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직무요구-자원 이론을 토대로 방해적 직무요구가 영유아 교사의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에서 직무자원과 긍정심리자본의 조절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유의 표집한 서울, 인천 및 경기 지역에 위치한 어린이집 및 유치원 소속 0세에서 5세반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 56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각 변인별 기술통계와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으며 방해적 직무요구가 직무열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그리고 SPSS PROCESS Macro 4.0의 model 2과 model 1을 사용하여 방해적 직무요구가 영유아 교사의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에서 직무자원과 긍정심리자본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방해적 직무요구와 직무자원과 긍정심리자본의 상·하 집단의 직무열의의 평균을 분석한 결과에서 방해적 직무요구와 직무자원과 긍정심리자본의 수준이 모두 낮은 집단보다 방해적 직무요구와 직무자원과 긍정심리자본이 모두 높은 집단의 영유아 교사의 직무열의의 평균값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방해적 직무요구, 직무자원, 직무열의, 긍정심리자본 간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방해적 직무요구는 직무자원과 직무열의, 긍정심리자본과 부(-)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직무자원, 직무열의, 긍정심리자본 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습니다.
셋째, 방해적 직무요구가 영유아 교사의 직무열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방해적 직무요구는 영유아 교사의 직무열의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넷째, 방해적 직무요구가 영유아 교사의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에서 직무자원과 긍정심리자본이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직무자원이 평균수준이거나 높은 수준일 때 직무자원이 방해적 직무요구와 직무열의의 관계에서 완충 및 조절을 하여 직무열의에 영향을 미치고 직무자원이 평균보다 다소 낮은 수준부터 방해적 직무요구가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긍정심리자본이 상·중·하 모든 수준에서 긍정심리자본이 방해적 직무요구와 직무열의의 관계에서 완충 및 조절을 하여 직무열의에 영향을 미치고 직무자원이 평균보다 다소 높은 수준까지 방해적 직무요구가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영유아 교사에게 다양하고 복잡한 역할을 주어 갈등이 생기고 업무파악이 어렵고 업무가 가중한 가운데 학부모 관리까지 해야 하는 열악한 직무환경에서도 풍부한 직무자원을 제공하고 긍정심리자본의 수준이 높은 교사를 채용하고 긍정적인 심리상태를 유지하도록 관리해 준다면 교사들은 직무에 열정을 가지고 몰입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직무요구-자원 이론을 토대로 영유아 교사들의 직무에 대한 이론을 검증하고 직무요구를 도전적 직무요구와 방해적 직무요구로 구분하여 변인으로 채택하였으며 영유아 교사의 열악한 직무환경을 극복하여 직무의 열의를 높일 수 있는 조절변인을 환경적 자원인 직무자원과 개인적 자원인 긍정심리자본으로 분류하여 함께 분석했다는 것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영유아 교사들의 직무환경과 교사들의 개인적 자원에 대한 지속적인 후속 연구를 나오길 기대하며 영유아 교사의 직무환경개선과 직무수행을 위한 다양한 지원책 마련과 개발의 필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