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나라는 저출산·고령화 현상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때에 중학교의 사회과 과정의 저출산·고령화 현상에 대한 교육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저출산·고령화 문제에 대하여 2015 개정 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과 사회 교과서에서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정리한 후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을 분석하였다.
첫째, 제7차 중학교 사회교육과정에서부터 2015 개정 중학교 사회교육과정까지 저출산·고령화 관련 성취기준을 정리하였다.
둘째, 2015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사회교과서 16종 「사회 1」8종)과 「사회 2」(8종)의 본문 텍스트를 저출산·고령화 내용을 '개념', '배경과 요인', '문제점', '대응 방식' 항목으로 분류한 후 항목별 서술 빈도를 산출하였다.
셋째, 교과서 자료 형태별로 저출산·고령화 교육 내용을 시각자료, 탐구활동으로 구분하여 내용을 분석하였다. 먼저 자료형태별로 저출산·고령화 빈도를 산출한 후 교과서에 기술된 저출산·고령화 내용을 '개념', '배경과 요인', '문제점', '대응 방식' 항목별로 구체적인 내용 특징을 분석하였다.
넷째, 중학교 사회는 일반사회와 지리로 구성되어 있고 일반사회와 지리 영역에서 모두 저출산·고령화 문제를 다루고 있어 두 영역 간 저출산·고령화 내용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공통점은 첫째, 일반사회 영역과 지리 영역은 2015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따라 일반사회 영역에서는 우리나라 사회 변동의 하나로 저출산·고령화 현상을 탐구하도록 하고 있고, 지리 영역에서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인구 문제를 비교하며 탐구할 수 있도록 제시되어 있다.
둘째, 저출산·고령화현상은 부정보다 중립적인 관점으로 기술하고 있으며 사회적인 부분인 여성의 교육수준 향상과 사회참여에 따른 일과 가정의 양립의 어려움이 가장 큰 요인으로 기술되고 있다. 사적 요인으로는 자녀 양육에 대한 어려움과 가족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가 컸으며 고령화 요인으로 경제성장과 의료기술의 발달에 대한 기술이 가장 많았다. 이러한 내용은 일반사회 영역과 지리 영역이나 텍스트에 있어서는 거의 일치하는 내용이다.
셋째, 저출산·고령화 현상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점으로는 경제적인 부분이기에 공적대비로 양육하기 좋은 환경과 제도 마련, 경제적 지원이 필요하며 고령화에 대한 연금제도 보완, 정년 연장, 그리고 사적대비가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넷째, 일반사회 영역과 지리 영역 모두 텍스트와 시각자료, 탐구활동을 통해서 학생들이 자신의 문제로 인식하고 학습해 나갈 수 있도록 참고자료가 풍성했는데 개념 - 배경과 요인 - 문제점 - 대응방식 순의 구성과 탐구활동의 질문을 통한 심화학습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차이점은 첫째, 비중에 대한 차이이다. 일반사회 영역은 30쪽이고 지리 영역은 53쪽으로 지리 영역의 분량이 더 높다. 또한 일반사회 영역은 시각자료가 더 많지만 지리영역은 탐구활동이 더 많고, 텍스트에 있어서도 일반사회는 개념과 탐구 활동이 비슷하지만 지리 영역은 탐구활동 영역이 더 높다. 탐구활동의 질문은 일반사회 영역보다 지리 영역의 질문이 복합질문으로 되어 있기에 보다 심화학습을 할 수 있다.
둘째, 일반사회 영역에서는 사회 변동의 하나로서 저출산·고령화를 바라본다면 지리 영역에서는 선진국 형 인구문제의 하나로서 각 지역에 따른 저출산·고령화 문제가 다르다고 언급한다. 이는 우리나라의 인구 문제가 개발도상국 형 인구 문제에서 선진국 형 인구 문제로 변화했으며 대응 방안의 경우도 선진국의 사례를 통해 모색하도록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구체적인 문제점과 대비에 대한 기술 차이이다. 일반사회 영역에서는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문제점으로 지방 소멸에 대한 언급과 저출산에 대한 사적대비에 대한 언급이 없으나 지리 영역에서는 이에 대한 언급이 되고 있다. 이는 지리 영역이 조금 더 구체적인 기술을 통해 대응방식까지 탐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상과 같이 2015개정 중학교 사회과 저출산·고령화에 대한 분석을 통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히며 앞으로 중학교 사회교과서에서 중복의 문제를 최소화하면서 각 영역의 특징을 살릴 수 있는 내용 구성을 모색해 나가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