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체육 표현활동 중 전통표현에 적용 가능한 한국무용의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기본 내용요소를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국무용 전문가 20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으며, 문헌분석과 개방형 설문조사를 통해 전통표현에 적용 가능한 한국무용의 기본 내용요소를 수집하였고, 삼각검증법에 의해 전문가 의견을 구체화하여 최종 상위요인 및 하위요인을 구성하였다. 구성된 기본 내용요소의 쌍대비교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Expert Choice 11.5 프로그램을 이용해 계층화분석(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실시하였고,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와 상대적 시급성 및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중학교 체육 표현활동 중 전통표현에 적용 가능한 한국무용 기본 내용요소의 상위요인은 '팔 동작성', '발 동작성', '전통성', '표현성', '예술성'으로 총 5개의 항목이 도출되었다. 세부적으로 하위요인 '팔 동작성'은 들기, 감기, 뒤집기, 펴기, 좌우새가, '발 동작성'은 잔걸음, 굴신, 까치발, 디딤새, 뛰기, 돌기가, '전통성'은 한국무용 역사, 한국무용 작품, 한국무용 장단, 한국무용 음악이, '표현성'은 응용동작, 창작활동, 동작표현, 소도구활용이, '예술성'은 정중동의미, 곡선의미, 여백의미, 풍자미로 총 23개의 항목이 도출되었다.
둘째, 중학교 체육 표현활동 중 전통표현에 적용 가능한 한국무용의 상위요인 중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된 항목은'표현성'이며 다음으로'발 동작성', '예술성', '전통성', '팔 동작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하위요인 중 '표현성'에서는 창작활동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고, '발 동작성'에서는 디딤새를 '예술성'에서는 정중동의미를 '전통성'에서는 한국무용 장단을 '팔 동작성'에서는 감기를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학교 체육 표현활동 중 전통표현에 적용 가능한 한국무용의 상위요인 중 가장 시급하다고 인식된 항목은 '표현성'이며 다음으로 '전통성', '발 동작성', '팔 동작성', '예술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하위요인 중 '표현성'에서는 창작활동이 가장 시급한 요인으로 나타났고, '전통성'에서는 한국무용 장단을 '발 동작성'에서는 굴신을 '팔 동작성'에서는 감기를 '예술성'에서는 곡선의미를 시급한 요인으로 간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한국무용 전문가들은 중학교 체육 표현활동 중 전통표현에 적용 가능한 한국무용 기본 내용요소에서 '표현성'을 가장 강조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전통표현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 창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창작활동'이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탐색한 기본 내용요소 중 한가지의 요인만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요인을 다각적으로 고려한다면 중학교 체육 표현활동 중 전통표현에서 한국무용을 보다 더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