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 개요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13
2. 연구의 목적 16
3. 논문의 구성 18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19
1. 그로테스크(Grotesque)의 정의 19
1) 추(醜)에 대한 철학적 고찰 20
2) 그로테스크에 대한 다학제적 정의 22
2. 마케팅 컨셉(marketing concept) 25
1) 마케팅 컨셉과 트렌드 25
2) 마케팅 컨셉과 트렌드의 사례 26
3) 그로테스크 컨셉과 트렌드 33
3. 마케팅 컨셉과 소비자 행동 43
1) S-O-R 모델 43
2) 감정 PAD 이론 45
III.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9
1. 연구문제 50
2. 연구의 방법 및 절차 51
1) 연구 참가자 선정 및 연구 윤리 51
2) 자료 수집 방법 54
3) 연구 참가자의 자극물 개발 55
4) 그로테스크 대표 브랜드 선정 및 연구자의 자극물 개발 62
5) 자료 분석방법 : 근거이론 연구방법 64
6) 연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67
IV. 연구결과 69
1. 그로테스크한 마케팅 컨셉에 대한 소비 과정 양상 69
1) 범주화 : 개방코딩 69
2) 패러다임 분석 : 축코딩 70
V. 결론 및 제언 130
1. 연구의 요약 및 논의 130
2. 연구의 시사점 141
1) 학문적 시사점 141
2) 실무적 시사점 143
3.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144
참고문헌 146
ABSTRACT 165
부록 171
[부록 1] 성신여자대학교 IRB 심의 결과 통지서 172
[부록 2] 심층 면접 진행 지침 173
[부록 3] 연구 참가자 자극물 개발(일부) 176
[부록 4] 개방코딩 결과 181
〈표 2-1〉 패션에서 나타난 그로테스크 특성 35
〈표 2-2〉 그로테스크한 특성을 보이는 브랜드 혹은 디자이너 36
〈표 2-3〉 국내외 셀러브리티의 아이웨어 브랜드 젠틀몬스터 착용 42
〈표 2-4〉 Mehrabian and Russell(1974)의 PAD 46
〈표 3-1〉 심층면접 참가자 정보 52
〈표 3-2〉 1:1 심층면접 자극물 지침(일부) 57
〈표 3-3〉 1:1 심층면접을 통해 개발된 그로테스크 관련 자극물 현황 58
〈표 3-4〉 연구 참가자 자극물 예시 : 브랜드 및 제품을 중심으로 61
〈표 3-5〉 연구자의 자극물(일부) 64
〈표 4-1〉 인과적 조건의 상위범주, 하위범주, 개념 72
〈표 4-2〉 맥락적 조건의 상위범주, 하위범주, 개념 78
〈표 4-3〉 중심현상의 상위범주, 하위범주, 개념 82
〈표 4-4〉 중재적 조건의 상위범주, 하위범주, 개념 89
〈표 4-5〉 작용-상호작용1(인지)의 상위범주, 하위범주, 개념 98
〈표 4-6〉 작용-상호작용2(감정)의 상위범주, 하위범주, 개념 111
〈표 4-7〉 결과의 상위범주, 하위범주, 개념 120
〈그림 2-1〉 놈코어(normcore) 패션 30
〈그림 2-2〉 킨포크(kinfolk) 패션 30
〈그림 2-3〉 키치(kitsch) 패션 30
〈그림 2-4〉 웰빙(Well-being)-H&M conscious exclusive 32
〈그림 2-5〉 욜로(YOLO)-TV프로그램 무한도전 32
〈그림 2-6〉 뉴트로(Newtro)-하이트진로 32
〈그림 2-7〉 GENTLE FENDI 41
〈그림 2-8〉 13월, 예측할 수 없는 세상 41
〈그림 2-9〉 Redefinition of eyewear 41
〈그림 2-10〉 S-O-R(stimulus-organism-response) 모델 44
〈그림 3-1〉 근거이론의 패러다임 모형(paradigm model) 66
〈그림 4-1〉 그로테스크 마케팅 인식에 대한 축코딩 결과 71
〈그림 5-1〉 그로테스크한 마케팅 컨셉에 대한 S-O-R 모델 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