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한국은 더 이상 단일민족 국가가 아니며 결혼이민자의 증가는 우리 사회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는 역할을 하고 있고, 이들은 한국 사회가 다문화화 하는 과정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베트남 결혼이민자들은 2020년 기준 한국 남성이 결혼한 외국인 여성의 국적별 순위에서 28.3%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2019년 기준 외국인 및 귀화자 아내의 출신 국적에서도 베트남 결혼이민자가 30.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결혼이민자들은 낯선 한국 사회에서 남편과의 성격 및 사고방식의 차이, 의사소통의 문제, 시댁 시구들의 간섭과 무시, 폭력과 학대, 생활 습관의 차이, 음식, 주거환경, 문화 등 다양한 문제로 인해 결혼이민자들의 이혼율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2019년 기준 다문화 이혼 추이를 살펴보면 전체 이혼 중 다문화가정의 이혼 비중은 8.9%로 이 중에서 외국인 아내의 이혼율은 47.1%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2020년 기준 베트남 결혼이민자들의 이혼율은 32.2%로 두 번째로 이혼율이 높은 나라이다. 결혼이민자들은 결혼 초기에 한국문화와 살림을 배우기 위해 시댁에서 결혼생활을 시작하게 되며 시어머니와 시간을 많이 보내다 보니 고부 갈등을 많이 경험한다. 고부 갈등은 결혼이민자들의 주된 이혼·별거 사유 중의 하나이다. 고부 갈등이란 한국인 며느리들이 겪는 대표적인 갈등으로 비슷한 역할을 갖는 며느리와 시어머니 사이에서 다른 견해와 이해의 차이 때문에 일어나는 감정적 대립을 말한다. 결혼이민자들은 다른 언어와 다른 문화로 인해 한국인 며느리들보다 더 많은 고부 갈등을 겪고 있으며 결혼이민자들에게는 10~20년 전 한국의 고부 갈등이 답습되고 있다. 그러므로 결혼이민자들은 시어머니와 잘 지내기 위해서는 인내, 교육, 시간이 필요하다. 특히 한국에서 원활하게 의사소통을 하고 잘 적응하며 생활하기 위해서는 한국인들의 생각, 사고방식 등을 이해할 수 있는 문화교육이 필요하다. 결혼이민자들이 한국어를 배우는 목적은 한국 생활과 한국문화에 잘 적응하기 위함이므로 결혼이민자들에게 한국어 수업과 문화교육은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다. 그러므로 결혼이민자들을 위한 문화교육은 한국어 교육과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
선행 연구로 결혼이민자들의 고부 갈등 유형 및 원인 규명에 관한 연구는 많으나 이를 개선하기 위한 교육 방안을 제시한 논문은 아직 많지 않다. 따라서 본 논문은 베트남 결혼이민자와 시어머니의 문화적 고부 갈등 요인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교육 방안으로 베트남 결혼이민자들이 필수적으로 이해하고 학습해야 할 한국문화 교육 내용을 제시하려고 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1장에서는 베트남 결혼이민자 대상 한국 문화 교육 내용을 위한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밝히고, 한국과 베트남의 문화 차이, 결혼이민자의 고부 갈등을 중심으로 선행 연구를 고찰하였고 이 논문의 연구 문제를 제시하였다. 2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으로 한국문화 교육, 한국과 베트남의 문화 차이와 고부 갈등 차이를 살펴보았다. 한국문화 교육은 문화와 언어의 개념과 결혼이민자 대상 한국문화 교육의 중요성으로 분류해서 살펴보고, 한국과 베트남의 문화 차이 고찰은 크게 가족문화, 생활문화, 예절 문화, 생활 관습으로 크게 분류해서 살펴보고, 한국과 베트남의 고부 갈등 차이점은 한국과 베트남의 고부 갈등, 베트남 결혼이민자들이 겪는 고부 갈등으로 분류해서 살펴보았다. 결혼이민자들이 겪는 고부 갈등은 생활문화 차이에 의한 갈등, 경제문제에 의한 갈등, 역할기대에 의한 갈등, 언어 차이에 의한 갈등, 시어머니 개입에 의한 갈등으로 하위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다문화 고부열전〉에 나타난 문화적 고부 갈등 요인과 사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문화적 고부 갈등 요인은 언어 차이로 인한 갈등, 식(食)의 차이로 인한 갈등, 생활방식의 차이로 인한 갈등, 가족문화의 차이로 인한 갈등, 휴대전화기 사용으로 인한 갈등, 친정 가족으로 인한 갈등, 자녀 교육(이중언어)으로 인한 갈등 등 7가지로 나타났다. 이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국과 베트남의 문화적 고부 갈등 요인의 특징과 사례를 살펴보았다. 4장에서는 한국문화 교육의 목표를 기존 논의로 살펴보고 3장의 연구 결과에서 나타난 고부 갈등 요인과 한국과 베트남의 문화적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문화 교육 주제와 내용을 선정하였다. 또한 김정숙 외(2017)의 "국제통용 한국어 표준교육과정"을 활용하여 한국문화 교육 주제를 범주화하였고 이를 근거로 베트남 결혼이민자의 문화적 고부 갈등 개선을 위한 한국문화 교육 내용을 제시하였다. 본고는 베트남 결혼이민자와 한국인 시어머니와의 문화적 고부 갈등의 개선을 위한 방안으로 한국문화 교육 내용을 범주화하여 제시한 점에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하여 이러한 범주화 교육을 통해 베트남 결혼이민자의 문화적 고부 갈등을 개선함으로써, 고부 갈등으로 인한 이혼율을 줄이고 안정된 정착 생활에 도움이 될 것을 기대한다. 아울러 한국과 베트남의 비교문화를 통해 베트남 결혼이민자들이 자국 문화와 한국문화의 다름을 인정하고 수용함으로써 한국인 시어머니와의 관계에서 좀 더 바람직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 이어지는 후속 연구에서는 고부갈등으로 인해 이혼한 베트남 결혼이민자의 심층 면접을 통한 연구가 이어지기를 바란다. 그리하여 이혼 과정에서 고부 갈등 요인과 고부 갈등 개선을 위한 실질적 교육이 무엇인지 심층적인 조사 및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베트남 결혼이 민자의 고부 갈등 개선에 한층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