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장애 학생 생존수영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문제점, 필요성이 무엇인지에 대해 도출하고자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활용한 장애 학생의 생존수영 교육에 관한 분석으로 현장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인식변화와 저변확대를 위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참여자는 평균 5년 이상의 수영 지도경력으로 생존수영 혹은 장애인수영 지도를 경험한 지도자로 구성하였다. 사전 질문지를 토대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연구참여자들의 동의를 얻어 노트북과 카메라를 이용하여 영상 촬영과 녹음을 통해 자료수집이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3개의 주제, 5개 범주, 14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 학생 생존수영 교육 시설로 장애 학생의 수영교육 참여에 대한 어려움과 시설 및 교육시간 확대가 필요하다. 이동수단 해결을 위한 노력과 대전지역의 장애인 생존수영 시범운영으로 얻은 다양한 관리적인 부분을 잘 참고하여 지속적인 교육으로 장애 학생들도 편안한 교육환경 제공에 힘써야 할 것이다.
둘째, 장애 학생 생존수영 교육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시설 부족 및 생존교육 의무화 필요, 장애 학생 생존수영의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며 장애 학생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 모색과 비장애 학생보다 적응 속도가 느린 학생들을 위한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되어야 한다.
셋째, 장애 학생 생존수영 교육 인력 운영에 있어 장애 학생에 대한 인식 부재와 지도자 부족, 보호자 동반 교육의 필요, 장애 학생 생존수영 전문 지도자 양성과 국가 자격요건의 필요 등으로 나타났다.
넷째,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위해 신규시설 증원 필요와 장애 학생 단계별 생존수영 교육프로그램, 전문 인력 양성 시스템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지속적인 투자와 홍보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다섯째, 장애 학생 생존수영 개선방안으로 홍보 및 개선, 시설 이용에 대한 국가적 협조, 일반 학생들의 장애 학생 생존수영 교육에 대한 인식변화 요구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론으로 장애 학생 생존수영 교육을 위해서는 장애인 수영장 시설의 확보와 공공시설 수영장에서의 장애인 이용객 이용을 확대하는 노력과 안정적인 교육을 위해 특수교사, 학부모 등 케어하는 분들과 함께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1:1 교육, 1:2 교육을 위해서는 전문 인력의 충원이 필요하지만, 현실적으로 안전근무의 역할도 수행하여 강사 수급에 어려운 부분이 많아 국가 차원에서의 전문 생존수영 지도자 육성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일반인들의 장애인 인식개선이 필요하다.
향후 후속연구에서는 기초자료로 활용하여 다양한 장애 학생 관련 연구로 이어지길 바란다.