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1. 서론 12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1.2. 선행 연구 16
1.3. 연구 대상 및 방법 23
2. 시베리아 지역 대학의 한국어 교육 현황 27
3. 러시아어로 된 한국어 초급 교재의 분석 33
3.1. 분석 대상 33
3.2. 분석 기준 37
3.3. 분석 결과 43
3.3.1. 교육 목표 43
3.3.2. 구성 방식 45
3.3.3. 학습 내용 63
3.3.4. 학습 활동 81
3.3.5. 연습 문제 89
4. 러시아어로 된 한국어 초급 교재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93
4.1. 한국어 초급 교재의 특징 및 문제점 93
4.2. 한국어 초급 교재의 개선 방안 103
4.2.1. 교육 목표 104
4.2.2. 구성 방식 105
4.2.3. 학습 내용 106
4.2.4. 학습 활동 107
4.2.5. 연습 문제 108
5. 결론 112
참고문헌 115
ABSTRACT 120
〈표 1-1〉 교재의 기능 17
〈표 1-2〉 한국어 초급 교재 24
〈표 1-3〉 분석 대상 한국어 초급 교재 25
〈표 2-1〉 시베리아 지역의 한국어학과 개설 대학 28
〈표 3-1〉 본 연구 교재 분석틀 42
〈표 3-2〉 한국어 말소리의 기초 입문의 단원별 제목 49
〈표 3-3〉 본문 지문의 제목 56
〈표 3-4〉 한국어 능력 시험 평가 기준 64
〈표 3-5〉 분석 교재의 학습 지문의 제목 65
〈표 3-6〉 학습자 수준에 맞지 않은 학습용 어휘의 예 69
〈표 3-7〉 분석 대상 교재에서 제공된 초급 이상인 학습 문법 항목 77
〈표 4-1〉 이바쉔코(2014) 학습 내용의 장·단점 95
〈표 4-2〉 이바쉔코(2014) 학습 활동의 장·단점 96
〈표 4-3〉 카사트키나(2017) 학습 내용의 장·단점 99
〈표 4-4〉 카사트키나(2017) 학습 활동의 장·단점 100
〈표 4-5〉 교재 구성의 예 105
[그림 3-1] 이바쉔코(2014) 표지 및 차례 35
[그림 3-2] 카사트키나(2017)의 표지 및 차례 36
[그림 3-3] 카사트키나(2017) 차례의 예 46
[그림 3-4] 이바쉔코(2014) 차례의 예 47
[그림 3-5] 이바쉔코(2014) 한국어 말소리의 기초 입문의 예 50
[그림 3-6] 서울대 한국어(2013) 한글 연습 문제 예 51
[그림 3-7] 카사트키나(2017)의 한글 예 52
[그림 3-8] 카사트키나(2017) 한국어 말소리의 기초 입문의 예 53
[그림 3-9] 카사트키나(2017) 한국어 말소리의 기초 입문 연습 문제 예 54
[그림 3-10] 이바쉔코(2014)의 본문. 어휘 해설 및 문법 해설 예 57
[그림 3-11] 연세 한국어의 학습 어휘 및 문법 제시 예 58
[그림 3-12] 카사트키나(2017)의 본문. 어휘 해설 및 문법 해설 예 59
[그림 3-13] 이바쉔코(2014)의 본문. 연습 문제 예 60
[그림 3-14] 한국내 초급 교재의 연습 문제 예 61
[그림 3-15] 카사트키나(2017)의 본문. 연습 문제 예 62
[그림 3-16] 분석 대상 교재의 어휘 해설 예 67
[그림 3-17] 분석 대상 교재의 발음 연습 문제 예 71
[그림 3-18] 분석 대상 교재의 문법 제시 예 74
[그림 3-19] 한국내 교재의 문법 제시 예 75
[그림 3-20] 분석 대상 교재의 한국 문화 제공 예 80
[그림 3-21] 분석 대상 교재의 말하기 활동 예 82
[그림 3-22] 분석 대상 교재의 듣기 활동 예 84
[그림 3-23] 분석 대상 교재의 쓰기 활동 예 86
[그림 3-24] 분석 대상 교재의 읽기 활동 예 88
[그림 3-25] 분석 대상 교재의 연습 문제 예 91
[그림 4-1] 대화문 및 질문 예 108
[그림 4-2] 지문에 관련 연습 문제 예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