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실시간 온라인 수업 18
가. 온라인 수업 유형 18
나. 실시간 온라인 수업 21
다.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 관한 선행연구 23
2. 학습유형 24
가. 협동학습 25
나. 개별학습 34
다. 협동학습과 개별학습에 관한 선행연구 36
3. 인지 스타일 41
가. 인지 스타일의 개념 및 분류 41
나. 장독립형-장의존형 인지 스타일의 개념과 특성 43
다. 인지 스타일에 관한 선행연구 49
4. 학습몰입 50
가. 몰입과 학습몰입의 개념 51
나. 학습몰입의 구성요소 54
다. 학습몰입에 관한 선행연구 57
5. 학습동기 59
가. 학습동기의 개념 및 종류 59
나. 학습동기의 구성요소 62
다. 학습동기에 관한 선행연구 64
6. 인지된 학업성취도 67
7. 변인들 간의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 69
8. 연구 가설 74
III. 연구 방법 76
1. 실험 대상 76
2. 실험 설계 77
3. 연구 도구 79
가. 실험 도구 79
나. 수업 도구 81
다. 검사 도구 85
4. 실험 절차 91
1) 연구대상 모집 92
2) 인지 스타일 검사와 실험 대상자 선정 92
3) 예비 실험 92
4) 본 실험 93
5. 자료 분석 94
IV. 연구 결과 및 논의 96
1. 기술통계 및 사전 동질성 검사 96
2. 학습유형에 따른 학습몰입, 학습동기, 인지된 학업성취도의 차이 97
3. 인지 스타일에 따른 학습몰입, 학습동기, 인지된 학업성취도의 차이 102
4. 학습유형과 인지 스타일의 상호작용에 따른 학습몰입, 학습동기, 인지된 학업성취도의 차이 105
5. 논의 113
V. 요약, 결론 및 제언 118
1. 요약 118
2. 결론 120
3. 제언 122
참고문헌 125
Abstract 152
摘要 156
부록 159
부록1. 한국어 설문지 159
부록2. 중국어 설문지 172
〈표 II-1〉 실시간 온라인 수업과 비실시간 온라인 수업의 비교 19
〈표 II-2〉 Johnson & Johnson(1994)과 Kagan(1994)에 따라 협동학습의 기본요소 28
〈표 II-3〉 협동학습의 주요모형 분류 31
〈표 II-4〉 학자에 따라 인지 스타일의 개념 41
〈표 II-5〉 학자에 따라 인지 스타일의 분류 유형 43
〈표 II-6〉 Ramirez의 장독립 및 장의존 인지 스타일의 특징 46
〈표 II-7〉 Guild와 Garger의 인지 스타일에 따른 학습자의 학습방법 48
〈표 III-1〉 실험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7
〈표 III-2〉 실험 집단의 구성 78
〈표 III-3〉 실험 설계 79
〈표 III-4〉 수업내용은 교과서에 제시된 구체적인 상황 81
〈표 III-5〉 실시간 온라인 수업의 지도안 82
〈표 III-6〉 인지 스타일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85
〈표 III-7〉 인지 스타일 검사 결과 87
〈표 III-8〉 인지 스타일의 기술통계 87
〈표 III-9〉 학습몰입 측정도구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89
〈표 III-10〉 학습동기 측정도구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90
〈표 III-11〉 인지된 학업성취도 측정도구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90
〈표 IV-1〉 실험집단의 기술통계 및 동질성 검사 96
〈표 IV-2〉 학습몰입, 학습동기, 인지된 학업성취도의 상관계수 98
〈표 IV-3〉 Levene 검정 결과 98
〈표 IV-4〉 공분산 동일성 검정 결과 99
〈표 IV-5〉 학습유형에 따른 종속변인의 기술통계 99
〈표 IV-6〉 학습유형에 따른 종속변인의 다변량 검정결과 100
〈표 IV-7〉 학습유형에 따른 종속변인의 다변량 개체 간 효과 검정 101
〈표 IV-8〉 인지 스타일에 따른 종속변인의 기술통계 102
〈표 IV-9〉 인지 스타일에 따른 종속변인의 다변량 검정결과 103
〈표 IV-10〉 인지 스타일에 따른 종속변인의 다변량 개체 간 효과 검정 104
〈표 IV-11〉 학습유형과 인지 스타일의 상호작용에 따른 종속변인의 기술통계 105
〈표 IV-12〉 학습유형과 인지 스타일의 상호작용에 따른 종속변인의 다변량 검정결과 106
〈표 IV-13〉 학습유형과 인지 스타일의 상호작용에 따른 종속변인의 다변량 개... 107
〈표 IV-14〉 학습유형과 인지 스타일의 상호작용에 대한 학습동기 점수의 차이 분석 108
〈표 IV-15〉 학습유형과 인지 스타일의 상호작용에 대한 인지된 학업성취도 점... 110
〈표 IV-16〉 연구가설 검증 결과 112
[그림 III-1] Voov Meeting 회의 플랫폼을 이용한 실험 화면 80
[그림 III-2] 인지 스타일의 히스토그램 88
[그림 III-3] 실험 절차 91
[그림 IV-1] 학습동기에 대한 학습유형과 인지 스타일의 상호작용 효과 109
[그림 IV-2] 인지된 학업성취도에 대한 학습유형과 인지 스타일의...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