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의 방법과 구성 15
1) 연구의 방법 15
2) 연구의 구성 16
II. 이론적 배경 18
1. TV홈쇼핑 18
1) TV홈쇼핑 개념과 역사 18
2) TV홈쇼핑 이용현황 21
3) TV홈쇼핑 특성 24
2. 충동구매 26
1) 충동구매 개념 26
2) 충동구매 유형 30
3) 충동구매 자극 요인 33
3. TV홈쇼핑 구매동기 41
1) TV홈쇼핑 외식상품 구매동기 개념 41
2) 외식상품 쇼핑동기 유형 46
4. TV홈쇼핑 채널 속성 55
1) 회사신뢰 55
2) 쇼호스트 신뢰 57
3) 구매만족 60
5. 선호상품 63
6. TV홈쇼핑 선행 연구 65
1) 인구통계학적 특성 선행연구 65
2) 외식상품 구매자의 충동구매 선행연구 67
3) 외식상품 구매자의 TV홈쇼핑 구매동기 선행연구 71
III. 조사 및 분석방법의 설계 74
1.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74
2. 자료수집과 표본의 일반적 특성 80
3. 측정 도구의 조작적 정의 83
1) 인구통계학적 특성 83
2) 외식상품 충동구매 자극요인 83
3) TV홈쇼핑 외식상품 구매동기 86
4) TV홈쇼핑 채널 속성 90
4.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91
1) 충동구매 자극요인 측정도구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91
2) 구매동기 측정도구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93
3) TV홈쇼핑 채널 속성 측정도구 신뢰도 타당도 분석 96
5. 자료처리방법 97
IV. 실증분석 99
1. 연구변수 기초분석 99
1) 연구변수 기술통계 99
2) 연구변수 상관관계 100
2. 인구통계 특성과 선호상품 연관분석 102
1) 성별과 선호상품 간의 연관분석 102
2) 연령과 선호상품 간의 연관분석 103
3) 학력과 선호상품 간의 연관분석 106
4) 결혼상태와 선호상품 간의 연관분석 108
5) 자녀수와 선호상품 간의 연관분석 110
6) 거주지와 선호상품 간의 연관분석 112
7) 직업과 선호상품 간의 연관분석 114
8) 월 소득과 선호상품 간의 연관분석 116
3. 외식상품 충동구매 자극요인 유형과 선호상품 연관분석 118
1) 외식상품 충동구매 자극요인 유형 군집분석 118
2) 외식상품 충동구매 자극요인 유형과 선호상품 간의 연관분석 119
4. TV홈쇼핑 구매동기 유형과 홈쇼핑 선호상품선택 121
1) 쾌락적 구매동기 121
2) 실용적 구매동기 124
5. TV홈쇼핑 채널 속성 유형과 홈쇼핑 상품선택 127
1) TV홈쇼핑 채널 속성 유형 군집분석 127
2) TV홈쇼핑 채널 속성 유형과 선호상품 간의 연관분석 128
6. TV홈쇼핑의 선호상품과 채널 속성에 대한 회귀분석 130
V. 결론 131
1. 연구의 요약 131
2. 연구의 시사점 134
1) 학문적 시사점 134
2) 실무적 시사점 137
3. 연구의 한계점 141
참고문헌 142
설문지 157
Abstract 168
〈표 2-1〉 최근 5년 홈쇼핑 매출 추이 21
〈표 2-2〉 각 TV홈쇼핑 채널의 중소기업제품 편성비율 23
〈표 2-3〉 주요 연구에서의 충동구매 마케팅 자극요인의 정의 40
〈표 2-4〉 쾌락적 쇼핑동기 주요 선행연구 요약 52
〈표 2-5〉 인구통계학적 특성 선행연구 요약 66
〈표 2-6〉 충동구매 선행연구 요약 70
〈표 2-7〉 TV홈쇼핑 구매동기 주요 선행연구 요약 73
〈표 3-1〉 표본의 일반적 특성 81
〈표 3-2〉 선호상품의 일반적 특성 82
〈표 3-3〉 외식상품 충동구매 자극요인 측정도구 85
〈표 3-4〉 쾌락적 외식상품 구매동기 측정도구 87
〈표 3-5〉 실용적 외식상품 구매동기 측정도구 89
〈표 3-6〉 TV홈쇼핑 채널 속성 측정도구 90
〈표 3-7〉 충동구매 자극요인 요인분석 92
〈표 3-8〉 쾌락적 외식상품 구매동기 요인분석 94
〈표 3-9〉 실용적 외식상품 구매동기 요인분석 95
〈표 3-10〉 TV홈쇼핑 채널 속성 요인분석 96
〈표 4-1〉 연구변수 기술통계 99
〈표 4-2〉 연구변수 상관관계 101
〈표 4-3〉 성별과 선호상품 간의 교차분석 102
〈표 4-4〉 연령과 선호상품 간의 교차분석 104
〈표 4-5〉 학력과 선호상품 간의 교차분석 106
〈표 4-6〉 결혼상태와 선호상품 간의 교차분석 108
〈표 4-7〉 자녀수와 선호상품 간의 교차분석 110
〈표 4-8〉 거주지와 선호상품 간의 교차분석 112
〈표 4-9〉 직업과 선호상품 간의 교차분석 114
〈표 4-10〉 월 소득과 선호상품 간의 교차분석 116
〈표 4-11〉 외식상품 충동구매 자극요인 유형 군집분석 118
〈표 4-12〉 외식상품 충동구매 자극 유형과 선호상품 간의 교차분석 119
〈표 4-13〉 쾌락적 외식상품 구매동기 유형 군집분석 121
〈표 4-14〉 쾌락적 외식상품 구매동기 유형과 선호상품 간의 교차분석 122
〈표 4-15〉 실용적 외식상품 구매동기 유형 군집분석 124
〈표 4-16〉 실용적 외식상품 구매동기 유형과 선호상품 간의 교차분석 125
〈표 4-17〉 TV홈쇼핑 채널 속성 유형 군집분석 127
〈표 4-18〉 TV홈쇼핑 채널 속성 유형과 선호상품 간의 교차분석 128
〈표 4-19〉 TV홈쇼핑 채널 속성 유형과 선호상품 간의 회귀분석 130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2] 최근 5년간 모바일 취급고 매출 비중 22
[그림 3] 연구모형 75
[그림 3-1] 연구모형 76
[그림 4] 연령과 선호상품 간의 대응일치분석 105
[그림 5] 학력과 선호상품 간의 대응일치분석 107
[그림 6] 결혼상태와 선호상품 간의 대응일치분석 109
[그림 7] 자녀 수와 선호상품 간의 대응일치분석 111
[그림 8] 거주지와 선호상품 간의 대응일치분석 113
[그림 9] 직업과 선호상품 간의 대응일치분석 115
[그림 10] 월 소득과 선호상품 간의 대응일치분석 117
[그림 11] 충동구매 자극요인과 선호상품 간의 대응일치분석 120
[그림 12] 쾌락적 외식상품 구매동기 유형과 선호상품 간의 대응일치분석 123
[그림 13] 실용적 외식상품 구매동기 유형과 선호상품 간의 대응일치분석 126
[그림 14] TV홈쇼핑 채널 속성 유형과 선호상품 간의 대응일치분석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