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0
제2절 연구 방법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한국의 피자 시장 13
1. 한국 피자시장의 역사 13
2. 한국피자시장의 규모와 구조 16
3. 한국 피자 브랜드의 특징 17
제2절 피자시장 환경 분석을 위한 STP 전략 수립 20
제3절 4 P 전략 수립 20
제4절 국내 소비자의 피자 구매행동 분석 21
제3장 미스터피자의 마케팅 전략 분석 27
제1절 미스터피자의 성장과정 27
1. MPK의 비전과 가치 28
제2절 미스터피자의 STP 전략 32
1. 시장세분화 32
2. 타겟팅 36
3. 포지셔닝 38
제3절 미스터피자의 4P 전략 38
1. 제품 38
2. 가격 41
3. 유통 42
4. 프로모션 44
제4장 미스터피자의 향후 전략과제 48
제1절 미스터피자의 과제 48
제2절 미스터피자 현 상황 50
1. 외식사장 현황 50
2. 한국 피자 시장 51
3. 아시아 시장의 프랜차이즈 54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57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57
제2절 향후 연구 방향 58
참고문헌 60
ABSTRACT 62
〈표 2-1〉 피자업계 매장수 매출비교 15
〈표 2-2〉 피자고객 선택옵션(치즈종류, 토핑, 도우, 레스토랑 종류) 24
〈표 2-3〉 피자고객 선택옵션(맛, 가격, 종류, 재료) 25
〈표 3-1〉 미스터피자 회사 연혁 30
〈표 3-2〉 연도별 해외 미스터피자 매장 52
〈그림 2-1〉 한국식품시장 13
〈그림 2-2〉 2011-2021년까지 국내피자시장 규모 16
〈그림 2-3〉 피자 가맹점 매출 및 영엽이익(2019년 기준) 17
〈그림 2-4〉 한국인이 선호하는 요리(2018) 23
〈그림 3-1〉 미스터피자 MPK그룹의 년도 별 성장과정 29
〈그림 3-2〉 2015-2020년 한국인의 인구구조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