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의 문화는 전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었으며, 그로 인해 한국 문화 이외에도 한국어를 학습하고자 하는 인구가 늘어나고 있다. 한국의 경제 발달, 높은 교육 수준, 한국의 자연과 문화 선호 등의 영향 및 양국의 활발한 교류 가능성 높이는 계기로 한국어를 학습하려고 하는 학습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러시아에서 출판된 한국어 교재는 한국어 교육에서 적용하는 기준에 적합하지 않다. 또한 러시아 지역들의 역사적, 경제적 및 국제관계적인 특징 때문에 지역별 한국어 교육에 대한 연구나 보고할 자료도 통일하지 않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 가운데 시베리아 지역에 대한 연구가 매우 적은 것으로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시베리아 지역을 중심으로 하여 이 지역 대학의 한국어 교육 현황을 검토하고 시베리아 지역의 대학에서 많이 사용하는 한국어 초급 교재의 문제점을 살피고 러시아인 학습자용 한국어 초급 교재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안해 본다.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방법에 대해 살펴보며, 러시아에서 한국어 교육 현황, 시베리아의 한국어 교육 현황, 러시아의 한국어 초급 교재, 한국어 교재 분석에 관련된 선행 연구를 검토해 본다.
2장에서는 시베리아 지역에서 한국어 관련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대학의 현황을 조사하고, 특히, 본 논문에서 분석의 대상인 교재를 사용하는 이르쿠츠크 국립대학과 바이칼 국립대학의 한국어 교육 현황을 살펴본다.
3장에서는 분석하기를 위하여 교재 분석에 대한 기존 연구를 검토하며, 이를 바탕으로 하여 본 논문의 교재 분석 기준을 선정한다. 이를 교육 목표, 구성 방식(교재 체재 및 단원 구성 방식), 학습 내용(주제, 어휘, 발음, 문법 및 문화), 학습 활동(말하기, 듣기, 쓰기 및 읽기) 및 연습 문제로 나눈다. 분석 대상이 되는 러시아어로 된 한국어 초급 교재를 선정된 기준을 통하여 분석한다.
4장에서는 시베리아 지역의 대학에서 사용하는 한국어 초급 교재의 분석을 통해서 교재의 문제점과 특징을 정리하며, 이를 고려하여 앞으로의 러시아에서 개발될 한국어 교재에 대한 바람직한 교재 개선의 방안을 제언한다.
5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수행한 분석 결과를 고려하고 앞으로의 러시아내 한국어 교재 구체적인 개선점을 제시한 것에 대하여 요약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