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3
1.2. 선행 연구 15
1.2.1. 한국어교육 영역에서의 의도 표현 연구 15
1.2.2. 의도 표현 연구에 대한 한·중 대조 연구 16
1.3. 연구 내용과 방법 17
II. 이론적 배경 19
2.1. 한·중 의도 표현의 개념과 유형 19
2.1.1. 양태의 개념 19
2.1.2. 한국어 의도 표현의 개념과 유형 20
2.1.3. 중국어 의도 표현의 개념과 유형 25
2.2. 한·중 의도 표현의 대조적 고찰 30
2.2.1. '-(으)려고 하다' 30
2.2.2. '-(으)ㄹ까 하다' 40
2.2.3. '-기로 하다' 49
2.2.4. '-고자 하다' 57
2.2.5. '-(으)려고 하다', '-(으)ㄹ까 하다', '-기로 하다', '-고자 하다'의 특성 비교 62
III. 한·중 교재별 의도 표현 분석 67
3.1. 교재의 선정 67
3.2. 한국에서 출판된 한국어 교재의 의도 표현 분석 70
3.3. 중국에서 출판된 한국어 교재의 의도 표현 분석 85
3.4. 한·중 교재별 특성과 문제점 90
3.4.1. 한국 교재 특성과 문제점 90
3.4.2. 중국 교재 특성과 문제점 91
IV. 의도 표현 사용 양상 분석 94
4.1. 의도 표현 설문 조사 94
4.2. 의도 표현 설문 조사 결과 분석 97
4.2.1. 의도 표현 의미적 특성에 대한 사용 양상 98
4.2.2. 의도 표현 통사적 특성에 대한 사용 양상 108
4.2.3. 의도 표현의 중국어 번역 문항 분포 응답 결과 112
4.2.4. 오류 원인 분석 117
V.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의도 표현 교육 방안 122
5.1. 한국어 의도 표현의 교육 목표 122
5.2. 한국어 의도 표현의 교육 내용 123
5.3. 한국어 의도 표현의 교수·학습 방안 126
5.3.1. 의미적 특성 교수·학습 방안 126
5.3.2. 통사적 특성 교수·학습 방안 129
5.3.3. 중국어로 대응되는 표현의 교수·학습 방안 133
VI. 결론 138
참고 문헌 140
부록 144
ABSTRACT 150
〈표 1〉 학자별 양태에 대한 견해 제시 20
〈표 2〉 각 대학별 의도 표현 제시 여부 상황 22
〈표 3〉 김서형(2007: 35-36)의 의도성 표현 23
〈표 4〉 안병일(2009)의 의도 표현 24
〈표 5〉 박덕유·이옥화(2021)의 계획·의도 문법 24
〈표 6〉 의도성 표현의 의미 정보 62
〈표 7〉 의도 표현의 하위 의미 분류표 63
〈표 8〉 의도 표현의 의미 강약 정도 비교도 64
〈표 9〉 의도 표현의 통사적 특성 64
〈표 10〉 의도 표현과 중국어로 대응되는 표현 66
〈표 11〉 교재 분석 기준 67
〈표 12〉 선정한 한국어 교재 69
〈표 13〉 중국어 교재 선정 대상 70
〈표 14〉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으)려고 하다'의 제시 내용 71
〈표 15〉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으)ㄹ까 하다'의 제시 내용 75
〈표 16〉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기로 하다'의 제시 내용 79
〈표 17〉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고자 하다'의 제시 내용 84
〈표 18〉 중국어 교재에서 '-(으)려고 하다'의 제시 상황 86
〈표 19〉 중국어 교재에서 '-(으)ㄹ까 하다'의 제시 상황 88
〈표 20〉 중국어 교재에서 '-기로 하다'의 제시 상황 89
〈표 21〉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 등급별 분포 94
〈표 22〉 설문지 문항 구성 현황 96
〈표 23〉 I 1-8 문항 결과 분표 106
〈표 24〉 중국인 학습자 의도 표현의 통사적 특성 사용 양상 분포도 108
〈표 25〉 '-(으)려고 하다' 번역에서 나타난 중국어 표현 및 출현 횟수 113
〈표 26〉 '-(으)ㄹ까 하다' 번역에서 나타난 중국어 표현 및 출현 횟수 114
〈표 27〉 '-기로 하다' 번역에서 나타난 중국어 표현 및 출현 횟수 115
〈표 28〉 '-고자 하다' 번역에서 나타난 중국어 표현 및 출현 횟수 116
〈표 29〉 '-고자 하다' 번역에서 나타난 중국어 표현 및 출현 횟수 116
〈표 30〉 학습자가 '-(으)려고 하다,-(으)ㄹ까 하다,-기로 하다,-고자 하다'에 대해 나타나는 문제점 유형 117
〈표 31〉 오류 원인에 대해 각 학자들의 견해 117
〈표 32〉 '-(으)려고 하다,-(으)ㄹ까 하다,-기로 하다,-고자 하다'의 교육 목표 123
〈표 33〉 '-(으)려고 하다,-(으)ㄹ까 하다,-기로 하다,-고자 하다'의 교육 내용 125
〈그림 1〉 학습자의 남녀 분포도 95
〈그림 2〉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 시간 분포도 95
〈그림 3〉 한국어 능력 시험 등급 95
〈그림 4〉 '-(으)려고 하다,-(으)ㄹ까 하다,-기로 하다,-고자 하다'에 대한 학습자의 학습 현황 분포도 96
〈그림 5〉 문항(I-1) 응답 분포 98
〈그림 6〉 문항(I-2) 응답 분포 99
〈그림 7〉 문항(I-3) 응답 분포 100
〈그림 8〉 문항(I-4) 응답 분포 101
〈그림 9〉 문항(I-5) 응답 분포 102
〈그림 10〉 문항(I-6) 응답 분포 103
〈그림 11〉 문항(I-7) 응답 분포 104
〈그림 12〉 문항(I-8) 응답 분포 105
〈그림 13〉 의미적 특성 응답 결과 등급별 분포 107
〈그림 14〉 통사적 특성 응답 결과 등급별 분포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