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1. 세계시민역량 18
가. 세계시민교육 정의 18
나. 세계시민역량 구성요소 23
2. 인성 27
가. 인성의 정의 27
나. 인성 구성요소 31
3. 대인관계 35
가. 대인관계 정의 35
나. 대인관계 구성요소 37
4. 공동체의식 42
가. 공동체의식 정의 42
나. 공동체의식 구성요소 44
5. 선행연구 고찰 47
제3장 연구방법 51
1. 연구모형 51
2. 연구대상 51
3. 조사 도구 53
가. 인성 54
나. 대인관계능력 54
다. 공동체의식 55
라. 세계시민역량 56
4. 자료 분석 57
5. 연구윤리 58
제4장 연구 결과 및 논의 59
1. 기술통계 분석 59
2. 변인 간 차이 검정 60
가. 인성 변인의 차이 분석 60
나. 대인관계능력 변인의 차이 검정 66
다. 공동체의식 변인별 차이 분석 72
라. 세계시민역량 변인별 차이 분석 80
3. 구조적 관계 분석 87
가. 상관 분석 87
나. 측정모형 분석 91
다. 구조모형 분석 95
4. 매개효과 분석 99
가. 매개효과 검정 99
나. 매개효과 경로 및 유형 분석 100
5. 논의 104
제5장 요약, 결론 및 제언 109
1. 요약 109
2. 결론 및 제언 111
참고문헌 114
ABSTRACT 134
설문지 137
한국어설문지 137
中文問卷 145
〈표 2-1〉 세계시민역량 구성요소 26
〈표 2-2〉 인성 구성요소 34
〈표 2-3〉 대인관계 구성요소 40
〈표 2-4〉 공동체의식의 구성요소 46
〈표 3-1〉 설문지 배부 및 회수 52
〈표 3-2〉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3
〈표 3-3〉 인성 측정 도구 54
〈표 3-4〉 대인관계능력 측정 도구 55
〈표 3-5〉 공동체의식 측정 도구 56
〈표 3-6〉 세계시민역량 측정 도구 56
〈표 4-1〉 변인별 기술통계 59
〈표 4-2〉 인성 변인의 배경별 차이 검정 61
〈표 4-3〉 개인적 성향 요인의 배경별 차이 검정 62
〈표 4-4〉 관계적 성향 요인의 배경별 차이 검정 64
〈표 4-5〉 사회적 성향 요인의 배경별 차이 검정 65
〈표 4-6〉 대인관계능력 변인의 배경별 차이 검정 67
〈표 4-7〉 타인기질 요인의 배경별 차이 검정 68
〈표 4-8〉 의사소통 요인의 배경별 차이 검정 70
〈표 4-9〉 관계촉진 요인의 배경별 차이 검정 71
〈표 4-10〉 공동체의식 변인의 배경별 차이 검정 73
〈표 4-11〉 구성원의식 요인의 배경별 차이 검정 74
〈표 4-12〉 상호영향의식 요인의 배경별 차이 검정 76
〈표 4-13〉 욕구통합과 충족 요인의 배경별 차이 검정 77
〈표 4-14〉 정서적 연계 요인의 배경별 차이 검정 79
〈표 4-15〉 세계시민역량 변인의 배경별 차이 검정 80
〈표 4-16〉 지식 요인의 배경별 차이 검정 82
〈표 4-17〉 기술 요인의 배경별 차이 검정 83
〈표 4-18〉 태도 요인의 배경별 차이 검정 84
〈표 4-19〉 실천의지 요인의 배경별 차이 검정 86
〈표 4-20〉 잠재변인간 상관관계 88
〈표 4-21〉 하위변인 간의 상관관계 89
〈표 4-22〉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 91
〈표 4-23〉 측정모형의 경로계수 및 집중타당도 93
〈표 4-24〉 측정모형의 상관 및 판별타당도 95
〈표 4-25〉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 96
〈표 4-26〉 구조모형 경로계수 97
〈표 4-27〉 매개효과 검정 100
〈표 4-28〉 대인관계능력 매개효과의 경로 및 유형 분석 101
〈표 4-29〉 공동체의식 매개효과의 경로 및 유형 분석 102
〈표 4-29〉 대인관계능력과 공동체의식 변인의 이중매개효과의 경로 및 유형 분석 104
[그림 3-1] 연구모형 51
[그림 4-1] 측정모형 표준화 경로계수 94
[그림 4-2] 구조모형 표준화 경로계수 98
[그림 4-3] 대인관계능력 매개 경로계수 101
[그림 4-4] 공동체의식 매개 경로계수 102
[그림 4-5] 대인관계능력과 공동체의식 이중매개 경로계수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