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문제 16
3.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혁신학교 17
1) 혁신학교의 개념 17
2) 혁신학교의 철학 18
3) 혁신학교 운영 성과 및 과제 20
2. 경기혁신교육 22
1) 경기혁신교육의 등장 22
2) 경기혁신교육의 철학 26
3) 경기혁신교육의 특징 27
4) 경기혁신교육의 성과와 과제 28
III. 연구의 방법 30
1. 연구 대상 30
2. 조사 도구의 구성 및 내용 32
3. 자료 분석 32
IV. 결과 및 논의 33
1. 혁신학교 만족도 조사 33
2. 학교교육과정의 방향(목적) 35
1) 현재 재직 중인 학교의 학교교육과정의 방향(목적) 35
2) 구성원들의 학교교육과정 방향(목적) 공유 35
3) 학교가 추구하는 교육과정 방향(목적)을 공유하기 위한 노력 37
4) 학교 교육 철학(비전)의 구성원 합의 여부 38
3. 학교 문화 39
1) 학교 내 교사 간 소통·협의 문화 조성에 대한 인식 39
2) 의사 결정 시 학생 의견 반영 정도 40
3) 학부모 참여 활성화 정도 41
4) 학교장의 참여와 소통 리더십 42
5) 교사 교육과정 권한 위임에 대한 인식 차이 43
6) 지역사회와의 소통 문화 활성화 정도 차이 44
4. 전문적 학습 공동체의 실질적 운영 45
1) 전문적 학습 공동체의 운영 방식 45
2) 전문적 학습 공동체의 활성화 45
3) 전문적 학습 공동체의 자발적 참여 47
4) 전문적 학습 공동체의 교육과정 연계 운영 48
5) 전문적 학습 공동체의 교사 간 수업 나눔 연계 운영 정도 49
6) 전문적 학습 공동체의 교육과정 공동 연구 정도 51
7)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의 어려운 점 52
5. 지역사회와 연계한 학교교육과정 운영 55
1) 지역의 특성·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 운영 55
2)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시 지역의 자원 활용 여부 56
3)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교육과정(프로그램) 운영 여부 57
4)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8
5)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시 어려웠던 점 61
6) 학교 철학의 학년(혹은 교과) 교육과정 반영 여부 64
7) 교사 간 학년(혹은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의 지속적 운영 65
6. 교사 교육과정 및 수업, 평가 67
1) 교육과정 재구성 시 중요하게 인식하는 요소 67
2) 수업에 학교 철학 반영 여부 70
3) 수업에서 학생의 참여 및 상호작용의 활발한 정도 72
4) 수업 개방을 통한 지속적인 수업 개선 노력 73
5) 수업 계획 및 실행 시 어려운 점 75
6) 학생 평가-결과 기록과 관련하여 경험한 어려운 점 78
7. 경기혁신교육 실시 후 변화 인식:학교 업무 체제의 변화 82
1)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업무 체제 재구조화에 대한 인식 82
2) 전시적·관행적 행사의 업무 감축에 대한 인식 83
8. 경기혁신교육의 교육과정 성과 및 요구 85
1) 혁신학교 철학 중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85
2) 교사 차원에서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중요한 성과 88
3) 단위학교 차원에서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중요한 성과 91
4) 지역사회 차원에서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중요한 성과 95
5) 교육과정 편성·운영에서 교육청의 지원이 필요한 부분 97
6) 교육과정 편성·운영에서 교육부의 지원이 필요한 부분 101
V. 결론 및 제언 105
1. 결론 105
2. 제언 106
참고문헌 108
Abstract 110
〈표-1〉 혁신학교 개념 17
〈표-2〉 혁신학교 정책에서 제시한 혁신학교 기본 철학 분석 20
〈표-3〉 경기혁신교육의 두 관점 비교 23
〈표-4〉 경기혁신교육 1.0과 2.0 구분에 따른 특징 24
〈표-5〉 경기혁신교육의 추진 과정 25
〈표-6〉 초기 경기혁신교육에 나타난 철학과 지향점 26
〈표-7〉 경기혁신교육 철학과 지향점 관련 연구 26
〈표-8〉 운동과 실천, 정책과 정치 관점에서 본 경기혁신교육 27
〈표-9〉 연구 응답자의 인구학적 특성 31
〈표-10〉 학교급별 혁신학교 만족도 차이 33
〈표-11〉 혁신학교 경험자의 성별에 따른 혁신학교 만족도 차이 34
〈표-12〉 혁신학교 재직 기간별 혁신학교 만족도 차이 34
〈표-13〉 학교교육과정에서 중점적으로 추구하는 방향(목적) 35
〈표-14〉 학교급별 학교교육과정 방향(목적) 공유 정도 36
〈표-15〉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학교교육과정 방향(목적) 공유 정도 36
〈표-16〉 학교가 추구하는 교육과정의 방향 (목적)을 공유하기 위한 노력 37
〈표-17〉 학교 교육 철학 (비전)의 구성원 간 합의 여부 38
〈표-18〉 학교급별 교사 간 소통·협의 문화 조성에 대한 인식 차이 39
〈표-19〉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교사 간 소통·협의 문화 조성에 대한 인식 차이 39
〈표-20〉 학교급별 학생 의견 반영 정도에 대한 인식 차이 40
〈표-21〉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학생 의견 반영 정도에 대한 인식 차이 40
〈표-22〉 학교급별 학부모 참여 활성화 정도 차이 41
〈표-23〉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학부모 참여 활성화 정도 차이 41
〈표-24〉 학교급별 학교장의 참여와 소통 리더십에 대한 인식 차이 42
〈표-25〉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학교장의 참여와 소통의 리더십 인식 차이 42
〈표-26〉 학교급별 교사 교육과정 권한 위임에 대한 인식 차이 43
〈표-27〉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교사 교육과정 권한 위임에 대한 인식 43
〈표-28〉 학교급별 지역사회와의 소통 문화 활성화에 대한 인식 44
〈표-29〉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지역사회와의 소통 문화 활성화에 대한 인식 44
〈표-30〉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 방식 45
〈표-31〉 학교급별 전문적 학습 공동체 활성화 차이 46
〈표-32〉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전문적 학습 공동체 활성화 정도 차이 46
〈표-33〉 학교급별 전문적 학습 공동체 자발적 참여 정도 차이 47
〈표-34〉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전문적 학습 공동체 자발적 참여 정도 차이 47
〈표-35〉 학교급별 전문적 학습 공동체 교육과정 연계 운영 차이 48
〈표-36〉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전문적 학습 공동체 교육과정 연계 운영 차이 48
〈표-37〉 교직 경력별 전문적 학습 공동체 교육과정 연계 운영 차이 49
〈표-38〉 학교급별 전문적 학습 공동체의 교사 간 수업 나눔 연계 운영 차이 49
〈표-39〉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전문적 학습 공동체의 교사 간 수업 나눔 연계 운영 차이 50
〈표-40〉 교직 경력별 전문적 학습 공동체의 교사 간 수업 나눔 연계 운영 차이 50
〈표-41〉 학교급별 전문적 학습 공동체의 교육과정 공동 연구 차이 51
〈표-42〉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전문적 학습 공동체의 교육과정 공동연구 차이 51
〈표-43〉 교직 경력별 전문적 학습 공동체의 교육과정 공동연구 차이 52
〈표-44〉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시 어려운 점 53
〈표-45〉 학교급별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시 어려운 점 53
〈표-46〉 혁신학교 여부 별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시 어려운 점 54
〈표-47〉 학교급별 지역의 특성·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 운영 차이 55
〈표-48〉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지역의 특성·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 운영 차이 55
〈표-49〉 학교급별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시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 활용 여부 차이 56
〈표-50〉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시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 활용 여부 차이 56
〈표-51〉 학교급별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교육과정(프로그램) 운영 여부 차이 57
〈표-52〉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교육과정(프로그램) 운영 여부 차이 57
〈표-53〉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전체) 58
〈표-54〉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초등학교) 59
〈표-55〉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중학교) 59
〈표-56〉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고등학교) 60
〈표-57〉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혁신학교) 60
〈표-58〉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일반학교) 61
〈표-59〉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시 어려웠던 점(전체) 61
〈표-60〉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시 어려웠던 점(초등학교) 62
〈표-61〉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시 어려웠던 점(중학교) 62
〈표-62〉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시 어려웠던 점(고등학교) 63
〈표-63〉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시 어려웠던 점(혁신학교) 63
〈표-64〉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시 어려웠던 점(일반학교) 64
〈표-65〉 학교급별 학교 철학의 학년(혹은 교과) 교육과정 반영 여부 차이 64
〈표-66〉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학교 철학의 학년(혹은 교과) 교육과정 반영 여부 차이 65
〈표-67〉 학교급별 교사 간 학년(혹은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의 지속적 운영 차이 65
〈표-68〉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교사 간 학년(혹은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의 지속적 운영 차이 66
〈표-69〉 교사 교육과정 재구성시 중요하게 인식하는 요소(전체) 67
〈표-70〉 교사 교육과정 재구성시 중요하게 인식하는 요소(초등학교) 68
〈표-71〉 교사 교육과정 재구성시 중요하게 인식하는 요소(중학교) 68
〈표-72〉 교사 교육과정 재구성시 중요하게 인식하는 요소(고등학교) 69
〈표-73〉 교사 교육과정 재구성시 중요하게 인식하는 요소(혁신학교) 69
〈표-74〉 교사 교육과정 재구성시 중요하게 인식하는 요소(일반학교) 70
〈표-75〉 학교급별 교사 개인별 수업에 학교 철학 반영 여부 차이 70
〈표-76〉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교사 개인별 수업에 학교 철학 반영 여부 차이 71
〈표-77〉 교직 경력별 교사 개인별 수업에 학교 철학 반영 여부 차이 71
〈표-78〉 학교급별 교사 개인별 수업에서 학생의 참여 및 상호작용 정도 차이 72
〈표-79〉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교사 개인별 수업에서 학생의 참여 및 상호작용 정도 차이 72
〈표-80〉 교직 경력별 교사 개인별 수업에서 학생의 참여 및 상호작용 정도 차이 73
〈표-81〉 학교급별 수업 개방을 통한 지속적인 수업 개선 노력 차이 73
〈표-82〉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수업 개방을 통한 지속적인 수업 개선 노력 차이 74
〈표-83〉 교직 경력별 수업 개방을 통한 지속적인 수업 개선 노력 차이 74
〈표-84〉 수업 계획·실행 시 어려운 점(전체) 75
〈표-85〉 수업 계획·실행 시 어려운 점(초등학교) 76
〈표-86〉 수업 계획·실행 시 어려운 점(중학교) 76
〈표-87〉 수업 계획·실행 시 어려운 점(고등학교) 77
〈표-88〉 수업 계획·실행 시 어려운 점(혁신학교) 77
〈표-89〉 수업 계획·실행 시 어려운 점(일반학교) 78
〈표-90〉 학생 평가-결과 기록과 관련하여 경험한 어려운 점(전체) 78
〈표-91〉 학생 평가-결과 기록과 관련하여 경험한 어려운 점(초등학교) 79
〈표-92〉 학생 평가-결과 기록과 관련하여 경험한 어려운 점(중학교) 80
〈표-93〉 학생 평가-결과 기록과 관련하여 경험한 어려운 점(고등학교) 80
〈표-94〉 학생 평가-결과 기록과 관련하여 경험한 어려운 점(혁신학교) 81
〈표-95〉 학생 평가-결과 기록과 관련하여 경험한 어려운 점(일반학교) 81
〈표-96〉 학교급별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업무 체제 재구조화에 대한 인식 차이 82
〈표-97〉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업무 체제 재구조화에 대한 인식 차이 83
〈표-98〉 학교급별 전시적·관행적 행사의 업무 감축에 대한 인식 차이 83
〈표-99〉 혁신학교 여부에 따른 전시적·관행적 행사의 업무 감축에 대한 인식 차이 84
〈표-100〉 혁신학교 철학 중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전체) 85
〈표-101〉 혁신학교 철학 중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초등학교) 86
〈표-102〉 혁신학교 철학 중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중학교) 86
〈표-103〉 혁신학교 철학 중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고등학교) 86
〈표-104〉 혁신학교 철학 중 중요한 가치(혁신학교) 87
〈표-105〉 혁신학교 철학 중 중요한 가치(일반학교) 87
〈표-106〉 교사차원에서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성과(전체) 88
〈표-107〉 교사차원에서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성과(초등학교) 89
〈표-108〉 교사차원에서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성과(중학교) 89
〈표-109〉 교사차원에서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성과(고등학교) 90
〈표-110〉 교사차원에서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성과(혁신학교) 90
〈표-111〉 교사차원에서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성과(일반학교) 91
〈표-112〉 단위학교 차원에서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성과(전체) 92
〈표-113〉 단위학교 차원에서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성과(초등학교) 92
〈표-114〉 단위학교 차원에서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성과(중학교) 93
〈표-115〉 단위학교 차원에서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성과(고등학교) 93
〈표-116〉 단위학교 차원에서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성과(혁신학교) 94
〈표-117〉 단위학교 차원에서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성과(일반학교) 94
〈표-118〉 단위학교 차원에서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성과(일반학교) 95
〈표-119〉 지역사회 차원에서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성과(초등학교) 95
〈표-120〉 지역사회 차원에서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성과(중학교) 96
〈표-121〉 지역사회 차원에서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성과(고등학교) 96
〈표-122〉 지역사회 차원에서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성과(혁신학교) 97
〈표-123〉 지역사회 차원에서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성과(일반학교) 97
〈표-124〉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있어서 시·도수준(교육청)의 지원(전체) 98
〈표-125〉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있어서 시·도수준(교육청)의 지원(초등학교) 98
〈표-126〉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있어서 시·도수준(교육청)의 지원(중학교) 99
〈표-127〉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있어서 시·도수준(교육청)의 지원(고등학교) 99
〈표-128〉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있어서 시·도수준(교육청)의 지원(혁신학교) 100
〈표-129〉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있어서 시·도수준(교육청)의 지원(일반학교) 100
〈표-130〉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있어서 국가수준(교육부)의 지원(전체) 101
〈표-131〉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있어서 국가수준(교육부)의 지원(초등학교)) 102
〈표-132〉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있어서 국가수준(교육부)의 지원(중학교) 102
〈표-133〉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있어서 국가수준(교육부)의 지원(고등학교) 103
〈표-134〉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있어서 국가수준(교육부)의 지원(혁신학교) 103
〈표-135〉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있어서 국가수준(교육부)의 지원(일반학교)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