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구성원이 인식하는 기업의 CSR활동 추진동기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관계적 자본과 조직시민행동의 연관 관계를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점점 각박해지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들은 새로운 경영전략으로 CSR, CSV, 사회적 가치 경영 등을 적극 수용하고 있으나 기대했던 만큼의 성과를 올리지는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서 구성원이 인식하는 CSR활동 추진동기요인에 따라 직무성과가 달라질 수 있음을 밝히고자 하였고, 이와 함께 CSR활동 추진동기 인식과 직무성과 사이에 관계적 자본과 조직시민행동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하여 CSR활동 추진동기는 '가치지향적 동기', '이해관계자지향적 동기', '전략적 동기', '자기본위적 동기'를 하위변수로 설정하였고, 사회자본은 미시적 차원의 연구인 본 연구의 성격에 맞추어 '관계적 자본'을 변수로 선정하였으며, 조직시민 행동은 '이타적 행동'과 '신사적 행동'으로 나누어 구성원이 인식하는 CSR활동 추진동기와 직무성과 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위하여 4개의 연구가설과 19개의 하위가설을 설정하였고, 가설검증을 위하여 모두 300명의 기업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가설검증을 통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CSR활동 추진동기 인식과 직무성과의 관계에서 가치지향적 동기, 이해관계자지향적 동기, 전략적 동기는 직무성과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자기본위적 동기는 유의한 결과를 주지 못했다. 본 연구는 미시적 차원의 개인단위 연구로서 조직단위 연구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외부적 CSR 연구결과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CSR활동 추진동기 인식은 사회자본의 한 요소인 관계적 자본에 유의하게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사회자본은 그동안 선행연구에서 많이 다루어지지 않았으며 특히 CSR활동 인식과의 관계를 확인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CSR과 사회자본의 연구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셋째, 기업의 CSR활동 추진동기 인식과 직무성과 간에 관계적 자본과 조직시민행동이 부분적인 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CSR활동의 성과에 관계적 자본과 조직시민행동이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통하여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증명하였다.
본 연구결과의 이론적인 기여점으로, 구성원의 CSR활동 동기 인식에 따른 요인별 영향을 확인할 수 있었고, CSR활동 인식 요인과 관계적 자본의 연관성을 확인한 것이 기존 연구와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 또한 관계적 자본과 조직시민행동이 CSR활동 성과에 매개효과로 영향을 주고 있다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실무적 시사점으로, 기업이 인적자원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내부적 CSR활동을 우선시하여 구성원의 신뢰를 확보해야 하며, 조직 구성원에게 회사가 진정성 있는 CSR활동을 한다는 것을 인식시켜 줄 필요가 있다. 또한 CSR활동 추진동기 인식은 관계적 자본 및 조직시민행동과도 상호연관성이 있으므로 규정된 직무교육 이외에 다양한 교류 활동의 장을 적극 마련하여 조직과 구성원 간 신뢰를 형성하고 자발적인 조직 활동을 끌어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