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니콜라 부리요의 이론에 대한 이해 15
1. 관계 미학의 개념과 사회적 배경 15
2. 관계 미술의 실천적 특성 18
3. 관계 미술의 선행연구 고찰 22
제2절 퍼포먼스(Performance)에 대한 이해 및 관계 미술 25
1. 퍼포먼스의 개념과 변천 25
2. 퍼포먼스를 적용한 관계 미술의 사례 27
제3절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32
1.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총론 32
2.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의 미술과 교육과정 34
3. 2015 개정 중학교 미술과 퍼포먼스 관련 교과서 분석 37
제3장 관계성을 기반으로 한 퍼포먼스 프로그램 개발 44
제1절 프로그램 설계 44
1. 프로그램 대상과 학습자 환경분석 44
2. 프로그램의 내용 및 구성 44
제2절 관계성을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의 실제 46
1. 학습 목표 및 내용 46
2. 평가 계획 47
3. 지도상의 유의점 48
4.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49
제4장 프로그램의 교육적 기대효과 및 활성화 방안 78
제1절 교육적 기대효과 78
1. 실제적 삶과 관련된 문제 해결에 적용 가능 78
2. 자기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증진 78
3. 의사소통과 타인 감정이해 능력 신장 79
제2절 관계성을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 80
1. 관계와 소통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80
2. 온라인으로 적용할 수 있는 퍼포먼스 프로그램 콘텐츠 개발 80
3. 퍼포먼스 프로그램의 후속 연구 81
제5장 결론 82
참고문헌 84
Abstract 86
〈표 1〉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 제시된 핵심역량 33
〈표 2〉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교과 역량 34
〈표 3〉 미술과 중학교 내용 체계 35
〈표 4〉 미술 교과서에서의 퍼포먼스 관련 단원 37
〈표 5〉 ㈜지학사 교과서 분석 38
〈표 6〉 미래엔② 교과서 분석 39
〈표 7〉 천재 교과서② 분석 40
〈표 8〉 교학사② 교과서 분석 41
〈표 9〉 해냄에듀 교과서① 분석 42
〈표 10〉 차시별 프로그램 내용 및 구성 45
〈표 11〉 프로그램의 학습 목표 47
〈표 12〉 평가내용 48
〈표 13〉 차시별 지도상의 유의점 48
〈표 14〉 차시별 주요 학습과 진행 내용 49
〈표 15〉 1차시 수업지도안 50
〈표 16〉 1차시 수업 활동지 54
〈표 17〉 1차시 온라인 활동지 결과 분석 및 평가 55
〈표 18〉 2차시 수업지도안 58
〈표 19〉 3·4차시 수업지도안 63
〈표 20〉 5·6차시 수업지도안 67
〈표 21〉 5·6차시 전시 기획서 결과 분석 및 평가 70
〈표 22〉 5·6차시 SNS를 통한 온라인 홍보 활동 결과 분석 및 평가 72
〈표 23〉 5·6차시 온라인 전시 수업 활동 결과 분석 및 평가 73
〈표 24〉 5·6차시 온라인 활동지 결과 분석 및 평가 74
〈그림 1〉 리크리트 티라바니자, 트래픽 전, 〈무제(공짜)〉, 1992 28
〈그림 2〉 리크리트 티라바니자, 트래픽 전, 〈무제(공짜)〉, 1992 28
〈그림 3〉 리크리트 티라바니자, 디종, 〈패널티 에어리어〉, 1994 29
〈그림 4〉 리크리트 티라바니자, 디종, 〈패널티 에어리어〉, 1994 29
〈그림 5〉 펠릭스 곤잘레스-토레스, 〈무제(총에 의한 죽음)〉, 종이에 인쇄, 1990 31
〈그림 6〉 펠릭스 곤잘레스-토레스, 〈무제(총에 의한 죽음)〉, 종이에 인쇄, 1990 31
〈그림 7〉 펠릭스 곤잘레스-토레스, 〈무제 (L.A의 초상)〉 (1991) 32
〈그림 8〉 펠릭스 곤잘레스-토레스, 〈무제 (L.A의 초상)〉 (1991) 32
〈그림 9〉 1차시 수업 강의 자료 52
〈그림 10〉 1차시 수업 사진 53
〈그림 11〉 2차시 수업 강의 자료 61
〈그림 12〉 2차시 수업 사진 62
〈그림 13〉 3·4차시 수업 사진 66
〈그림 14〉 5·6차시 수업 사진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