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청소년의 스포츠제품 소비에 있어서 준거집단 영향력이 상표의존성향 및 비계획적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이 연구를 조사하기 위해 충청남도 및 충청북도 소재의 중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하였으며, 최초 28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조사를 하였다. 설문지는 271부를 회수하였으며 이후 무응답 및 불성실한 응답을 한 11부를 제외하여 최종 260부를 최종 결과분석에 사용하였다. 이 연구를 통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스포츠 용품 구매 시 준거집단의 비교적 영향력과 정보적 영향력은 상표의존성향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규범적 영향력은 상표의존성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스포츠 용품 구매 시 준거집단의 비교적 영향력은 비계획적 소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규범적 영향력과 정보적 영향력은 비계획적 소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의 스포츠 용품 구매 시 상표의존성향은 비계획적 소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들이 스포츠용품 구입 시 주변 동료나 지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아 구입하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준거집단에게 상품을 비교하고 정보를 얻어 구입하는 특징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청소년은 상표에 더욱 의존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소비 또한 비계획적으로 이루어지는 성향을 보일 수 있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 연구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알 수 있다. 첫째, 청소년 관련 소비행동 연구는 그 동안 많이 연구되어져 왔지만 이 연구에서 주안점으로 두고 있는 준거집단영향력과 상표의존성향 그리고 비계획적 소비 간의 관계 연구는 미흡한 수준이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이러한 연구 동향에서 청소년의 소비행동을 보다 전문적으로 규명하였다는데서 의의가 있다. 둘째, 청소년의 스포츠 용품 구매 시 준거집단의 비교적 영향력과 정보적 영향력은 상표의존성향에 유의한 영향력이 있음이 입증되었다. 그러므로 이 연구를 필요로 하는 기업들은 준거집단의 비교적 영향력과 정보적 영향력에 관하여 연구하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셋째, 청소년의 스포츠 용품 구매 시 준거집단의 비교적 영향력은 비계획적 소비에 유의한 영향력이 있음이 입증되었다. 이를 토대로 스포츠 용품 구매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준거집단 중 비교적 영향력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넷째, 청소년의 스포츠 용품 구매 시 상표의존성향은 비계획적 소비에 유의한 영향력이 있음이 입증되었다. 따라서 청소년의 스포츠 용품 구매 시 비계획적 소비를 높이는데 있어서 상표의존 성향의 중요함을 시사해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