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5
3. 연구문제 16
4. 연구의 제한점 17
5. 용어의 정의 18
II. 연구방법 20
1. 연구대상 20
2. 연구절차 21
3. 연구도구 23
1) 문헌분석 23
2) 1차 설문조사 24
3) 2차 설문조사 27
4. 자료수집 및 처리 29
III. 연구결과 30
1. 중학교 체육 표현활동 중 전통표현에 적용 가능한 한국무용 기본 내용요소 30
2. 중요도 및 우선순위 분석결과 31
1) 상위요인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31
2) 하위요인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32
3. 시급성 및 우선순위 분석결과 40
1) 상위요인에 대한 상대적 시급성 및 우선순위 40
2) 하위요인에 대한 상대적 시급성 및 우선순위 41
IV. 논의 49
1. 중학교 체육 표현활동 중 전통표현에 적용 가능한 한국무용의 기본 내용요소 49
2. 중학교 체육 표현활동 중 전통표현에 적용 가능한 한국무용의 기본 내용요소들의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51
3. 중학교 체육 표현활동 중 전통표현에 적용 가능한 한국무용의 기본 내용요소들의 상대적 시급성 및 우선순위 53
V. 결론 및 제언 55
1. 결론 55
2. 제언 56
참고문헌 57
부록 61
Abstract 75
표 1. 연구대상자의 기본 특성 20
표 2.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표현활동 영역 내 전통표현 내용 23
표 3. 개방형 설문지 조사항목 내용 24
표 4. 1차 설문조사로 도출된 한국무용 기본 내용요소 25
표 5. 전문가 검토를 통해 도출된 최종 한국무용 기본 내용요소 26
표 6. 쌍대비교 응답 형식 27
표 7. 상대적 중요도에 따른 쌍대비교척도 28
표 8. 한국무용 상위요인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31
표 9. 팔 동작성의 하위요인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33
표 10. 발 동작성의 하위요인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34
표 11. 전통성의 하위요인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35
표 12. 표현성의 하위요인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36
표 13. 예술성의 하위요인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37
표 14. 한국무용 하위요인에 대한 종합 중요도 및 우선순위 39
표 15. 한국무용 상위요인에 대한 상대적 시급성 및 우선순위 40
표 16. 팔 동작성의 하위요인에 대한 상대적 시급성 및 우선순위 42
표 17. 발 동작성의 하위요인에 대한 상대적 시급성 및 우선순위 43
표 18. 전통성의 하위요인에 대한 상대적 시급성 및 우선순위 44
표 19. 표현성의 하위요인에 대한 상대적 시급성 및 우선순위 45
표 20. 예술성의 하위요인에 대한 상대적 시급성 및 우선순위 46
표 21. 한국무용 하위요인에 대한 종합 시급성 및 우선순위 48
그림 1. 연구절차 22
그림 2. AHP 의사모형 계층도 30
그림 3. 한국무용 상위요인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31
그림 4. 팔 동작성의 하위요인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32
그림 5. 발 동작성의 하위요인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33
그림 6. 전통성의 하위요인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34
그림 7. 표현성의 하위요인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35
그림 8. 예술성의 하위요인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36
그림 9. 한국무용 하위요인에 대한 종합 중요도 38
그림 10. 한국무용 상위요인에 대한 상대적 시급성 40
그림 11. 팔 동작성의 하위요인에 대한 상대적 시급성 41
그림 12. 발 동작성의 하위요인에 대한 상대적 시급성 42
그림 13. 전통성의 하위요인에 대한 상대적 시급성 43
그림 14. 표현성의 하위요인에 대한 상대적 시급성 44
그림 15. 예술성의 하위요인에 대한 상대적 시급성 45
그림 16. 한국무용 하위요인에 대한 종합 시급성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