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I장 서론 12
1. 연구 목적과 필요성 12
2. 연구 내용과 방법 16
제II장 사회과 교육 내용으로써 저출산·고령화 18
1. 우리나라의 저출산·고령화 문제 18
2. 저출산·고령화 교육에 대한 선행 연구 19
3. 사회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저출산·고령화 관련 성취기준 25
제III장 저출산·고령화 내용 분석틀 28
1. 분석 단원 28
2. 분석틀 30
1) 내용 분석을 위한 준거 31
2) 교과서 자료 형식 구분 34
제IV장 분석 결과 36
1. 텍스트 자료 분석 결과 36
1) 저출산·고령화 개념 38
2) 저출산·고령화 배경과 요인 38
3) 저출산·고령화의 문제점 39
4) 저출산·고령화 대응방안 40
2. 시각자료와 탐구활동 분석 결과 42
1) 시각자료 분석 결과 42
2) 탐구활동에 대한 분석 46
3. 일반사회와 지리 영역의 저출산·고령화 내용 비교 58
제V장 결론 및 제언 63
참고문헌 67
ABSTRACT 71
〈표 II-1〉 2007~2015 개정 교육과정에 나타난 저출산 고령화 관련 성취기준 26
〈표 II-2〉 2015 개정 중학교 사회의 저출산 고령화 관련 성취기준 해설 27
〈표 III-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사회 1, 2 단원 체계 28
〈표 III-2〉 2015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사회교과서의 저출산 고령화 관련 단원 29
〈표 III-3〉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사회 교과서의 저출산 고령화 관련 쪽수 30
〈표 III-4〉 중학교 사회교과서의 저출산 고령화 내용 분석틀 34
〈표 III-5〉 저출산 고령화에 대한 시각자료와 탐구활동 분석 틀 35
〈표 IV-1〉 저출산 고령화 각 항목별 텍스트 분량과 비율 36
〈표 IV-2〉 저출산·고령화 세부 항목별 분량과 비율 37
〈표 IV-3〉 저출산 고령화에 대한 시각자료와 탐구활동 분량과 비율 42
〈표 IV-4〉 저출산·고령화 세부 항목별 시각자료 분량과 비율 43
〈표 IV-5〉 저출산·고령화 세부 항목별 탐구활동 분량과 비율 48
〈표 IV-6〉 「사회 1」(일반사회 영역)의 탐구활동 주제 51
〈표 IV-7〉 「사회 2」(지리 영역)의 탐구활동 주제 53
[그림 IV-1] 저출산 고령화 시각 자료 예시 44
[그림 IV-2] 지리 영역 교과서의 저출산 고령화의 문제점 자료 예시 45
[그림 IV-3] 「사회 2」 교과서 속 노년 인구 모습 46
[그림 IV-4] 저출산 고령화 복합 항목으로 구성된 탐구 활동 예시 47
[그림 IV-5] 「사회 2」의 저출산 대응방안 탐구 활동 예시 49
[그림 IV-6] 「사회 1」 마무리 학습 활동 예시 50
[그림 IV-7] 「사회 1」 저출산·고령화 개념 설명 예시 58
[그림 IV-8] 「사회 2」 저출산 고령화 개념 설명 예시 59
[그림 IV-9] 일반사회 영역에서의 저출산 고령화 내용 제시 사례 61
[그림 IV-10] 지리 영역에서의 저출산 고령화 내용 제시 사례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