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15
2. 연구목적과 연구문제 23
3. 연구 의의 24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25
1. 돌봄의 개념, 전달체계, 장소 25
1) 돌봄의 철학적 의미 25
2) 노인돌봄 서비스 전달체계 26
3) 노인돌봄의 장소 28
2. 노인돌봄의 철학, 정치·경제·사회 및 역사 30
1) 철학적 차원의 노인돌봄 30
2) 정치·경제·사회적 차원의 노인돌봄 33
3) 노인돌봄의 역사 37
3. 재가노인복지의 개념 44
4. 영국과 일본의 재가노인복지 발달 과정 45
1) 영국 45
2) 일본 48
5. 한국 재가노인복지의 발달 과정 50
1) 노인장기요양보험 도입 이전 51
2) 노인장기요양보험 도입 이후 52
6. 재가복지서비스 활동 인력의 자격과 교육 54
1) 장애인활동지원사 54
2)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55
3) 요양보호사 55
4)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 57
7. 직무교육, 서비스 질과 조직지원인식의 관계이론 61
1) 교육훈련전이의 개념 정의 62
2) 교육훈련 전이 모형 63
3) 교육훈련전이 요인 65
8. 각 개념과 선행연구 68
1) 직무교육의 개념과 선행연구 68
2) 조직지원인식의 개념과 선행연구 72
3) 서비스 질의 개념과 선행연구 78
4) 직무교육, 조직지원인식, 서비스 질에 관한 선행연구 82
III. 연구방법 87
1.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87
1) 연구모형 87
2) 연구가설 88
2. 조사 대상과 자료 수집 90
3. 변수의 구성 및 측정도구 91
1) 변수의 구성 91
2) 측정도구의 문항 및 구성 92
4. 자료 분석 방법 94
IV. 연구결과 96
1. 기술통계 분석 96
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96
2) 조사대상자의 근무 및 직무교육경험 특성 99
3) 관련자격증과 직무교육에 관한 다중응답분석 103
4)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직무교육내용 선호도 105
5) 주요변수의 기술적 통계 112
2. 대상자 특성과 주요변인 차이분석 114
1) 인구사회학적, 근무 및 직무교육경험 특성과 직무교육 차이 114
2) 인구사회학적, 근무 및 직무교육경험 특성과 조직지원인식 차이 117
3) 인구사회학적, 근무 및 직무교육경험 특성과 서비스 질 차이 120
3. 확인적 요인분석 124
1) 확인적 요인분석모형 124
2) 적합도 검증 125
3) 수정 확인적 요인분석모형 126
4) 수정모형 적합도 검증 128
5) 집중 타당도 및 판별타당도 검증 128
4. 구조모형분석 130
1) 구조모형 130
2) 구조모형 접합도 검증 133
3) 수정 구조모형 134
4) 수정 구조모형 접합도 검증 137
5) 매개효과 검증 138
6) 생활지원사 자격증 유무 차이 검증(다집단 비교) 140
7) 사회복지사 및 요양보호사 간 차이 검증(다집단 비교) 143
5. 연구가설 검증 147
V. 결론 151
1. 연구결과 요약 151
2. 사회복지적 함의 156
1) 이론적 함의 156
2) 정책적 함의 159
3) 실천적 함의 160
3.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169
참고문헌 172
부록 190
Abstract 199
〈표 2-1〉 주요국가 별 노인돌봄제도 비교(노인돌봄인력을 중심으로) 43
〈표 2-2〉 전담사회복지사와 생활지원사의 역할 및 주요업무 58
〈표 2-3〉 돌봄·유사 인력 관련정보 비교 60
〈표 2-4〉 학자들의 교육훈련전이에 대한 개념 정의 63
〈표 2-5〉 전이과정의 문제규명을 위한 핵심항목 66
〈표 2-6〉 학자들의 직무교육에 대한 개념 정의 69
〈표 2-7〉 직무교육의 세 가지 구성요인 70
〈표 2-8〉 직무교육에 대한 선행연구 72
〈표 2-9〉 학자들의 조직지원인식에 대한 개념 정의 74
〈표 2-10〉 조직지원인식의 세 가지 구성요인 76
〈표 2-11〉 조직지원인식에 대한 선행연구 77
〈표 2-12〉 학자들의 서비스 질에 대한 개념 정의 79
〈표 2-13〉 SERVQUAL모형 서비스 질의 다섯 가지 구성요인 81
〈표 2-14〉 직무교육, 조직지원인식, 서비스 질의 선행연구 85
〈표 3-1〉 조사도구의 문항 및 신뢰도 93
〈표 4-1〉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98
〈표 4-2〉 응답자의 근무 및 직무교육경험 특성 101
〈표 4-3〉 관련자격증, 직무교육 다중응답분석 결과 105
〈표 4-4〉 생활지원사의 직무교육 참여경험에 의한... 106
〈표 4-5〉 생활지원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직무교육내용 선호도 109
〈표 4-6〉 주요 변수의 기술적 통계 113
〈표 4-7〉 인구사회학적, 근무 및 직무교육경험 특성에 따른... 115
〈표 4-8〉 인구사회학적, 근무 및 직무교육경험 특성에 따른... 119
〈표 4-9〉 인구사회학적, 근무 및 직무교육경험 특성에 따른 서비스 질 차이 122
〈표 4-10〉 연구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24
〈표 4-11〉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적합도 126
〈표 4-12〉 수정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27
〈표 4-13〉 확인적 요인분석 수정 모형 적합도 128
〈표 4-14〉 상관관계 행렬 및 판별타당성 분석결과 129
〈표 4-15〉 구조모형 분석결과 132
〈표 4-16〉 구조모형 적합도 133
〈표 4-17〉 수정 구조모형 분석결과 136
〈표 4-18〉 수정 구조모형 적합도 137
〈표 4-19〉 매개효과 검증(부트스트래핑 검증) 138
〈표 4-20〉 구조모형 효과분해 139
〈표 4-21〉 생활지원사 관련자격증 유무 집단 분류 140
〈표 4-22〉 관련자격증 유무 집단 모형적합도(동일성 검증) 141
〈표 4-23〉 관련자격증 유무 집단 간 유의성 143
〈표 4-24〉 자격증 별 집단 분류 143
〈표 4-25〉 자격증 별 집단 모형적합도(동일성 검증) 144
〈표 4-26〉 자격증 별 집단 간 유의성 146
〈표 4-27〉 연구가설 검증 요약 150
[그림 2-1] 노인맞춤돌봄서비스 기본방향 54
[그림 2-2] Baldwin, Ford의 교육훈련전이 모형 64
[그림 2-3] LTSI(Learning Transfer System Inventory)의... 65
[그림 3-1] 연구모형 88
[그림 3-2] 구조모형 89
[그림 4-1]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25
[그림 4-2] 수정모형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27
[그림 4-3] 경로계수 결과모형 134
[그림 4-4] 수정 경로계수 결과모형 138
[그림 4-5] 매개효과검증 효과분해 결과모형 140
[그림 4-6] 관련자격증 유무 다중집단 분석(관련자격증 보유집단) 141
[그림 4-7] 관련자격증 유무 다중집단 분석(관련자격증 미보유집단) 142
[그림 4-8] 자격증 별 다중집단 분석(사회복지사 자격증집단) 144
[그림 4-9] 자격증 별 다중집단 분석(요양보호사 자격증집단)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