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실시간 온라인 수업 16
가. 온라인 수업의 유형 16
나. 실시간 온라인 수업 19
다. 실시간 온라인 수업 관련 연구 22
2. VR 25
가. VR의 정의 25
나. VR 장비 및 활용 27
다. VR 관련 연구 32
3. 인지 스타일 33
가. 인지 스타일의 정의 34
나. 장독립형·장의존형 38
다. 인지 스타일 관련 연구 41
4. 학습몰입 43
가. 학습몰입의 정의 43
나. 학습몰입의 구성 요소 45
다. 학습몰입 관련 연구 46
5. 학습만족 47
가. 학습만족의 정의 47
나. 학습만족의 구성 요소 49
다. 학습만족 관련 연구 51
6. 변인들 간의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 52
가. VR, 인지 스타일와 학습몰입의 관계 52
나. VR, 인지 스타일와 학습만족의 관계 53
7. 연구가설 54
III. 연구방법 56
1. 연구 대상 56
2. 연구 설계 57
3. 연구 도구 59
가. 실험 도구 59
나. 검사 도구 63
4. 실험 절차 67
5. 자료 분석 70
IV. 연구 결과 및 논의 72
1. 기술통계 분석결과 및 동질성 검사 72
2. VR 활용 여부에 따른 학습몰입과 학습만족의 차이 73
3. 인지 스타일에 따른 학습몰입과 학습만족의 차이 76
4. VR 활용 여부와 인지 스타일의 상호작용에 따른 학습몰입과 학습만족의 차이 78
5. 논의 87
V. 결론 및 제언 90
1. 요약 90
2. 결론 92
3. 제언 95
참고문헌 97
Abstract 108
摘要 112
부록 115
부록1. 한국어 설문지 115
부록2. 중국어 설문지 125
부록3. 수업 지도안 135
〈표 II-1〉 실시간 온라인 수업과 비실시간 온라인 수업 18
〈표 II-2〉 VR 장비의 비교 29
〈표 II-3〉 VR 기술의 활용 30
〈표 II-4〉 인지 스타일의 발달단계 35
〈표 II-5〉 인지 스타일에 따른 학습자의 학습 방법 39
〈표 II-6〉 학습몰입에 대한 정의 44
〈표 II-7〉 학습만족에 대한 정의 48
〈표 II-8〉 학습만족에 대한 구성요소 50
〈표 III-1〉 실험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7
〈표 III-2〉 인지 스타일과 VR 활용 여부에 따른 실험 집단구성 58
〈표 III-3〉 실험 설계 58
〈표 III-4〉 VR 영상의 내용 62
〈표 III-5〉 인지 스타일 검사도구의 문항구성 64
〈표 III-6〉 인지 스타일 검사 결과 65
〈표 III-7〉 학습몰입 검사도구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66
〈표 III-8〉 학습만족 검사도구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67
〈표 IV-1〉 실험집단의 기술통계 및 동질성 검사 72
〈표 IV-2〉 종속변인 간의 상관관계 73
〈표 IV-3〉 Levene의 검정 결과 74
〈표 IV-4〉 공분산 동일성 검정 결과 74
〈표 IV-5〉 VR 활용 여부에 따른 종속변인의 기술통계 75
〈표 IV-6〉 VR 활용 여부에 따른 종속변인의 다변량 검정 결과 75
〈표 IV-7〉 VR 활용 여부에 따른 종속변인의 다변량 개체-간 효과 검정 76
〈표 IV-8〉 인지 스타일에 따른 종속변인의 기술통계 77
〈표 IV-9〉 인지 스타일에 따른 종속변인의 다변량 검정 결과 77
〈표 IV-10〉 인지 스타일에 따른 종속변인의 다변량 개체-간 효과 검정 78
〈표 IV-11〉 VR 활용 여부와 인지 스타일에 따른 종속변인의 기술통계 79
〈표 IV-12〉 VR 활용 여부와 인지 스타일에 따른 종속변인의 다변량 검정 결과 80
〈표 IV-13〉 VR 활용 여부와 인지 스타일에 따른 종속변인의 다변량 개체-간 효과 검정 81
〈표 IV-14〉 VR 활용 여부와 인지 스타일의 상호작용에 대한 학습몰입의 집단 간 차이 분석 82
〈표 IV-15〉 VR 활용 여부와 인지 스타일의 상호작용에 대한 학습만족의 집단 간 차이 분석 83
〈표 IV-16〉 연구 가설 검증결과 86
[그림 II-1] Voov Meeting 실시간 온라인 수업 플랫폼 22
[그림 II-2] VR 영상 32
[그림 II-3] 인지 스타일의 양파 모형 37
[그림 III-1] Voov Meeting 실시간 온라인 수업의 화면 59
[그림 III-2] 일반 영상의 화면 60
[그림 III-3] VR 영상의 화면 61
[그림 III-4] 수업 중 VR 장비의 활용 63
[그림 III-5] 인지 스타일의 분포 65
[그림 III-6] 실험 절차 68
[그림 IV-1] 학습몰입에 대한 VR 활용 여부와 인지 스타일의 상호작용효과 84
[그림 IV-2] 학습만족에 대한 VR 활용 여부와 인지 스타일의 상호작용효과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