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2
1.2. 선행 연구 검토 15
1.2.1. 한국과 베트남의 문화 차이 고찰 15
1.2.2. 결혼이민자의 고부 갈등 고찰 18
1.3. 연구 문제 22
II. 한국과 베트남의 문화 차이와 고부 갈등 23
2.1. 한국문화 교육 23
2.1.1. 문화와 언어의 개념 23
2.1.2. 결혼이민자 대상 한국문화 교육의 중요성 24
2.2. 한국과 베트남의 문화 차이 고찰 26
2.2.1. 가족문화 26
2.2.2. 의식주 문화 27
2.2.3. 예절 문화 33
2.2.4. 생활 관습 문화 36
2.3. 한국과 베트남의 고부 갈등 차이점 39
2.3.1. 한국과 베트남의 고부 갈등 39
2.3.2. 베트남 결혼이민자들이 겪는 고부 갈등 41
III. 베트남 결혼이민자의 문화적 고부 갈등에 관한 사례 분석 46
3.1. 연구 방법 46
3.2. 연구 결과 49
3.2.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징 49
3.2.2. 연구대상자별 다큐멘터리 배경 분석 50
3.2.3. 대화 내용과 인터뷰 분석 56
IV. 결혼이민자 대상 한국문화 교육 고찰 91
4.1. 한국문화 교육의 목표 91
4.2. 한국문화 교육 내용 93
4.2.1. 일상생활 95
4.2.2. 가치관 99
4.2.3. 풍습 101
4.2.4. 교육 102
4.2.5. 과학·기술 103
4.3. 한국문화 교수학습 방법 103
4.3.1. 교수학습 방법 고찰 103
4.3.2. 결혼이민자와 소통하는 교수법 모색 106
V. 결론 108
5.1. 요약 108
5.2. 의의 및 한계 109
참고문헌 111
ABSTRACT 118
〈표 1〉 문화적 차이로 인한 고부 갈등 요인 47
〈표 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징 49
〈표 3〉 문화적 고부 갈등 요인 분석 56
〈표 4〉 사례별 문화적 고부 갈등 요인 분석 69
〈표 5〉 박영순(2006)의 문화교육 목표 92
〈표 6〉 김정숙 외(2017) 문화교육 목표 92
〈표 7〉 베트남 결혼이민자 대상 한국문화 교육의 목표 93
〈표 8〉 베트남 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문화 교육 내용 94
〈표 9〉 언어생활의 주제, 내용 95
〈표 10〉 의생활의 주제, 내용 97
〈표 11〉 식생활의 주제, 내용 97
〈표 12〉 주생활의 주제, 내용 99
〈표 13〉 가치관의 주제, 내용 99
〈표 14〉 풍습의 주제, 내용 101
〈표 15〉 교육의 주제, 내용 102
〈표 16〉 과학·기술의 주제, 내용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