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5
1.1. 연구의 배경 15
1.2. 연구의 필요성 16
1.3. 연구의 목적 17
1.4. 연구 방법과 내용 구성 17
1.4.1. Kano 모형 17
1.4.2. 본 연구의 내용 구성 21
1.5. 선행연구 분석 23
II. 무형문화유산과 모바일 MOBA게임 캐릭터 26
2.1. 무형문화유산 26
2.1.1. 무형문화유산의 정의와 유형 26
2.1.2. 무형문화유산의 가치 28
2.1.3. 무형문화유산 활용 정책 및 지원 29
2.2. 모바일 MOBA 게임 및 게임 캐릭터 31
2.2.1. 모바일 MOBA 게임 31
2.2.2. 게임 캐릭터의 개념 32
2.2.3. 캐릭터 디자인 요소의 체계화 33
2.3. 〈왕자영요〉 선택 이유 35
III. 사례 분석 43
3.1. 〈왕자영요〉 게임 캐릭터 43
3.1.1. 〈왕자영요〉 게임의 캐릭터 현황 43
3.1.2. 〈왕자영요〉 캐릭터 원형 디자인에 무형문화유산의 활용 현황 45
3.1.3. 〈왕자영요〉 캐릭터 스킨 디자인에 무형문화유산의 활용 현황 49
3.2. 무형문화유산의 게임 캐릭터 글로벌화 개발 53
3.2.1. 게임 캐릭터 글로벌화 개발에 무형문화유산의 공통점 55
3.2.2. 게임 캐릭터 글로벌화 개발에 무형문화유산의 차이점 56
IV. 사례 연구 및 분석 결과 61
4.1. 연구 모형 61
4.2. 캐릭터 디자인 요소 도출 62
4.3. 연구의 문제와 가설 69
4.4. 조사 방법과 조사 디자인 71
4.4.1. 연구대상 선정 71
4.4.2. 설문지의 디자인, 수집 및 검증 72
4.5. 데이터 통계 79
4.6. 결과 분석 85
4.6.1. 품질 분석 86
4.6.2. 가설 검증 95
V. 결론 97
5.1. 요소의 중요성 97
5.2. 연구의 의미와 제약 99
5.3. 무형문화유산 원형 활용 캐릭터 디자인을 위한 제언 100
참고 문헌 102
Abstract 109
부록 112
부록 1. 게임 캐릭터 디자인에서 무형문화유산의 활용에 관한 연구 112
부록 2. 전문가 배경 119
표 1. Timko 고객만족계수 계산법 21
표 2.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 보호협약을 참고로 한 한중 무형문화유산 분류 정합표 27
표 3. 게임 캐릭터 디자인 요소 연구 34
표 4. 한국 시장의 모바일 MOBA류 대표 게임 36
표 5. 중국 시장의 모바일 MOBA류 대표 게임 36
표 6. 미국 시장의 모바일 MOBA류 대표 게임 37
표 7. 일본 시장의 모바일 MOBA류 대표 게임 37
표 8. 연구대상 게임의 기본사항 38
표 9. 무형문화유산의 콘텐츠나 요소를 활용한 조사 형식과 내용 39
표 10. 대안 게임에서 무형문화유산 원형을 활용하는 현황 40
표 11. 무형문화유산을 이용한 평행 세계 시리즈 스킨 44
표 12. 〈왕자영요〉 캐릭터의 스킨 레벨 및 주요 전시 내용 45
표 13. 무형문화유산 분류와 〈왕자영요〉 게임 캐릭터의 원형 예시 46
표 14. 무형문화유산 〈왕자영요〉 게임 캐릭터 활용: 후예 46
표 15. 〈왕자영요〉 캐릭터 스킨 디자인에 무형문화유산의 활용 사례 49
표 16. "양축" 게임 스킨과 월극에 관한 콘텐츠 비교 50
표 17. 〈Arena of Valor〉 문화재 콘텐츠에 관련된 캐릭터 및 스킨 조사 예시 54
표 18. 〈Arena of Valor〉 캐릭터의 스킨 레벨 및 주요 전시 내용 55
표 19. 다른 MOBA 게임 속의 여우 도깨비 캐릭터 비교 조사 57
표 20. MOBA게임 캐릭터 디자인의 표현 내용과 요소 분류 63
표 21. 연구대상 72
표 22. 전문가 배경 75
표 23. 전문가 의견 요약 77
표 24. 인구 특징 통계표 79
표 25. 분석 결과 통계표 83
표 26. 결과의 유효성에 대한 게임산업계 전문가의 평가 요약 99
그림 1. Kano 모형 19
그림 2. 연구 절차도 22
그림 3. MOBA게임의 일반 지도 32
그림 4. 연구 모형 61
그림 5. 캐릭터 형태 요소의 도출 과정 64
그림 6. 캐릭터 복식 요소의 도출 과정 65
그림 7. 등장 표현 요소의 도출 과정 65
그림 8. 개성적인 동작, 출생/부활, 소환 효과, 격파 효과 네 가지 요소의 도출 과정 66
그림 9. 캐릭터 기능과 캐릭터 대사 두 가지 요소의 도출 과정 67
그림 10. 배경 스토리의 도출 과정 68
그림 11. 다문화콘텐츠의 도출 과정 69
그림 12. 설문지 구조 73
그림 13. 전문가 선별 방식 74
그림 14. 전문가의 인터뷰 과정 76
그림 15. 설문 발표와 수집 과정 78
그림 16. Kano 유형을 평가하기 위한 이원표 81
그림 17. Kano 설문을 통한 품질특성의 유형 구분 예시 82
그림 18. 당연한 품질의 요소 선형도 84
그림 19. 매력적 품질의 요소 선형도 85
그림 20. 무관심 품질의 요소 선형도 85
그림 21. 캐릭터 스킨 테마 이미지에 무형문화유산 내용을 표현한 사례 87
그림 22. 캐릭터 등장 표현에 무형문화유산 원형 활용 사례 88
그림 23. 무형문화유산 콘텐츠를 이용한 캐릭터 기능과 캐릭터 원형 기능의 비교 90
그림 24. 캐릭터 원형의 게임 배경 스토리 개편 91
그림 25. 다문화 배경의 무형문화유산 원형 이용사례 92
그림 26. 캐릭터 레저 동작의 방출 과정 93
그림 27. 게임 중 플레이어가 캐릭터 소환 과정의 주의력 분포 상황 94
그림 28. 게임 내에서 플레이어가 캐릭터의 대사 내용을 얻는 것을 방해하는 소리의 출처 95
그림 29. 요소의 중요도 순서 97
그림 30. 무형문화유산을 활용한 캐릭터 디자인에서 상대적 우선순위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