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Abstract 15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9
1.1. 연구배경 19
1.2. 연구목적 23
제2장 이론적 배경 28
제1절 CSR활동 추진동기 28
1.1. CSR 연구 동향 28
1.2.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인식 29
1.3. CSR 활동의 진정성과 정당성 31
1.4. 미시적 관점에서의 CSR동기인식 이론 33
1.5. CSR활동 추진동기의 유형 42
제2절 사회자본 51
2.1. 사회자본의 개념 51
2.2. 사회자본 이론과 쟁점 53
2.3. 사회자본 유형 56
제3절 조직시민행동 63
3.1. 조직시민행동의 개념 63
3.2. 조직시민행동의 구성 요소 64
제4절 직무성과 68
제3장 연구의 설계 70
제1절 연구 모형 70
제2절 연구 가설 72
2.1. 구성원이 인식하는 CSR활동 추진동기의 직무성과에 대한 영향 72
2.2. CSR활동 추진동기의 사회자본(관계적 자본)에 대한 영향 81
2.3. 구성원이 인식하는 CSR활동 추진동기의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영향 86
2.4. 관계적 자본의 직무성과에 대한 영향 90
2.5. 조직시민행동의 직무성과에 대한 영향 92
2.6. 관계적 자본과 조직시민행동의 매개효과 94
제4장 연구방법 96
제1절 자료 수집 및 표본 96
제2절 주요 연구 변인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97
2.1. 구성원이 인식하는 기업의 CSR활동 추진동기 97
2.2. 관계적 자본 98
2.3. 조직시민행동 99
2.4. 직무성과 100
제5장 연구결과 102
제1절 표본의 특성 102
1.1. 표본의 구성 102
1.2. 개별 측정항목들의 기술통계량 103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105
2.1. 신뢰도 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05
2.2. 확인적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결과 111
제3절 연구가설의 검증 117
3.1. 구성원의 기업의 CSR 활동 추진동기 인식, 관계적 자본, 조직시민행동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117
3.2. 구성원의 기업의 CSR 활동 추진동기 인식, 관계적 자본, 조직시민행동이 구성원의 직무성과에 미치는 간접효과 분석 121
제6장 결론 및 논의 124
제1절 연구 진행 및 결과 요약 124
제2절 이론적 논의 128
제3절 실무적 시사점 135
제4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139
참고문헌 142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추진동기요인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설문 188
〈표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101
〈표 2〉 표본의 구성 102
〈표 3〉 개별 측정항목들의 기술통계량 104
〈표 4〉 개별 측정항목들의 신뢰도분석 결과 106
〈표 5〉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09
〈표 6〉 측정모형의 적합도 평가 113
〈표 7〉 측정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CFA) 및 개념신뢰도 결과 113
〈표 8〉 판별타당도 분석결과 116
〈표 9〉 분석모형의 적합도 평가 117
〈표 10〉 기업의 CSR 추진동기, 관계적 자본, 조직시민행동이 구성원의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120
〈표 11〉 기업의 CSR 추진동기, 관계적 자본, 조직시민행동이 구성원의 직무성과에 미치는 직접효과, 간접효과, 총효과 122
〈그림 1〉 연구모형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