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영역 창의성 17
가. 영역 창의성의 개념 17
나. 영역-일반성과 영역-특수성의 논쟁 18
다. 영역 창의성의 측정도구와 관련연구 21
2. 창의성 마인드셋 26
가. 마인드셋의 개념과 효과 26
나. 창의성 마인드셋의 개념과 효과 27
3. 목표지향성 31
가. 목표지향성의 개념 31
나. 목표지향성의 효과 32
4. 창의적 자기효능감 35
가.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개념 35
나.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효과 36
5. 연구변인들 간의 관계 39
가. 창의성 마인드셋과 영역 창의성 39
나. 창의성 마이드셋, 목표지향성과 창의적 자기효능감 42
다. 목표지향성, 창의적 자기효능감과 영역 창의성 46
6. 연구모형 49
III. 연구 방법 50
1. 연구 대상 50
2. 검사 도구 51
가. 창의성 마인드셋 51
나. 목표지향성 척도 52
다. 창의적 자기효능감 척도 53
라. 영역 창의성 척도 53
3. 자료수집 55
가. 예비조사 55
나. 본 조사 55
4. 자료분석 56
IV. 연구 결과 58
1. 기술통계, 평균차이 및 상관관계 분석 58
2. 탐색적 요인분석 65
3. 구조모형분석 67
가. 측정모형 분석 67
나. 구조모형 분석 73
다. 이중매개효과 분석 77
라. 성별에 따른 다집단 분석 84
V. 논의 및 결론 100
1. 논의 100
가. 창의성 마인드셋, 목표지향성, 창의적 자기효능감 및 영역 창의성의 구조적 관계 100
나. 목표지향성과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이중매개효과 105
다. 성별에 따른 창의성 마인드셋, 목표지향성, 창의적 자기효능감 및 창의성 구조적 관계의 경로 차이 109
2. 결론 112
참고문헌 116
Abstract 134
부록 137
[부록 1] 한국어 설문지 137
[부록 2] 중국어 설문지 143
〈표 III-1〉 연구대상 50
〈표 III-2〉 창의성 마인드셋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1
〈표 III-3〉 목표지향성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2
〈표 III-4〉 창의적 자기효능감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3
〈표 III-5〉 영역 창의성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4
〈표 IV-1〉 잠재변인 기술통계량 59
〈표 IV-2〉 관측변인 기술통계량 60
〈표 IV-3〉 남녀 집단별 잠재변인 평균비교 61
〈표 IV-4〉 잠재변인 간 상관계수 63
〈표 IV-5〉 관측변인 간 상관계수 64
〈표 IV-6〉 각 잠재변인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6
〈표 IV-7〉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 68
〈표 IV-8〉 측정모형의 경로계수, 개념신뢰도와 분산추출지수 70
〈표 IV-9〉 잠재변인 간 상관관계 71
〈표 IV-10〉 측정모형의 상관계수 제곱값(r²) 및 평균분산추출지수(AVE) 72
〈표 IV-11〉 연구모형의 적합도 지수 73
〈표 IV-12〉 연구모형의 경로계수 및 유의도 검증 75
〈표 IV-13〉 모형의 효과 분해 77
〈표 IV-14〉 연구모형 중 학문적 창의성 매개효과 검증 80
〈표 IV-15〉 연구모형 중 과학적 창의성의 매개효과검증 82
〈표 IV-16〉 연구모형의 매개효과(예술적 창의성) 83
〈표 IV-17〉 집단 간 측정동일성 85
〈표 IV-18〉 집단 간 경로계수동일성 86
〈표 IV-19〉 구조경로동일성 모형 경로계수 추정치 88
〈표 IV-20〉 남학생 모형의 효과 분해 93
〈표 IV-21〉 여학생 모형의 효과 분해 94
〈표 IV-22〉 남학생과 여학생의 학문적 창의성 매개효과 검증 95
〈표 IV-23〉 남학생과 여학생의 과학적 창의성 매개효과 검증 97
〈표 IV-24〉 남학생과 여학생의 예술적 창의성 매개효과 검증 98
[그림 II-1] 연구모형 49
[그림 IV-1] 측정모형의 표준화 경로계수 69
[그림 IV-2] 연구모형의 표준화 경로계수 74
[그림 IV-3] 학문적 창의성에 대한 표준화 경로계수 80
[그림 IV-4] 과학적 창의성에 대한 표준화 경로계수 81
[그림 IV-5] 예술적 창의성에 대한 표준화 경로계수 83
[그림 IV-6] 남학생 연구모형의 표준화 경로계수 90
[그림 IV-7] 여학생 연구모형의 표준화 경로계수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