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10
제1장 서론 13
제2장 표적 모델링과 신호 생성 18
제1절 표적 M&S의 시나리오와 1D 시영역 신호의 생성 18
제2절 효율적인 시영역 신호 생성 방법 제안 24
제3절 이차원 신호 생성과 도플러 처리 27
제3장 표적 시뮬레이션 결과와 검증 28
제1절 제안하는 위상 보정 방법 검증 28
제2절 실제 시나리오에 따른 시뮬레이션 결과와 검증 33
제3절 물리 광학 방법으로 해석한 표적의 RCS 검증 38
제4장 기상 클러터 모델링과 신호 생성 39
제1절 3차원 기상 클러터 데이터와 모델링,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39
제2절 신호의 크기와 신호 감쇄, 위상 이동 효과 44
제3절 시영역 신호 생성 50
제5장 기상 데이터 추정과 웨더맵 생성 54
제1절 생성된 시영역 신호를 이용해 기상 데이터 역 추정 54
제2절 웨더맵 생성과 데이터 비교 검증 57
제6장 클러터 시뮬레이터 통합과 인공 구조물 60
제1절 시뮬레이터 통합과 시나리오 60
제2절 인공 구조물과 최종 신호 생성 62
제3절 시뮬레이터 통합과 인공 구조물의 시뮬레이션 결과 64
제7장 결론 73
참고 문헌 76
Abstract 79
표 1. 시뮬레이션 시간 비교. 29
표 2. 시뮬레이션 파라미터. 30
표 3. 그림 8의 동적 시나리오의 입력 파라미터. 34
표 4. 두 시간 컷에서 계산된 실제 값과 시뮬레이션 된 거리, 속도의 비교. 34
표 5. 시뮬레이션을 위한 기상 파라미터. 39
표 6. 반사도와 강우량의 관계. 46
표 7. 강우량에 따른 웨더맵 색상 정의. 58
표 8. 레이다 펄스 사양. 61
표 9. 물질 수 할당. 64
표 10. 인공 구조물 사양. 64
그림 1. 자동차 운행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18
그림 2. 운행 시나리오에 대한 전체 시뮬레이션 과정의 흐름도. 19
그림 3. 가시 영역과 은면 영역의 구분 (a), 메쉬의 계산된 RCS 분포 (b). 20
그림 4. 제안하는 방법. (a) 각 메쉬들의 임펄스, (b) 대표점에서의 한 개의 임펄스, (c) 각 거리 박스 안에서 통합된 한 개의 임펄스 들. 25
그림 5. 정확한 해석적 계산과 위상 보정 후/없이 통합된 임펄스를 이용한 계산의 비교. 28
그림 6. 차량 메쉬 이용으로 계산한 정확한 반사 신호와 위상 보정을 이용해 통합한 임펄스 이용 신호와 보정 없이 생성된 신호의 (a) 첫 번째 시나... 31
그림 7. Mesh 1-3에 대한 위상 보정 기법의 계산과 정확한 계산의 비교. 32
그림 8. 1.2초와 1.8초의 운행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컷 (a) 1.2s, (b) 1.8s. 34
그림 9. 표 2,3을 이용해 시뮬레이션한 RD 맵 (a) 1.2s, (b) 1.8s. 36
그림 10. 0.8초와 2초 사이의 운행 시뮬레이션에 대한 정확한 값과 시뮬레이션된 RD 맵 상의 표적의 (a) 거리, (b) 속도 결과 비교. 37
그림 11. 1계 PO 방법과 FEKO를 이용한 Full Ray Tracing의 GO와 더 높은 차수의 PO 방법의 방위각에 따른 비교. 38
그림 12. 시뮬레이션 시나리오와 3차원 기상 클러터 모델. 40
그림 13. 각 거리 해상도 박스 안의 기상 데이터들의 평균, 최대, 최솟값 (a) 수직 편파 반사도 [dBZ], (b) 바람 시선 속도 [m/s], (c) 바람 속도 분산. 43
그림 14. 제안하는 방법과 PJ 방정식의 전력 비교. 45
그림 15. 위상 이동으로 변환된 시간 지연의 적용. 47
그림 16. 시간 지연과 신호 감쇄의 정확한 계산과 제안하는 근사 방법의 계산의 비교 (a) 시간 지연, (b) 신호 감쇄. 49
그림 17. 신호 감쇄 효과를 적용하거나 하지 않은 1차원 시영역 신호 크기. 50
그림 18. (a) 항공기 도플러 효과와 (b) 항공기, 클러터 도플러 효과가 적용된 이차원의 RD 맵. 53
그림 19. 비 클러터의 경우 신호 감쇄 적용/미적용 시 반사도 추정. 55
그림 20. -11˚에서 11˚의 방위각 스캔의 웨더맵 (a) 입력 데이터, (b) 추정. 58
그림 21. 레벨 3 데이터와 수직, 수평 (50 dB 증가) 편파에서 추정된 강우량의 비교. 59
그림 22. 3 dB(a)와 4 dB(b)의 빔폭 비교. 60
그림 23. 물질 수 할당 시나리오. 62
그림 24. 인공 구조물의 모형. 63
그림 25. (a)짧은 펄스, (b)긴 펄스를 사용한 90도 고각의 경우 일차원 ∑ 신호 크기. 65
그림 26. (a)짧은 펄스, (b)긴 펄스를 사용한 90도 고각의 경우 데이터 패치 각각의 ∑ 신호. 66
그림 27. (a)짧은 펄스, (b)긴 펄스를 사용한 90도 고각의 경우 ∑ 신호의 RD 맵. 67
그림 28. (a)짧은 펄스, (b)긴 펄스를 사용한 Man-Made 1의 각도별 최대 신호 크기. 68
그림 29. (a)짧은 펄스, (b)긴 펄스를 사용한 Man-Made 2의 각도별 최대 신호 크기. 69
그림 30. 반사도 데이터의 영향을 고려하며 (a)짧은 펄스, (b)긴 펄스를 사용한 지표면 반사 신호 크기. 70
그림 31. 체적 클러터에 할당된 거리에 따른 (a)낮은 반사도, (b)높은 반사도 데이터.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