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II. 이론적 배경 16
1. 과학의 본성 16
1.1. 과학의 본성 정의와 중요성 16
1.2. 과학의 본성 분석틀 17
2. 2015 개정 교육과정 26
2.1.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26
2.2.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과학사' 교과 27
3.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 29
3.1. 과학사 활용의 효과에 관한 연구 29
3.2. 교과서에 반영된 과학의 본성에 관한 연구 31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32
1. 분석 대상 32
2. 분석 도구 35
3. 분석 방법 및 절차 37
IV. 연구 결과 및 논의 42
1. 고등학교 과학사 교과서 전반에 나타난 과학의 본성 영역별 내용 분석 42
1.1. 과학 지식의 본성(영역 I)의 하위항목 분석 45
1.2. 과학 탐구의 본성(영역 II)의 하위항목 분석 48
1.3. 과학적 사고의 본성(영역 III)의 하위항목 분석 51
1.4. 과학과 기술 및 사회의 상호작용의 본성(STS, 영역IV)의 하위항목 분석 54
2. 고등학교 과학사 교과서에 나타난 과학의 본성 단원별 내용 분석 57
2.1. '과학이란 무엇인가' 단원의 과학의 본성 영역별 분석 58
2.2. '서양 과학사' 단원의 과학의 본성 영역별 분석 61
2.3. '동양 및 한국 과학사' 단원의 과학의 본성 영역별 분석 64
2.4. '과학과 현대 사회' 단원의 과학의 본성 영역별 분석 67
3. 고등학교 과학사 교과서에 나타난 과학의 본성 출판사별 내용 분석 70
V. 결론 및 제언 73
1. 결론 73
2. 제언 74
참고문헌 76
부록 80
Abstract 81
〈표 1〉 과학사에 반영된 과학의 본성 요소 분석틀 19
〈표 2〉 과학의 본성 분석틀(Nature of Science Analyzing Tool : NOSAT) 20
〈표 3〉 과학의 본성에 대한 질문지 구성 22
〈표 4〉 과학의 본성에 대한 분석틀 24
〈표 5〉 4가지 측면의 과학의 본성 개념 틀 25
〈표 6〉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핵심역량 27
〈표 7〉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과학사' 교과의 목표 28
〈표 8〉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과학사' 교과의 내용 체계 29
〈표 9〉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과학사 교과서 32
〈표 10〉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과학사 교과서 A의 단원 구성 33
〈표 1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과학사 교과서 B의 단원 구성 34
〈표 12〉 4가지 영역의 과학의 본성 개념 틀 36
〈표 13〉 과학의 본성 영역별 분석 예시 39
〈표 14〉 신뢰도 측정 방법 40
〈표 15〉 단원별 추출한 표본 단위의 수 41
〈표 16〉 분석 결과 산출 방법 41
〈표 17〉 고등학교 과학사 교과서 전반에 반영된 과학의 본성 영역별 분석 결과 42
〈표 18〉 과학 지식의 본성(영역 I)의 하위항목 분석 결과 45
〈표 19〉 과학 탐구의 본성(영역 II)의 하위항목 분석 결과 48
〈표 20〉 과학적 사고의 본성(영역 III)의 하위항목 분석 결과 51
〈표 21〉 과학과 기술 및 사회의 상호작용의 본성(STS, 영역 IV)의 하위항목 분석 결과 54
〈표 22〉 각 단원의 과학의 본성 영역별 분석 결과 57
〈표 23〉 '과학이란 무엇인가' 단원의 과학의 본성 영역별 분석 예시 59
〈표 24〉 '서양 과학사' 단원의 과학의 본성 영역별 분석 예시 62
〈표 25〉 '동양 및 한국 과학사' 단원의 과학의 본성 영역별 분석 예시 65
〈표 26〉 '과학과 현대 사회' 단원의 과학의 본성 영역별 분석 예시 68
〈표 27〉 고등학교 과학사 교과서 2종에 반영된 과학의 본성 영역별 분석 결과 70
〈그림 1〉 고등학교 과학사 교과서 전반에 반영된 과학의 본성 영역별 빈도율 43
〈그림 2〉 과학 지식의 본성(영역 I)의 하위항목별 빈도율 46
〈그림 3〉 과학 탐구의 본성(영역 II)의 하위항목별 빈도율 49
〈그림 4〉 과학적 사고의 본성(영역 III)의 하위항목별 빈도율 52
〈그림 5〉 과학과 기술 및 사회의 상호작용의 본성(STS, 영역 IV)의 하위항목별 빈도율 55
〈그림 6〉 '과학이란 무엇인가' 단원의 과학의 본성 영역별 빈도율 59
〈그림 7〉 '서양 과학사' 단원의 과학의 본성 영역별 빈도율 62
〈그림 8〉 '동양 및 한국 과학사' 단원의 과학의 본성 영역별 빈도율 65
〈그림 9〉 '과학과 현대 사회' 단원의 과학의 본성 영역별 빈도율 68
〈그림 10〉 고등학교 과학사 교과서 2종에 반영된 과학의 본성 영역별 빈도율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