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청소년의 사회적 성취목표가 오프라인 환경뿐만 아니라 온라인 환경에서의 사회적 행동(공격행동, 도움행동)에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 사회적 성취목표가 사회적 행동(공격행동, 도움행동)을 매개로 사회적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적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사회적 성취목표는 친사회적 행동이나 공격행동과 같은 사회적 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이러한 관계는 주로 오프라인 맥락에서 측정되었고, 온라인 맥락에서 살펴본 연구는 많지 않다. 그러나 코로나 19 사태로 인한 비대면 수업 증가, 청소년의 소셜미디어 이용 확대, 사이버 폭력의 증가 등 사회적, 교육적 환경의 변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온라인 환경에서 청소년의 사회적 관계와 행동에 대한 심층적 이해가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의 온라인 환경에서의 사회적 행동을 예측하는 변인을 탐색하기 위해 청소년들이 어떤 사회적 성취목표를 지니는가에 따라 온라인 맥락에서의 도움행동과 공격행동 양상이 달라지는지를 확인하고, 이러한 사회적 행동이 사회적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오프라인 맥락에서 청소년의 사회적 성취목표, 도움행동 및 공격행동, 사회적 만족 간의 구조적 관계가 어떻게 나타나는가?
둘째, 온라인 맥락에서 청소년의 사회적 성취목표, 도움행동 및 공격행동, 사회적 만족 간의 구조적 관계가 어떻게 나타나는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서울시 소재 초, 중, 고등학교 재학생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사회적 성취목표, 온라인 도움행동 및 공격행동, 오프라인 도움행동 및 공격행동, 사회적 만족 척도를 자기보고식으로 측정하여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SPSS 26.0과 M-Plus 8.0을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성취목표가 온오프라인에서의 도움행동 및 공격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숙달목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모두 도움행동과 정적으로, 공격행동을 오프라인 맥락에서만 부적으로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수행접근목표는 온오프라인 맥락 모두 공격행동을 정적으로 유의미하게 예측하였다. 사회적 수행회피목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모두 도움행동을 부적으로 유의미하게 예측하였다. 즉, 사회적 성취목표가 학교나 교실과 같은 오프라인 환경에서의 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듯이,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온라인 환경에서의 사회적 행동에도 대부분 동일한 패턴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회적 성취목표가 온라인 맥락에서도 사회적 행동을 설명하는 유의한 예측변인임을 시사한다. 그러나 예외적으로 사회적 숙달목표와 공격행동은 오프라인 맥락에서만 부적인 관계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둘째, 온라인과 오프라인 맥락에서의 사회적 숙달목표, 사회적 수행회피목표, 도움행동이 사회적 만족을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오프라인 맥락과 관계없이 또래를 위해 도움행동을 많이 할수록 사회적 만족이 높고, 사회적 숙달목표를 높게 지향하고 사회적 수행회피목표를 낮게 지향할수록 사회적 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온라인과 오프라인 맥락에서 모두 공격행동은 사회적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온오프라인에서의 사회적 행동이 사회적 성취목표와 사회적 만족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살펴본 결과, 첫째, 온라인과 오프라인 맥락에서 모두 사회적 숙달목표가 도움행동을 매개로 사회적 만족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관계의 의미와 질을 중요시하는 숙달목표를 지닌 학생들은 좋은 또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맥락과 관계없이 친구들을 도와주는 행동을 더 많이 하게 되고, 그러한 친사회적 행동은 사회적 만족을 높인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사회적 수행회피목표가 오프라인 도움행동을 매개로 사회적 만족에 부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의 부족한 사회적 유능감을 타인에게 지적받고 싶어 하지 않는 수행회피목표를 지닌 학생은 적극적으로 나서는 행동을 꺼리고, 친구들과 직접 대면하는 교실 및 학교 상황에서 도움행동을 행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고 그 결과 사회적 만족감도 낮아진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결과는 기존 연구에서 아직 많이 밝혀지지 않은 온라인 상황에서의 청소년들의 사회적 행동(공격행동 및 도움행동)을 사회적 성취목표가 유의미하게 설명할 수 있다는 경험적 근거를 제시하였고, 더 나아가 사회적 성취목표가 사회적 행동을 매개로 사회적 만족에 영향을 미침을 보여주었다. 사이버 폭력과 같은 온라인 맥락에서의 공격행동이 사회적 성취목표에 의해 설명될 수 있으므로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이 바람직한 사회적 성취목표를 지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