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교면포장의 개량공사는 보수비용이 높고 교통차단시간이 길기 때문에 기존 포장상태를 유지하며 덧씌우는 박층포장공법이 주목받고 있다. 교면 박층포장은 아직 국내에 도입되지 않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교면 박층포장에 주로 사용되는 에폭시 박층공법의 기본 물성을 확인하고, 미끄럼 저항성 및 부착성을을 분석하였다. 에폭시 박층포장에 사용되는 에폭시 바인더, 골재, 혼합물에 각각에 대해 기본물성시험을 수행하고, 국외 기준과 비교 및 검토하였다. 에폭시 바인더에 대해서는 점도, 작업시간, 열적합성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골재에 대해서는 흡수율, 비중, 입도, 혼합물에 대해서는 압축강도, 휨강도 시험을 수행하였다. 에폭시 박층포장은 골재 탈리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포설 단계에 따라 미끄럼 저항성을 확인하고, 결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에폭시 박층포장의 가장 중요한 성능인 부착성능 확인하기 위해 모재의 전처리 단계, 시공 시 수분 상태를 달리하여 부착강도 시험을 수행하고, 결과를 분석하였다. 에폭시 박층포장에 사용되는 에폭시 바인더, 골재, 혼합물의 기본 물성은 골재의 입도를 제외하고 국외 기준을 만족하였다. 에폭시 박층포장의 골재가 탈리되었을 경우에는 미끄럼 저항성이 기준을 만족하지 못하였으나,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기준을 만족하였다. 에폭시 박층포장의 부착강도는 모든 모재의 전처리 단계 시공 시 수분상태에서 기준을 만족하였지만, 시공 시 상대습도 60%일 때의 부착강도가 가장 높았다. 국내에서 확보가능한 에폭시 박층포장 재료들은 골재입도를 제외하고 기본 물성 기준을만족하였고, 골재의 입도는 조정 가능하기 때문에 국내 도입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또한, 에폭시 박층 포장이 일반적으로 공용되는 상태에서는 미끄럼저항성이 높고 부착성능도 우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하지만, 시공시 수분 상태는 에폭시 박층포장의 부착강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약 60%의 적절한 습도 조건에서 시공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