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번한 학교급식 식중독 사고 발생으로 인해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농산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농산물에 의한 식중독의 경우 생물학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생물학적인 요인 및 물리적, 화학적인 위해요소를 관리하는 GAP 농산물의 사용을 통해 품질 위생을 확보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학교급식 영양(교)사의 GAP 농산물에 대한 인식도를 알아보고 GAP 농산물의 사용현황 및 장애요소, GAP 농산물 사용 확대를 위한 방안을 조사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제 4기 영양(교)사 GAP 자발적 학습조직 찾아가는 교육에 참여하여 기존 GAP 관련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목적에 맞도록 설문지 개발을 통하여 진행하였다. 설문조사 내용으로 일반사항, GAP농산물 인지도, 사용실태, 장애요인, 홍보방안, 확대방안의 항목으로 총 2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자료 통계 처리는 IBM SPSS Statistics ver. 2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빈도 분석, 백분율(%), t-test, ANOVA (일원 분산배치 분석), 사후검정 Bonferroni를 이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GAP 인증 제도 인지 여부는 응답자 79명 모두 알고 있다고 하였으나, GAP 농산물과 일반농산물 및 타 인증 농산물의 차이 인식, 신뢰도의 경우 50%를 넘는 수준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재 학교급식에서 GAP 농산물을 사용하지 않는 비율이 73.4%로 나타났으며 학교급식전자조달시스템 18.3%, 학교급식지원센터 15.2%를 통해 구매한다고 하였다. GAP 농산물 사용반대이유는 안정적 공급이 어렵다 28.0%로 나타났으며, 지자체 보조금 구매비율에 해당없음 72.2%, 보조금 없음 17.7%로 나타났다. GAP 농산물 구매시 가장 큰 문제점은 GAP 인증 홍보가 부족하다 34.5%, 물량수급이 원활하지 않다 31.0%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본 논문의 제언에서 제안한 부분은 총 3가지 사항으로 다음과 같다. 첫째, 현 학교급식 발주시스템 (eaT)에 다양한 GAP 농산물 품목 코드를 선택하고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영양(교)사의 선택의 기회를 넓혀주는 것이다. 둘째, GAP 바로 알기를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활동을 하여 영양(교)사 뿐만 아니라 급식소비자인 학생까지도 GAP에 대한 이해를 높여 급식 식단에 메뉴를 다양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정책적으로 현 친환경 농산물의 학교급식 보조금 지원과 같이 예산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상과 같이 GAP 농산물의 우수성인 위해요소관리, 농산물이력추적시스템을 통해 학교급식 현장에서 비가열 공정의 식품 안전성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이에 사용 확대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