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생의 부모애착과 기본심리욕구, 성장마인드셋, 진로적응력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부모애착과 진로적응력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와 성장마인드셋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대학생의 부모애착은 기본심리욕구, 성장마인드셋 및 진로적응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대학생의 기본심리욕구는 진로적응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3: 대학생의 성장마인드셋은 진로적응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4: 대학생의 부모애착과 진로적응력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 충족은 어떠한 매개효과가 있는가?
연구문제 5: 대학생의 부모애착과 진로적응력의 관계에서 성장마인드셋은 어떠한 매개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부모애착이 각 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부모애착은 기본심리욕구, 성장마인드셋, 진로적응력에 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었으며, 하위요인 중 신뢰감이 각 변인에 높은 수준으로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기본심리욕구는 진로적응력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 중 유능성이 진로적응력의 모든 하위요인에 높은 수준으로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셋째, 성장마인드셋은 높은 수준으로 진로적응력에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하위요인 중 재능신념을 제외한 지능신념, 회복탄력성, 과정지향 수행태도, 운명신념이 진로적응력에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넷째, 대학생의 부모애착과 진로적응력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는 부분적 매개효과를 보이고 있었으며, 하위요인 중 유능성만 부분적 매개효과를 보이고 있었다.
다섯째, 대학생의 부모애착과 진로적응력 관계에 성장마인드셋은 부분적 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장마인드셋의 하위요인별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재능신념을 제외한 지능신념, 회복탄력성, 과정지향수행태도, 운명신념이 부분적 매개효과를 보이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부모와 교육자를 포함한 기성세대는 자녀세대의 성장가능성을 제한하지 않아야 하며, 타고난 지능이나 재능을 우선시하기보다는 노력과 과정을 칭찬하는 방향으로의 인식과 태도의 전환이 요구된다. 대학생들의 진로적응력 향상을 위하여 성장마인드셋 및 유능성 함양 프로그램과 부모수용 프로그램을 접목시킨 교육·상담·코칭프로그램의 연구개발 및 보급 활용을 위한 보다 활발한 논의와 실천적 방안이 적극적으로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