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1. 중국 성인 평생교육 15
2. 평생학습 참여동기 18
가. 평생학습 참여동기 개념 18
나. 평생학습 참여동기 구성요인 20
3. 사회적 지지 22
가. 사회적 지지 개념 22
나. 사회적 지지 구성요인 24
4. 자기효능감 25
가. 자기효능감 개념 25
나. 자기효능감 구성요인 27
5. 삶의 질 29
가. 삶의 질 개념 29
나. 삶의 질 구성 요인 31
6. 변인들 간의 관계 33
가. 평생학습 참여동기와 삶의 질에 관한 연구 33
나. 사회적 지지와 삶의 질에 관한 연구 34
다. 자기효능감과 삶의 질에 관한 연구 35
라. 평생학습 참여동기와 사회적 지지에 관한 연구 36
마. 평생학습 참여동기와 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 36
바. 사회적 지지와 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 37
제3장 연구방법 38
1. 연구모형 38
2. 연구대상 38
3. 조사 도구 40
가. 평생학습 참여동기 40
나. 사회적 지지 41
다. 자기효능감 42
라. 삶의 질 43
4. 자료 분석 44
5. 연구윤리 45
제4장 연구 결과 및 논의 46
1. 기술통계 분석 46
2. 변인간 차이 검정 48
가. 평생학습 참여동기 48
나. 사회적 지지 52
다. 자기효능감 57
라. 삶의 질 61
3. 구조적 관계 분석 66
가. 상관 분석 66
나. 측정모형 분석 70
나. 구조모형 분석 75
4. 매개효과 분석 79
가. 매개효과 검정 79
나. 매개효과 경로 및 유형 분석 80
5. 논의 85
제5장 요약, 결론 및 제언 88
1. 요약 88
2. 결론 및 제언 91
참고문헌 94
ABSTRACT 110
설문지 114
한국어 설문지 114
中國語 設問紙 122
〈표 3-1〉 설문 회수 및 사용률 39
〈표 3-2〉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9
〈표 3-3〉 평생학습 참여동기 문항구성과 신뢰계수 41
〈표 3-4〉 사회적 지지 문항구성과 신뢰계수 42
〈표 3-5〉 자기효능감 문항구성과 신뢰계수 43
〈표 3-6〉 삶의 질 문항구성과 신뢰계수 43
〈표 4-1〉 관측변인별 기술통계 및 정규성 검정 46
〈표 4-2〉 평생학습 참여동기 변인의 배경별 차이 검정 48
〈표 4-3〉 활동지향형 변인의 배경별 차이 검정 49
〈표 4-4〉 학습지향형 변인의 배경별 차이 검정 50
〈표 4-5〉 목표지향형 변인의 배경별 차이 검정 51
〈표 4-6〉 사회적 지지 변인의 배경별 차이 검정 52
〈표 4-7〉 정서적 지지 변인의 배경별 차이 검정 53
〈표 4-8〉 물질적 지지 변인의 배경별 차이 검정 54
〈표 4-9〉 정보적 지지 변인의 배경별 차이 검정 55
〈표 4-10〉 평가적 지지 변인의 배경별 차이 검정 56
〈표 4-11〉 자기효능감 변인의 배경별 차이 검정 58
〈표 4-12〉 학업적 자기효능감 변인의 배경별 차이 검정 59
〈표 4-13〉 자기조절 자기효능감 변인의 배경별 차이 검정 60
〈표 4-14〉 삶의 질 변인의 배경별 차이 검정 61
〈표 4-15〉 정서적 영역 변인의 배경별 차이 검정 63
〈표 4-16〉 신체적 영역 변인의 배경별 차이 검정 64
〈표 4-17〉 사회적 영역 변인의 배경별 차이 검정 65
〈표 4-18〉 경제적 영역 변인의 배경별 차이 검정 66
〈표 4-19〉 잠재변인 변인간의 상관관계 67
〈표 4-20〉 하위변인 간의 상관관계 68
〈표 4-21〉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 71
〈표 4-22〉 측정모형의 경로계수 및 집중타당도 72
〈표 4-23〉 측정모형의 상관 및 판별타당도 74
〈표 4-24〉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 76
〈표 4-25〉 구조모형 경로계수 77
〈표 4-26〉 매개효과 검정 80
〈표 4-27〉 사회적 지지 매개효과의 경로 및 유형 분석 81
〈표 4-28〉 자기효능감 매개효과의 경로 및 유형 분석 82
〈표 4-29〉 사회적 지지와 자기효능감 변인의 이중매개효과의 경로 및 유형 분석 84
[그림 3-1] 연구모형 38
[그림 4-1] 측정모형 표준화 경로계수 73
[그림 4-2] 구조모형 표준화 경로계수 77
[그림 4-3] 사회적 지지 매개 경로계수 81
[그림 4-4] 자기효능감 매개 경로계수 83
[그림 4-5] 사회적 지지와 자기효능감 이중매개 경로계수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