 개요 65
〈표 15〉 채널 Jaiden Animations의 개요 66
〈표 16〉 채널 Alan Becker의 개요 67
〈표 17〉 채널 Danny Casale의 개요 69
〈표 18〉 채널 Daidus의 개요 70
〈표 19〉 채널 Cypher Den의 개요 71
〈표 20〉 채널 Circle Toons HD의 개요 72
〈표 21〉 채널 How It Should Have Ended의 개요 74
〈표 22〉 미국 애니메이션 유튜브 채널의 수익 다원화 경로 정리 75
〈표 23〉 연구 대상 채널의 수익 다원화 경로 정리 77
〈표 24〉 유튜브 채널의 수익 다원화 구조의 종류 87
〈표 25〉 연구 대상 채널의 수익 다원화 경로 정리의 계 88
〈그림 1〉 본격사studio 애니메이션의 그림체 46
〈그림 2〉 TEAM UNIVERSE의 낮토끼 시리즈의 그림체 47
〈그림 3〉 고누리 애니메이션의 그림체 49
〈그림 4〉 애니먹 animuk 애니메이션의 그림체 51
〈그림 5〉 소맥거핀의 애니메이션의 그림체 52
〈그림 6〉 세치혀 애니메이션의 그림체 53
〈그림 7〉 도애니 DO animation 애니메이션의 그림체 54
〈그림 8〉 장삐쭈의 스튜디오 장삐쭈 시리즈의 그림체 55
〈그림 9〉 짤툰의 짐승친구들 시리즈의 그림체 56
〈그림 10〉 총몇명 애니메이션의 그림체 58
〈그림 11〉 Explosm Entertainment 애니메이션의 그림체 61
〈그림 12〉 The Odd1s Out 애니메이션의 그림체 62
〈그림 13〉 Film Cow의 Charlie the Unicorn 시리즈의 그림체 64
〈그림 14〉 Jaiden Animations 애니메이션의 그림체 65
〈그림 15〉 Alan Becker 애니메이션의 그림체 67
〈그림 16〉 Danny Casale 애니메이션의 그림체 68
〈그림 17〉 Daidus 애니메이션의 그림체 70
〈그림 18〉 Cypher Den 애니메이션의 그림체 71
〈그림 19〉 채널 Circle Toons HD의 개요 72
〈그림 20〉 How It Should Have Ended 애니메이션의 그림체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