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배경과 목적 11
제2절 연구문제 및 내용 11
제2장 가상현실 기술의 이해와 교육적 의미 13
제1절 가상현실 기술의 이해 13
1. 가상현실 기술의 개념 및 특성 13
2. 가상현실 기술의 적용 분야 16
제2절 가상현실 기술의 교육적 의미 18
1.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교육 원리 및 효과 18
2.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교육 콘텐츠 사례 19
제3절 기술의 변화와 미술과 미술교육의 관계 22
1. 기술의 변화에 따른 미술의 변화 22
2. 기술의 변화가 미술 교육에 끼친 영향 23
제3장 중등 미술 교육에서의 가상현실기술 활용 27
제1절 미술 교육에서 가상현실의 기술적 전망과 활용 27
1. 미술 교육에서 가상현실의 기술적 전망 27
제2절 2015 개정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29
1. 2015 개정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29
2. 2015 개정 미술과 가상현실 기술 관련 교과서 분석 32
제4장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수업 지도안 38
제1절 가상현실 기술의 중학교 미술 수업에서의 활용 계획 및 방안 38
1. 가상현실 기술의 미술과 수업 활용 계획 38
2. 가상현실 기술의 미술과 수업 활용 방안 40
제2절 수업의 설계 45
1. 수업 계획 및 방법 45
2. 학습 목표와 내용 47
3. 평가 계획 48
4. 수업 지도 시 유의사항 49
제3절 교수·학습 내용 49
1. 차시 구성 계획 49
2. 교수·학습 지도안 51
제4절 교육적 기대효과 및 활성화 방안[내용없음] 8
제5장 결론 및 제언 65
제1절 결론 65
제2절 제언 67
참고문헌 69
Abstract 71
〈표 1〉 가상현실의 필수 3요소 14
〈표 2〉 HMD의 종류 15
〈표 3〉 가상현실 기술적용 분야 17
〈표 4〉 가상현실의 특성에 따른 교육적 장점 18
〈표 5〉 2015 개정 미술교육 과정 내용 체계 31
〈표 6〉 가상현실이 수록되어 있는 교과서 분석 33
〈표 7〉 교과서에 수록된 가상현실 내용 분석 34
〈표 8〉 기기에 따른 조작법 및 공통 조작법 42
〈표 9〉 코스페이시스 아이콘과 기능 43
〈표 10〉 학습 목표 47
〈표 11〉 학습 내용 48
〈표 12〉 학습 평가 계획 48
〈표 13〉 수업 차시 구성 및 계획 50
〈표 14〉 1차시 수업 지도안 51
〈표 15〉 1차시 수업 ppt 자료 53
〈표 16〉 2차시 수업 지도안 54
〈표 17〉 구글 카드보드 만드는 순서 56
〈표 18〉 3차시 수업 지도안 56
〈표 19〉 4, 5차시 수업 지도안 58
〈표 20〉 작품 완성 사진 61
〈표 21〉 조별 활동지 62
〈표 22〉 6차시 수업 지도안 63
〈그림 1〉 Milgram의 '현실과 가상현실의 연속성' 14
〈그림 2〉 이젤 홈페이지 20
〈그림 3〉 몰리넷 (Molinet-Museum Object Library Interface Network) 홈페이지 21
〈그림 4〉 디노에듀 홈페이지 22
〈그림 5〉 백남준 미디어아트 23
〈그림 6〉 구글 카드보드 41
〈그림 7〉 코스페이시스 접속 화면 41
〈그림 8〉 코스페이시스 VR 모드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