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성공의 핵심 자원은 작업 시스템을 구성하는 구성원이다. 그래서 조직의 경영자는 구성원이 조직목표 달성을 위해 기꺼이 노력하고 협력하도록 리더십을 발휘한다. 효과적인 리더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리더십 이론이 제시되었다. 기업 환경이 변하면서 새로운 개념의 리더십도 계속 등장하고 있다. 최근 들어 기업에는 M 세대와 Z 세대 구성원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본 연구는 MZ 세대에게 효과적인 리더십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우선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리더십 개념과 이론을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MZ 세대에 적합한 리더십 스타일을 도출하기 위해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에 초점을 맞춰 심층 분석한다.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을 이론적으로 비교, 분석하고, 최고경영자의 리더십 사례도 분석한다. 이 장의 후반부에서는 M 세대와 Z 세대의 특성과두 세대의 차이점을 비교한다.
조직의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현대 사회로 이동하는 MZ 세대의 사람들이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적절한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변혁적 리더십은 부하의 욕구와 내부 동기를 확장하고 윤리적 행동을 장려함으로써 개인과 조직을 변화시킬 수 있다. 그리하여 본 연구는 MZ 세대의 특성과 관련하여 변혁적 리더십이 거래적 리더십이 몽골 기업의 MZ 세대에게 더 효과적인 리더십이라고 주장한다. 본 연구는 사회의 주인공으로 떠오를 MZ세대 인재들에게 적합한 리더십을 모색하기 위해 한국, 미국, 몽골 기업 CEO들의 리더십과 MZ 세대의 특성을 분석했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