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5
2. 연구사 18
3. 연구의 범위와 방법 25
4. 연구 문제 및 용어 정의 28
4.1. 연구 문제 28
4.2. 용어 정의 28
II. 북한이탈주민 대상 한글 맞춤법 연구 동향 32
1. 북한이탈주민 대상 한글 맞춤법 연구 동향 분석 방법 32
2. 북한이탈주민 대상 한글 맞춤법 연구 동향 분석 결과 36
2.1. 남북한어 연구 동향 분석 결과 36
2.2. 구개음화 연구 동향 분석 결과 49
2.3. 두음법칙 연구 동향 분석 결과 62
2.4. 사이시옷 연구 동향 분석 결과 79
3. 소결 97
III. 북한이탈주민 대상 한글 맞춤법 교육 내용 구성 100
1. 북한이탈주민 대상 한글 맞춤법 위계화 구성 100
1.1. 한글 맞춤법 위계화의 구성 요인 100
1.2. 한글 맞춤법 교육 내용 106
2. 북한이탈주민 대상 두음법칙 위계화의 기초 조사 114
2.1. 두음법칙 위계화의 구성 요인 114
2.2. 두음법칙 교육 내용 구성을 위한 기초 조사 117
2.3. 두음법칙 교수·학습용 어휘 선정 129
3. 소결 135
IV. 북한이탈주민 대상 두음법칙 위계화 교수·학습 방안 설계 137
1. 북한이탈주민 대상 두음법칙 위계화 구성 137
2. 북한이탈주민 대상 두음법칙 위계화 교수·학습 방안 140
2.1. 원리 중심의 문법 교육 140
2.2. 두음법칙 위계화 교수·학습 모형 144
2.3. 두음법칙 위계화 교수·학습 실제 151
V. 두음법칙 위계화 교수·학습 방안 적용 효과 검증 173
1. 연구 대상의 인구사회학적 현황 173
2. 측정도구 구성 174
2.1. 측정도구의 구성 174
2.2.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사 176
2.3. FGI 가설 제시와 질문지 구성 180
3. 실험과 분석 절차 181
3.1. 실험 절차 181
3.2. 분석 절차 182
4. 두음법칙 위계화 교수·학습 방안 적용 효과 검증 183
4.1. 사전집단의 동질성 검사 183
4.2. 두 집단의 사전-사후 차이 검증 184
4.3. 사후점수 간 차이 검증 185
5. FGI 분석 결과 186
VI. 결론 195
참고문헌 199
부록 209
ABSTRACT 215
〈표 1〉 남한의 어문규범 변천사 19
〈표 2〉 남북한의 주요 어문 규범 차이 20
〈표 3〉 언어적응 교육 기관별 교육 내용 비교 23
〈표 4〉 남한에는 있고 북한에는 없는 항목 유형 24
〈표 5〉 분석 대상 및 자료 수집 33
〈표 6〉 언어 네트워크 분석의 중심성 종류 34
〈표 7〉 남북한어 연구의 빈도수 상위 핵심어 38
〈표 8〉 남북한어 연구의 중심성 상위 핵심어 39
〈표 9〉 남북한어 연구의 연결강도 상위 단어 쌍 41
〈표 10〉 남북한어 학위논문의 주요 연구 주제와 백분율 44
〈표 11〉 남북한어 학술논문의 주요 연구 주제와 백분율 45
〈표 12〉 구개음화 연구의 빈도수 상위 핵심어 51
〈표 13〉 구개음화 연구의 중심성 상위 핵심어 52
〈표 14〉 구개음화 연구의 연결강도 상위 단어 쌍 53
〈표 15〉 구개음화 학위논문의 시기별 중심성 상위 핵심어 56
〈표 16〉 구개음화 학술논문의 시기별 중심성 상위 핵심어 57
〈표 17〉 구개음화 학위논문의 주요 연구 주제와 백분율 58
〈표 18〉 구개음화 학술논문의 주요 연구 주제와 백분율 59
〈표 19〉 두음법칙 연구의 빈도수 상위 핵심어 64
〈표 20〉 두음법칙 연구의 중심성 상위 핵심어 66
〈표 21〉 두음법칙 연구의 연결강도 상위 단어 쌍 67
〈표 22〉 두음법칙 학위논문의 시기별 중심성 상위 핵심어 70
〈표 23〉 두음법칙 학술논문의 시기별 중심성 상위 핵심어 71
〈표 24〉 두음법칙 학위논문의 주요 연구 주제와 백분율 73
〈표 25〉 두음법칙 학술논문의 주요 연구 주제와 백분율 75
〈표 26〉 사이시옷 연구의 빈도수 상위 핵심어 81
〈표 27〉 사이시옷 연구의 중심성 상위 핵심어 83
〈표 28〉 사이시옷 연구의 연결강도 상위 단어 쌍 84
〈표 29〉 사이시옷 학위논문의 시기별 중심성 상위 핵심어 87
〈표 30〉 사이시옷 학술논문의 시기별 중심성 상위 핵심어 88
〈표 31〉 사이시옷 학위논문의 주요 연구 주제와 백분율 90
〈표 32〉 사이시옷 학술논문의 주요 연구 주제와 백분율 91
〈표 33〉 남북한 맞춤법의 위계화 내용 104
〈표 34〉 남북한의 자모 규정 106
〈표 35〉 남북한의 모음 'ㅢ' 규정 108
〈표 36〉 구개음화 규정 109
〈표 37〉 남북한의 사잇소리 규정 110
〈표 38〉 'ㅂ, ㅎ' 소리 덧나는 것 112
〈표 39〉 의문형 어미의 된소리 113
〈표 40〉 북한어의 부사형 어미 규정 113
〈표 41〉 남북한 맞춤법의 두음법칙 규정 114
〈표 42〉 두음법칙 세부항목의 위계화 116
〈표 43〉 난이도와 사용빈도의 어휘 목록 116
〈표 44〉 기초 조사의 설문지 구성 118
〈표 45〉 기초 조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현황 119
〈표 46〉 측정도구의 신뢰도 산출 결과 121
〈표 47〉 세부항목별 신뢰도 분석 상세결과 122
〈표 48〉 두음법칙 예시의 난이도, 사용빈도 분석 결과 124
〈표 49〉 두음법칙 세부항목별 어휘 난이도의 평균값 124
〈표 50〉 두음법칙 세부항목별 어휘 사용빈도의 평균값 125
〈표 51〉 두음법칙 규정의 이해도 분석 결과 127
〈표 52〉 원리 중심의 두음법칙 세부항목 위계화 구성 129
〈표 53〉 국어 학습자의 두음법칙 어휘의 위계화 130
〈표 54〉 북한어 문헌의 두음법칙 관련 항목별 어휘 131
〈표 55〉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두음법칙 어휘 목록 133
〈표 56〉 고등 사고의 7범주 142
〈표 57〉 원리에 의한 한글 맞춤법 항목 비교 146
〈표 58〉 원리에 의한 두음법칙 항목 비교 148
〈표 59〉 두음법칙 위계화 교육과정의 내용 구성 152
〈표 60〉 1단계 수업지도안(예시) 154
〈표 61〉 원리에 의한 남북한 어휘 비교 155
〈표 62〉 '소리대로'의 두음법칙 규정 156
〈표 63〉 'ㄹ'이 'ㄴ'으로 발음되는 예시 157
〈표 64〉 제10항 수업지도안(예시) 158
〈표 65〉 남북한의 'ㄴ' 두음법칙 규정 159
〈표 66〉 두음법칙 제10항의 예시 159
〈표 67〉 남북한의 'ㄹ' 두음법칙 규정 162
〈표 68〉 두음법칙 제11항의 예시 162
〈표 69〉 남북한의 'ㄹ', 'ㄴ' 두음법칙 규정 164
〈표 70〉 두음법칙 제12항의 예시 165
〈표 71〉 두음법칙 제10항 붙임2의 예시 167
〈표 72〉 두음법칙 제11항 붙임1 다만의 예시 169
〈표 73〉 두음법칙 제11항 붙임4의 예시 170
〈표 74〉 두음법칙 제12항 붙임2의 예시 172
〈표 75〉 연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현황 173
〈표 76〉 측정도구의 구성 175
〈표 77〉 두음법칙 표기와 발음의 사전검사 결과표 176
〈표 78〉 두음법칙 표기와 발음의 사후검사 결과표 178
〈표 79〉 측정도구의 신뢰도 산출 결과 179
〈표 80〉 차시별 FGI 질문지 내용 구성 181
〈표 81〉 실험 설계 모형 182
〈표 82〉 사전점수에 대한 집단 간 동질성 검사 183
〈표 83〉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차이 검증 184
〈표 84〉 대조집단의 사전-사후 차이 검증 185
〈표 85〉 두음법칙 교육의 사후 차이 검증 185
〈표 86〉 FGI 분석 결과 상위 중심성 명사와 형용사 187
〈그림 1〉 연구 방법 및 절차 흐름도 27
〈그림 2〉 북한이탈주민의 입국 현황 29
〈그림 3〉 연령대별 현황 29
〈그림 4〉 재북 직업별 현황 29
〈그림 5〉 재북 학력별 현황 29
〈그림 6〉 재북 출신지역별 현황 30
〈그림 7〉 남한 내 정착 현황 30
〈그림 8〉 연구 동향 분석 방법 36
〈그림 9〉 연도별 논문 수 추이 37
〈그림 10〉 시기별 논문 수 추이 37
〈그림 11〉 학위논문 배출 대학원 37
〈그림 12〉 학술논문 배출 학회 37
〈그림 13〉 학위논문 워드 클라우드 38
〈그림 14〉 학술논문 워드 클라우드 38
〈그림 15〉 남북한 언어 학위논문의 중심성 시각화 42
〈그림 16〉 남북한 언어 학술논문의 중심성 시각화 43
〈그림 17〉 학위논문의 주요 주제 비율 46
〈그림 18〉 학술논문의 주요 주제 비율 46
〈그림 19〉 남북한어 학위논문 주제의 시기별 변화율 47
〈그림 20〉 남북한어 학술논문 주제의 시기별 변화율 47
〈그림 21〉 학위논문의 북한이탈주민과 한국어교육 에고 네트워크 분석 48
〈그림 22〉 학술논문의 북한이탈주민과 한국어교육 에고 네트워크 분석 48
〈그림 23〉 연도별 논문 수 추이 49
〈그림 24〉 시기별 논문 수 추이 49
〈그림 25〉 학위논문 배출 대학원 50
〈그림 26〉 학술논문 배출 학회 50
〈그림 27〉 학위논문 워드 클라우드 50
〈그림 28〉 학술논문 워드 클라우드 50
〈그림 29〉 구개음화 학위논문 중심성 분석 시각화 55
〈그림 30〉 구개음화 학술논문 중심성 분석 시각화 55
〈그림 31〉 한국어 대상별 중심성 비교 60
〈그림 32〉 한국어 수준별 중심성 비교 60
〈그림 33〉 학위논문 주요 주제 비율 61
〈그림 34〉 학술논문 주요 주제 비율 61
〈그림 35〉 구개음화 학위논문의 시기별 주제 변화 추이 61
〈그림 36〉 구개음화 학술논문의 시기별 주제 변화 추이 62
〈그림 37〉 연도별 논문 수 추이 63
〈그림 38〉 시기별 논문 수 추이 63
〈그림 39〉 학위논문 배출 대학원 63
〈그림 40〉 학술논문 배출 학회 63
〈그림 41〉 학위논문 워드 클라우드 64
〈그림 42〉 학술논문 워드 클라우드 64
〈그림 43〉 두음법칙 학위논문의 연결 중심성 시각화 69
〈그림 44〉 두음법칙 학술논문의 연결 중심성 시각화 69
〈그림 45〉 두음법칙 학위논문 주요 주제의 시기별 변화율 74
〈그림 46〉 두음법칙 학술논문 주요 주제의 시기별 변화율 76
〈그림 47〉 학위논문의 분야별 변화율 77
〈그림 48〉 학술논문의 분야별 변화율 77
〈그림 49〉 학위논문의 대상별 변화율 77
〈그림 50〉 학술논문의 대상별 변화율 77
〈그림 51〉 학위논문의 주제 비율 78
〈그림 52〉 학술논문의 주제 비율 78
〈그림 53〉 학위논문의 '한국어 교육' 에고 네트워크 시각화 79
〈그림 54〉 연도별 논문 수 추이 80
〈그림 55〉 시기별 논문 수 추이 80
〈그림 56〉 학위논문 배출 대학원 80
〈그림 57〉 학술논문 배출 학회 80
〈그림 58〉 학위논문 워드 클라우드 81
〈그림 59〉 학술논문 워드 클라우드 81
〈그림 60〉 사이시옷 학위논문의 중심성 분석 시각화 86
〈그림 61〉 사이시옷 학술논문의 중심성 분석 시각화 86
〈그림 62〉 사이시옷 학위논문의 시기별 주요 주제 변화율 91
〈그림 63〉 사이시옷 학술논문의 시기별 주요 주제 변화율 93
〈그림 64〉 학위논문의 분야별 변화율 94
〈그림 65〉 학술논문의 분야별 변화율 94
〈그림 66〉 한국어 수준별 중심성 비교 95
〈그림 67〉 통시적 연구의 중심성 변화율 95
〈그림 68〉 학위논문의 대상별 변화율 95
〈그림 69〉 학술논문의 대상별 변화율 95
〈그림 70〉 학위논문의 교육내용 변화율 96
〈그림 71〉 학술논문의 교육내용 변화율 96
〈그림 72〉 학위논문 분야별 주제 비율 96
〈그림 73〉 학술논문 분야별 주제 비율 96
〈그림 74〉 북한이탈주민과 한국어 교육의 에고 네트워크 분석 시각화 97
〈그림 75〉 남북한 언어 연구의 주요 핵심어와 주제 98
〈그림 76〉 한국어 교육 영역 120
〈그림 77〉 어문규범 교육 항목 120
〈그림 78〉 언어 교육 기관별 비교 121
〈그림 79〉 두음법칙 항목별 어휘 난이도의 평균값 125
〈그림 80〉 두음법칙 항목별 어휘 사용빈도의 평균값 126
〈그림 81〉 두음법칙 세부항목별 정답자 수 127
〈그림 82〉 어휘 선정 절차 130
〈그림 83〉 남북한어 'ㄹ, ㄴ'의 에고 네트워크 분석 137
〈그림 84〉 두음법칙 '위계화'의 에고 네트워크 분석 138
〈그림 85〉 원리 중심의 문법 교육 설계 141
〈그림 86〉 지식의 계층도 141
〈그림 87〉 변형·인지 문법의 통합 학습 모형 142
〈그림 88〉 지식의 진화과정 143
〈그림 89〉 문법 지식의 순환과 회귀 144
〈그림 90〉 원리 중심 문법 교육의 구도 144
〈그림 91〉 원리 중심의 두음법칙 위계화 교수·학습 모형 149
〈그림 92〉 북한이탈주민의 두음법칙 지식의 순환(예시) 151
〈그림 93〉 FGI 분석 결과의 워드 클라우드 시각화 186
〈그림 94〉 FGI 중심성 분석 시각화 1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