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16~2020년의 기간에 배출된 국내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석사논문의 주제유형을 분류함에 있어 스마트교육 영역 내의 음악교육의 활동유형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향후 본 분야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할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한국 학술연구정보서비스에 등재된 본 영역의 석사논문은 총 81편으로 조사되었는데 이 가운데 활동유형에 속하는 45편의 논문을 최종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다양한 측면으로 살펴보았다. 그 결과 분류된 유형은 1. 수업지도; 2. 창작; 3. 연주; 4. 감상; 5. 환경; 6. 융합; 7. 통합; 8. 가창 등이었고 각각모바일 웹 동영상 기반 학습, 애플리케이션 기반학습, 위치 기반학습, 시뮬레이션형 학습, SNS기반의 협력학습 및 컴퓨터 소프트웨어 기반학습 등의 6가지 스마트교육 교수-학습의 세부 유형으로 분류가 가능하였다. 분류 결과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 기반과 모바일 웹 동영상 기반 학습 유형은 시간과 공간 의 제약에서 가장 자유롭고, 수업에서의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판단되며, 컴퓨터 소프트웨어 기반학습의 경우 2016년부터 2018년까지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졌지만 2019년부터는 감소세를 보이고 있었다. 시뮬레이션형 학습과 관련하여서는 2019년부터 본격적인 연구가 이루진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학습도구와 학습 프로그램, 학습환경 등과 관련하여 고려되어야 하는 부분들이 많기 때문이며 SNS기반의 협력 학습은 교육용 SNS으로 클래스팅(Classting)을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현재 스마트교육에서 음악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한 2021년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계획(안)에서 중점 추진과제인 체험과 실기 중심의 등교·원격수업지원, 학생 맞춤형 예술활동 기회 확대, 학교가 중심이 되는 지역연계 강화, 지속 가능한 학교예술교육 지원체계 구축과 활동유형에서 이루어진 연구들을 고려하여 비교 및 분석하였다.
4차 산업혁명 및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으로 교육환경에 큰 변혁이 일어나는 현 시점에서 볼 때 음악교육에서도 스마트교육을 중심으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향후 본 분야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 연구동향의 파악 및 연구주제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가 음악교육의 스마트교육 분야 관련 연구의 발전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