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관련 주제 개관 16
1.1. 현대 교육 철학의 발전 16
1.2. 荀子 교육철학의 형성 24
2. 학계의 동향 및 선행 연구 성과 31
2.1. 대표 저작 개괄 31
2.2. 논문 성과 개괄 42
3. 연구의 목적 및 방법 47
3.1. 연구의 목적 47
3.2. 연구의 방법 50
II. 배움의 기초 : '分'의 사상을 전제로 54
1. 하늘과 사람의 구분 57
1.1. 자연으로서의 하늘 57
1.2. 하늘과 인간의 상호 참여 64
1.3. 天命을 제어하여 이를 활용함 69
2. 性과 僞의 구분 75
2.1. 惡은 性으로부터 온다 75
2.2. 善은 僞에서 비롯된다 81
2.3. 性을 변화시켜 僞를 일으키다 87
3. 心과 物의 구분 91
3.1. 마음에는 이성적 지식이 있다 91
3.2. 사물의 이치 96
3.3. 앎이 사물과 결합하다 100
III. 배움의 경로 : '禮'의 사상을 핵심으로 106
1. 경전을 외우고 예를 읽다 111
1.1. 배움은 禮에서 그친다 111
1.2. 禮와 樂은 하나이다 118
2. 배움과 사고의 결합 124
2.1. 환경을 활용하고 습관을 쌓음 124
2.2. 치우침 없는 통찰 130
3. 師法의 敎化 136
3.1. 스승을 존경하고 벗을 가까이하라 137
3.2. 法을 통하여 禮로 들어가다 143
IV. 배움의 효과 : '聖'의 사상을 기준으로 149
1. 배움을 통해 사람됨을 완성함 154
1.1. 아래로는 士와 君子가 됨 154
1.2. 위로는 聖人이 됨 163
2. 지식으로 모든 사물을 통찰함 169
2.1. 지혜로 큰 도를 통찰함 169
2.2. 같은 종류를 기준으로 그 종류를 헤아림 175
3. 배움은 행동으로 이어져야 한다 182
3.1. 듣고 보고 알고 행함 182
3.2. 올바름을 따라 행한다 188
V. 배움의 극치 : '群'의 사상을 목적으로 195
1. 사람들을 群으로 분류하다 199
1.1. 제각기 본분을 지키다 199
1.2. 각자 마땅한 바를 얻다 203
2. 직분을 명확히 하여 무리를 짓게 하다 207
2.1. 義로써 구분을 짓다 207
2.2. 禮로써 義를 행하다 211
3. 더불어 살면서 하나로 조화됨 216
3.1. 聖王의 다스림 216
3.2. 聖王의 道 220
VI. 결론 226
參考文獻 230
ABSTRACT 239
摘要 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