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4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4
2. 선행 연구 15
3. 연구 대상 및 방법 17
II. 한·중 음운적 대조 19
1. 한·중 자음 체계에 대한 고찰 19
1.1. 한국어 자음 체계 19
1.2. 중국어 자음 체계 22
1.3. 한중 자음 체계 공통점 및 차이점 24
2. 한국어 비음동화에 대한 고찰 26
III. 오류 양상 분석 29
1. 연구 대상 및 방법 29
2. 오류 분석 결과 32
2.1. 오류 항목 분석 33
2.2. 항목별 어휘 오류 분석 35
2.3. 오류 특징 47
2.4. 토픽 급수별 비음동화 오류 실태 48
3. 오류 유형별 원인 고찰 58
(1) 변동 없는 경우 60
(2) 변동 있는 경우 62
IV. 한국어 교재의 비음동화 교육 내용 67
1. 한국어 교재의 비음동화에 대한 교육 내용 67
1.1. 〈서울대 한국어〉 67
1.2. 〈경희대 한국어〉 68
1.3. 〈인하대 한국어〉 69
1.4. 〈성균 한국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69
2. 한국어 교재의 비음동화 어휘 제시 현황 70
2.1. 〈서울대 한국어〉 70
2.2. 〈경희대 한국어〉 77
2.3. 〈인하대 한국어〉 78
2.4. 〈성균 한국 어 듣기,말하기,읽기,쓰기〉 79
3. 교재 특징 비교 및 문제점 79
V.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비음동화 교육 방안 82
1. 비음동화 교육 목표 및 내용 82
2. 비음동화 교수·학습 절차 83
3. 비음동화 교수·학습 지도안 86
VI. 결론 104
참고 문헌 107
ABSTRACT 109
부록 111
〈표 1〉 한국어 자음 분류 19
〈표 2〉 한국어 자음 분류 20
〈표 3〉 한국어 자음 체계(학교문법) 21
〈표 4〉 발음부위에 따른 한국어 자음 분류 22
〈표 5〉 발음방법에 따른 한국어 자음 분류 23
〈표 6〉 조음위치에 따른 중국어 자음 분류 24
〈표 7〉 조음방법에 따른 중국어 자음 분류 24
〈표 8〉 중국어 자음 체계 24
〈표 9〉 한·중 자음 체계 대조표 25
〈표 10〉 비음동화 설문조사지에 나타난 어휘 30
〈표 11〉 신뢰도 분석에 따른 크론바흐 Alpha 31
〈표 12〉 비음동화 규칙 항목별 오류 통계표 33
〈표 13〉 비음동화 적용 어휘(국민)에 대한 응답 현황 36
〈표 14〉 비음동화 적용 어휘(흙만)에 대한 응답 현황 36
〈표 15〉 비음동화 적용 어휘(넋만)에 대한 응답 현황 36
〈표 16〉 비음동화 적용 어휘(먹는다)에 대한 응답 현황 37
〈표 17〉 비음동화 적용 어휘(깎는다)에 대한 응답 현황 37
〈표 18〉 비음동화 적용 어휘(밥물)에 대한 응답 현황 38
〈표 19〉 비음동화 적용 어휘(잡는다)에 대한 응답 현황 38
〈표 20〉 비음동화 적용 어휘(앞날)에 대한 응답 현황 38
〈표 21〉 비음동화 적용 어휘(없는)에 대한 응답 현황 39
〈표 22〉 비음동화 적용 어휘(맏며느리)에 대한 응답 현황 39
〈표 23〉 비음동화 적용 어휘(꽃망울)에 대한 응답 현황 40
〈표 24〉 비음동화 적용 어휘(닫는다)에 대한 응답 현황 40
〈표 25〉 비음동화 적용 어휘(붙는다)에 대한 응답 현황 40
〈표 26〉 비음동화 적용 어휘(놓는다)에 대한 응답 현황 41
〈표 27〉 비음동화 적용 어휘(침략)에 대한 응답 현황 41
〈표 28〉 비음동화 적용 어휘(담력)에 대한 응답 현황 42
〈표 29〉 비음동화 적용 어휘(종로)에 대한 응답 현황 42
〈표 30〉 비음동화 적용 어휘(대통령)에 대한 응답 현황 43
〈표 31〉 비음동화 적용 어휘(백로)에 대한 응답 현황 43
〈표 32〉 비음동화 적용 어휘(섭리)에 대한 응답 현황 44
〈표 33〉 비음동화 적용 어휘(몇 리)에 대한 응답 현황 44
〈표 34〉 비음동화 적용 어휘(생산량)에 대한 응답 현황 44
〈표 35〉 비음동화 적용 어휘(상견례)에 대한 응답 현황 45
〈표 36〉 온라인 응답표 45
〈표 37〉 신라면 응답표 45
〈표 38〉 오답들의 특징 47
〈표 39〉 토픽 급수별 오류 실태 분석 48
〈표 40〉 토픽 초급 항목1 오류 실태 분석 50
〈표 41〉 토픽 초급 항목2 오류 실태 분석 50
〈표 42〉 토픽 초급 항목3 오류 실태 분석 51
〈표 43〉 토픽 초급 항목4 오류 실태 분석 51
〈표 44〉 토픽 중급 항목1 오류 실태 분석 52
〈표 45〉 토픽 중급 항목2 오류 실태 분석 53
〈표 46〉 토픽 중급 항목3 오류 실태 분석 53
〈표 47〉 토픽 중급 항목4 오류 실태 분석 54
〈표 48〉 토픽 고급 항목1 오류 실태 분석 54
〈표 49〉 토픽 고급 항목2 오류 실태 분석 55
〈표 50〉 토픽 고급 항목3 오류 실태 분석 55
〈표 51〉 토픽 고급 항목4 오류 실태 분석 56
〈표 52〉 받침별 'ㄱ, ㄷ, ㅂ' 오답률 56
〈표 52-1〉 받침별 'ㄱ, ㄷ, ㅂ' 오답률(초급) 57
〈표 52-2〉 받침별 'ㄱ, ㄷ, ㅂ' 오답률(중급) 57
〈표 52-3〉 받침별 'ㄱ, ㄷ, ㅂ' 오답률(고급) 58
〈표 53〉 초, 중, 고급에서 1, 2위 오류 중 2번 이상 나타난 오류 59
〈표 54〉 오류 유형 59
〈표 55〉 한국어 음절 예시 61
〈표 56〉 중국어 음절 예시 61
〈표 57〉 오류 유형1 61
〈표 58〉 오류 유형2 62
〈표 59〉 오류 유형3 62
〈표 60〉 오류 유형4 64
〈표 61〉 오류 유형5 64
〈표 62〉 오류 유형6 65
〈표 63〉 서울대 한국어 교재의 비음동화에 관한 교육 내용 67
〈표 64〉 경희대 한국어 교재의 비음동화에 관한 교육 내용 68
〈표 65〉 인하대 한국어 교재의 비음동화에 관한 교육 내용 69
〈표 66〉 성균 한국어 교재의 비음동화에 관한 교육 내용 70
〈표 67〉 항목별 교재에서 비음동화에 관한 교육 내용 제시 상황 80
〈표 68〉 교육 방안 제시 어휘 83
〈표 69〉 항목1 학습 내용 86
〈표 70〉 항목4 학습 내용 93
〈표 71〉 항목3 학습 내용 99
〈그림 1〉 연구 절차 18
〈그림 2〉 (복경어언학원,2000:12) 발음 기관 23
〈그림 3〉 자음 성모 소리 내는 입안 모양 23
〈그림 4〉 응답자 학력 분류표 29
〈그림 5〉 응답자 Topik 시험 등급 29
〈그림 6〉 비음동화 규칙에 대한 인지도 32
〈그림 7〉 비음동화 규칙 파악 상황에 대한 인지도 32
〈그림 8〉 비음동화 규칙을 잘 이해한다는 응답자의 성적 32
〈그림 9〉 총점 분포표 33
〈그림 10〉 온나인/올라인 발음 비율 46
〈그림 11〉 신나면/실라면 발음 비율 46
〈그림 12〉 토픽 급수별 오류 실태 분석 49
〈그림 13〉 한국어 음절 구조 60
〈그림 14〉 중국어 음절 구조 61
〈그림 15〉 중국어 음절 유형 63
〈그림 16〉 오답률이 높은 순서 84
〈그림 17〉 비음동화의 발음 교수·학습 절차 85
〈그림 18〉 항목1 음운 변동에 대한 설명 89
〈그림 19〉 항목4, 2 음운 변동에 대한 설명 95
〈그림 20〉 항목3 음운 변동에 대한 설명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