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4
1. 과학적 창의성 14
가. 개념 14
2. 과학적 창의성의 뇌 신경 기제 16
가. 영역-일반성에 기초한 연구들 16
나. 과학적 창의성에 관한 연구들 18
3. 인지통제기능 21
가. 개념 21
나. 연구의 동향 24
4. 과학적 창의성과 인지통제기능 30
가. 행동학 접근 31
나. 인지 신경학적 접근 34
III. 연구방법 38
1. 연구 대상 38
2. 연구 도구 39
가. 과학적 창의성 39
나. 인지통제기능 41
다. fMRI 이미지 수집 42
3. 연구 절차 43
4. 분석 방법 44
가. 설문지 및 Stroop 데이터 44
나. fMRI 데이터 44
5. 연구윤리 45
IV. 연구 결과 46
1. 과학적 창의성 집단 간 차이 46
2. 인지통제기능의 집단 간 차이 47
3. 뇌 기능의 집단 간 차이 50
4. 집단별 인지통제기능과 뇌기능의 상관관계 52
V. 논의 및 결론 53
1. 논의 53
가. 과학적 창의성 수준에 따른 인지통제기능의 차이 53
나. 과학적 창의성 수준에 따른 뇌 기능의 차이 54
다. 과학적 창의성 수준에 인지통제기능과 뇌 기능의 관계 56
2. 결론 57
참고문헌 60
Abstract 71
摘要 73
부록 75
[부록 1] 한국어 설문지 75
[부록 2] 중국어 설문지 79
[부록 3] 연구대상의 산출물 83
〈표 III-1〉 연구 대상 38
〈표 IV-1〉 고, 저창의성 집단 간 연령, 과학적 창의성 점수의 차이 46
〈표 IV-2〉 Stroop과제의 일치자극(CC)에 대한 반응시간 차이 검증 47
〈표 IV-3〉 Stroop과제의 일치자극(CC)에 대한 정확도 차이 검증 47
〈표 IV-4〉 Stroop과제의 불일치자극(IC)에 대한 반응시간 차이 검증 48
〈표 IV-5〉 Stroop과제의 불일치자극(IC)에 대한 정확도 차이 검증 48
〈표 IV-6〉 반응시간 Stroop effect의 집단 간 차이 검증 49
〈표 IV-7〉 정확도 Stroop effect의 집단 간 차이 검증 49
〈표 IV-8〉 고, 저창의성 집단 간 ALFF 차이 검증 50
〈표 IV-9〉 Stroop 반응시간, 정확도와 ALFF 간 상관관계 52
[그림 III-1] 일치-일치 조건(Congruent-Congruent Condition, CC) 42
[그림 III-2] 불일치-일치 조건(Incongruent-Congruent Condition, IC) 42
[그림 IV-1] 고, 저창의성 집단 간 ALFF 값 차이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